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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 수치해석 모델의 해석결과 정확도 개선 방법
Accuracy Improvement of Analysis Results Obtained from Numerical Analysis Model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1 = no.75, 2016년, pp.73 - 83  

조영교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석종환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최린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김성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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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 for improving the accuracy of analysis results obtained from a two-dimensional (2-D) numerical analysis model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CRCP). METHODS : The analysis results from the 2-D numerical model of CRCP are comp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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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CRCP의 2차원 해석모델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차원 해석모델을 구성하여 결과를 2차원 해석모델과 비교 분석하며, 현장 실험을 통해 CRCP의 거동을 해석결과와 비교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CRCP의 2차원 해석모델을 사용하여 해석의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2차원 해석모델 사용 시의 거동 조율계수를 산정하였다. 이를 위해 3차원 해석모델을 구성하여 슬래브 응력, 철근 응력, 균열폭 거동 등을 2차원 해석모델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으며, 또한 현장 실험을 통해서도 균열폭 거동을 측정하여 해석모델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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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초의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의 해석모델은 어디에서 개발되었는가? 최초의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CRCP: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의 해석모델은 1970년대 중반에 NCHRP의 연구과제로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에서 개발되었으며 CRCP-1으로 불려졌다(McCullough et. al.
CRCP-8은 CRCP의 거동 예측에 제한적인 면이 다수 있었던 이유는? , 1995). CRCP-8은 CRCP를 분석하고 설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으나 1차원적인 해석기법을 바탕으로 개발된 모델이기 때문에 CRCP의 거동 예측에 제한적인 면이 다수 있었다. 특히 콘크리트 슬래브의 깊이에 따른 온도 변화를 고려할 수 없는 것이 큰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CRCP 해석모델은 어떻게 역학적 기능을 향상시키며 지속적으로 보완 및 수정되어 왔는가? 그 이후 CRCP 해석모델은 역학적 기능을 향상시키며 지속적으로 보완 및 수정되어 왔다. 예를 들어, CRCP-5에서는 재료의 비균질성을 고려하는 방법을 포함시키며 대폭 수정된 해석 프로그램을 선보였다(Won et al., 1991). 또한 CRCP-6와 CRCP-7은 CRCP-5를 현장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율하여 수정 개발된 모델이다(Suh et al., 1992). 1995년에는 이와 같은 여러 버전의 해석 프로그램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통합한 CRCP8이라는 CRCP의 해석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Won et al.,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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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1998) "Numerical modeling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subjected to environmental loa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629, pp. 76-89. 

  2.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2001a). "CRCP-9 improved computer program for mechanistic analysis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Report No. 1831-2,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3.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2001b). "CRCP-9 computer program user's guide,"Report No. 1831-3,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4.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2001c). "CRCP-10 computer program user's guide,"Report No. 1831-4,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5.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2001d). "Transformed field domain analysis of pavements subjected to moving dynamic tandem-axle loads and integrating their effects into the CRCP-10 program,"Report No. 1831-5,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6.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2003) "Mechanistic modeling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0, No 5, pp. 674-682. 

  7. McCullough, B. F., Ayyash, A. A., Hudson, W. R. and Randall, J. P. (1975). "Design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for highways,"Report No. NCHRP 1-15,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8. Suh, Y. C., McCullough, B. F. (1994) "Factors affecting crack width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449, pp. 131-140. 

  9. Won, M. C., Dossey, T., Easley, S., and Speer, J. (1995). "CRCP-8 program user's guide",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0. Won, M. C., Hankins, K., and McCullough, B. F. (1991). "Mechanistic analysis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considering material characteristics, variability, and fatigue,"Report No. 1169-2,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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