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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5, 2016년, pp.9 - 42
류웅재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박정은
This study critically examines the social and personal meanings that luxury consumption have in contemporary Korean society through understanding the consumption experiences of men in their 30s. Interviews with nine male consumers who are committed to luxury brands, especially those that produce su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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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체제하 개인의 일상은 무엇을 기반으로 유지되는가? | 현대사회, 특히 자본주의 체제하 개인의 일상은 소비를 기반으로 유지된다. 오늘날 개인은 삶의 필요를 자급자족하던 시대와는 달리 생존을 위한 필수재 외에 다양한 기능재를 소비하며 살아간다. | |
그루밍족의 의미는? | 거시적인 차원에서 정치나 경제뿐 아니라 개인의 일상에서 자신을 관리하고 계발하기 위한 통치술로서의 ‘외모 가꾸기’ 또한 현대의 능력 있는 남성의 특성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일명 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는 패션과 미용에 시간과 비용을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남성을 일컫는 것으로, 럭셔리 상품을 즐겨 구매하는 젊은 도시남성 집단을 지칭하는 여미(Yummy: Young Urban Male의 줄임말)족, 자유로운 사고와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중년 남성을 지칭하는 노무(No More Uncle)족 등으로 더욱 세분화되고 있다. | |
이 연구에서 소비의 영역을 명품브랜드 제품으로 한정한 배경은? | 개인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에 일관성을 부여할 수 있는 제품이나 자신을 잘 설명하는 브랜드를 선택하며, 특히 사회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특정 브랜드 제품의 경우 그 상징적, 기호학적 의미는 더욱 구조화된다. 이런 이유로 이 연구에서 다루는 소비의 영역을 명품브랜드 제품으로 한정하고자 하며, 특히 개인의 삶 속에 깊이 착근해 정체성을 반영하거나 구성하는 물건들에 초점을 두고 논의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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