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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2, 2018년, pp.39 - 50
A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success factors of start-up based on the AER case study. As a result of case analysis, In the early stage, the success factors of start-up are the entrepreneur's history, experience, expertise, prompt judgment, problem-solving ability, the capacity an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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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단계의 스타트업의 ERIS모델별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아산나눔재산의 AER사례를 중심으로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을 ERIS모델을 기반으로 창업단계, 상업화단계, 정착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스타트업의 ERIS모델별 성공요인으로 창업단계에는 창업가의 창업 이력 및 경력, 분야경험 및 전문지식, 신속한 판단력과 문제해결이며, 구성원의 역량 및 팀웍, 네트워크, 정부의 창업지원 등이다. 상업화단계에는 사업화 및 투자자금 확보, 타이밍, 차별화전략, 해외진출, 고객의견 수용 등이며, 성장(성숙)단계에는 신제품 출시 및 다각화, 조직문화의 수립 등이었다. | |
기업가는 환경변화를 읽고 자사의 자원과 역량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창업 시, 기업가의 개인적 능력을 바탕으로 자원의 축적과 산업의 선택이 이루어지며, 축적된 자원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에서 경쟁한 결과 경영성과가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기업가는 환경변화를 읽고 자사의 자원과 역량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
창업이란 무엇인가? | 창업이란 사업의 기초를 세워 회사를 설립하는 일로서 SOHO (Smal Ofice Home Ofice)나 벤처기업 (Venture Busines)의 설립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업을 조직하고 설립하는 일체의 행위를 일컫는다(남정민, 2014). 로자베스 켄트는 신생 창업기업의 성공요건으로 창업자 (Founder), 집중(Focused), 속도 (Fast), 유연성 (Flexible), 끊임없는 혁신(Forever-inovation), 간소화 (Flat), 절약 (Frugal), 친절(Friendly), 재미(Fun) 등 9F를 제시하면서 최고의 기업가, 틈새시장에 대한 특화와 집중, 빠른 결정과 빠른 실행, 항상 변화를 수용하는 열린 자세, 끊임없는 혁신, 수평적이고 간소한 조직구조, 간접비를 낮추고 비용을 줄인 높은 생산성 추구, 고객과 직원에게 친절하고 즐거움과 연결된 조직문화를 기업의 성공요인으로 보았다. |
기술혁신연구 김영배 8 1 125
벤처창업연구 남정민 9 5 13
통계연구 노용환 16 2 82
경영학연구 구자원 38 4 991
인사·조직연구 이장우 9 2 59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Kazanjian, R. K. 31 2 257 10.2307/256548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Sandberg, W. R. 2 5 10.1016/0883-9026(87)90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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