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업가정신의 사회적 학습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nvestigating the Effect of Social Learning about Entrepreneurship on Creativit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5, 2016년, pp.165 - 174  

황윤민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  이건창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저성장 시대로 접어든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신규 사업 기회를 포착해 혁신 제품 서비스를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인 기업가 정신은, 경제 조직을 넘어 사회 전반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사회적 자본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거시적 관점에서 기업가 정신이 사회 전반적으로 어떻게 학습되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학습이론을 바탕으로 기업가로부터 파생되는 기업가 정신이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학습되고, 개인의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89명의 대학생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 분석했다. 분석 결과 기업가에 대한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모방성이 기업가 정신 학습을 통한 내재적 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는 결과적으로 개인의 창의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 자본으로써 기업가 정신의 학습 및 영향에 대한 연구 방향을 제시했고, 기업가 정신의 창의성 영향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정책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의 기업가 정신 교육의 필요성과 창의성 향상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lobal economic recession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promoting launch of start-ups around the world. As is often the case, powerful and bright entrepreneurship is required so that the start-ups may be successful in their target markets. Despite the fact that numerous studies about imp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을 사회 다방면에서 발현되는 사회적 자본으로 고려하여, 기업가정신이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학습되는지와 구성원들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성공한 기업가로부터 사회 구성원들에게 파생되는 기업가정신의 학습 경로를 규명하고, 창의성 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했다.
  • 따라서 사회 안에서 기업가로서 정체성 확립을 통한 개인적 ·사회적 출현 (Personal & Social Emergence)을 기업가적 학습의 중요한 부분으로 제시했다.
  •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기업가정신을 어떻게 교육시킬지에 대한 정규화 된 교육 프로그램 설계 관점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기업가정신이 어떻게 사회 구성원들에게 학습되고 내재화되어 개인의 창의성을 발현시키는지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 교육학에서 주로 논의되어 온 사회 학습이론을 토대로 기업가정신의 사회적 학습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 예를 들어 유명인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모방성 등은 그 영향력이 매우 커서 이를 고려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홍보나 제품 마케팅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Chan & Prendergast, 2008; Marwick, 2013).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학습이론을 기반으로 사회적 롤 모델로서 성공한 기업가로부터 파생되는 기업가정신의 학습 요인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의 사회적 학습 및 개인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성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롤 모델로서 성공한 기업가로부터 파생되는 기업가정신이 개별 사회 구성원들에게 학습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사회학습이론의 대표적 사회 학습 영향 요인인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비교경향, 모방성을 고려해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 저성장 시대로 접어든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사회적 자본으로 기업가정신을 이해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구성원들의 기업가정신을 어떻게 고취시킬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러한 관점에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는 롤 모델로서 성공한 기업가를 통한 기업가정신의 사회적 학습에 중점을 두고 사회적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성공한 기업가에 대한 사회적 학습 영향 요인과 학습된 기업가정신이 개인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연구를 수행했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업가에 대한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개인의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업가에 대한 사회비교경향은 개인의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업가에 대한 모방성은 개인의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개인의 내재적 동기는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가설 1인 ‘기업가에 대한 준사회적 상호관계성은 개인의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정신 교육은 무엇을 도와야 하는가? 2008). 따라서 기업가정신 교육은 사회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이 경제와 사회 제반 요소와 그 변화 과정들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고, 자신의 경제적 행위의 사회적 차원과 그 영향력 안에서 적극적으로 도전하며 창의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방법을 알도록 도와야 한다.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 이처럼 창의성이 중요시 되며 보다 새롭고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그 어느 때보다 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업가정신이란 국내외 시장 환경과 산업 환경, 기술변화의 흐름을 파악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하고 도전하여, 독창적이며 혁신적인 신규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내는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기업가정신은 신규 산업과 수요 창출을 위한 창의성과 혁신성의 발현 동력이며, 이는 단순히 기업이라는 경제적 조직에 국한되어 발현되는 것을 넘어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 전반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이루어 내려는 창조적 활동이며, 창의성·혁신성·도전성에 바탕을 둔 사회적 자본으로 이해될 수 있다(Minniti & Leveaque, 2008).
뉴 노멀 시대에 대응하여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1%의 저성장이 일상화되는 ‘뉴 노멀 (New Normal)’시대로 접어듦에 따라,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Hartley, 2016). 무엇보다 창의성이 지속경제성장을 위한 핵심역량으로 여겨지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을 하기위해 힘쓰고 있는데, 특히 다양한 산업 분야에 파급력이 큰 ICT 분야를 중심으로 창의적인 기술·산업 융복합을 통해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Hacklin et al. 2009). 한국 정부와 기업들 역시 선진 기업들에 대한 캐치업 (Catch Up) 전략 기반의 경제성장 모델에서, 융복합 기반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 창출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 전략으로 경제성장 모델 전환에 힘쓰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Amabile, T. M.(1996),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Organizations,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2. Audretsch, D. B., Bonte, W. & Keilbach, M.(2008), Entrepreneurship Capital and Its Impact on Knowledge Diffusion and Economic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3(6), 687-698. 

