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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4 no.1, 2016년, pp.11 - 15
정현승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조병주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정훈 ((주)CNL Energy) , 이한종 ((주)CNL Energy) , 나일채 ((주)CNL Energy) , 추천호 ((주)ETIS) ,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 instead of batteries is appropriate for long time flight of unmanned aero vehicles (UAV). In this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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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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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 제한을 가지고 수소저장용량 4.5%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 5%이상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NaBH4 수용액의 농도를 높여야할 뿐만 아니라 반응기의 무게와 저장 용기의 무게도 최소한으로 감소시켜야한다. NaBH4 수용액의 농도를 25% 이상으로 높이면 초기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NaBO2와 같은 부산물의 점도가 높아져 부산물 배출이 어려워지고, 촉매와 NaBH4의 접촉이 좋지 않아 수소 수율이 감소하며, 부산물과 촉매의 부착 및 탈착에 의한 촉매 손실이 높아진다[9,10]. | |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의 문제점은? | 요구되는 비행시간이 점차 증가하는 무인 항공기의 전원으로서 2차 전지는 한계가 있어 이를 대체할 소형 연료전지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여러 연료전지 중에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가 무인항공기용 연료전지로 적합한데 연료인 수소를 저장·공급할 수 있는 방법이 어려운 점이 문제다[2]. 수소 저장·공급에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이들 중에서 붕소수소화물과 같은 화학적 수소화물이 여러 측면에서 제일 적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
수소의 저장과 공급에 있어 화학적 수소화물이 갖춰야하는 조건은? | 화학적 수소화물은 안전성, 비가연성, 비독성, 높은 수소저장용량 뿐만 아니라, 반응 생성물이 PEMFC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하는 등 매우 다양한 조건들이 고려된다. 이처럼 무인항공기용 연료전지의 수소공급원으로서 까다로운 조건들을 만족하는 화학적 수소화물로써 NaBH4가 많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3]. |
Commercial Drones: Highways in the Sky, Unmanned Aerial Systems (UAS), Market Shares, Strategies, and Forecasts, Worldwide, 2015 to 2021, :http//wintergreenresearch.com/reports/CommercialUA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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