  3. Bandura, A.(1977), Social Learning Theory, General Learning Press. 

  4. Bandura, A. & Marshall, J.(1962), Social Learning through Imitatio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Oxford, England: Univer. Nebraska Press 

  5. Bessant, J. & Tidd, J.(2007),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John Wiley & Sons. 

  6. Calas, M. B., Smircich, L. & Bourne, K. A.(2009), Extending the Boundaries: Reframing "Entrepreneurship as Social Change" through Feminist Perspectiv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4(3), 552-569. 

  7. Chan, K. & Prendergast, G. P.(2008), Social Comparison, Imitation of Celebrity Models and Materialism among Chinese Youth,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7(5), 799-826. 

  8. Chen, M. H. & Yang, Y. J.(2009), Typology and Performance of New Ventures in Taiwan: A Model based on Opportunity Recognition and Entrepreneurial Crea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15(5), 398-414. 

  9. Choi, J. I. & Hwangbo, Y.(2012), Development on Educator for Entrepreneurship Program,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7(1), 207-214 

  10. Choi, Y. H., Gu. H. M. & Kim, B. C.(2009), A Study on Parasocial Interaction and Advertising Effect of Hallu Star Celebrity Endorser in China,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11(2), 100-126. 

  11. Chin, W. W.(1998), Commentary: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22(1), 7-16. 

  12. Crayford, J., Fearon, C., McLaughlin, H. & van Vuuren, W. (2012), Affirming Entrepreneurial Education: Learning, Employability and Personal Development, Industrial and Commercial Training, 44(4), 187-193. 

  13. Davidsson, P. & Wiklund, J.(2001), Levels of Analysis in Entrepreneurship Research: Current Research Practice and Suggestions for the Futur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5(4), 81-100. 

  14. Deci, E. L. & Ryan, R. M.(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15. Donnellon, A., Ollila, S. & Middleton, K. W.(2014), Constructing Entrepreneurial Identity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12(3), 490-499. 

  16. Edwards-Schachter, M., Garcia-Granero, A., Sanchez-Barrioluengo, M., Quesada-Pineda, H. & Amara, N.(2015), Disentangling Competences: Interrelationships on Creativity,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16, 27-39. 

  17. Falk, R. F. & Miller, N. B.(1992), A Primer for Soft Modeling, University of Akron Press. 

  18. Festinger, L.(1954), A Theory of Social Comparison Processes, Human Relations, 7(2), 117-140. 

  19. Fornell, C. &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1. 

  20. Gefen, D. & Straub, D.(2005),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6(1), 91-109 

  21. George, J. M. & Zhou, J.(2001), When Openness to Experience and Conscientiousness are related to Creative Behavior: An Interactional Approa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513-524. 

  22. Gibbons, F. X. & Buunk, B. P.(1999), Individual Differences in Social Comparison: Development of a Scale of Social Comparison Orient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1), 129. 

  23. Gielnik, M. M., Frese, M., Graf, J. M. & Kampschulte, A.(2012). Creativity in the Opportunity Identification Proces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Diversity of Information,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7(5), 559-576. 

  24. Gimmon, E.(2014), Mentoring as a Practical Training in Higher Educa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Training 56(8/9), 814-825. 

  25. Grant, A. M.(2008), Does Intrinsic Motivation Fuel the Prosocial Fire? Motivational Synergy in Predicting Persistence, Performance, and Productiv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3, 48-58. 

  26. Hacklin, F., Marxt, C. & Fahrni, F.(2009), Coevolutionary Cycles of Convergence: An Extrapolation from the ICT industry.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76(6), 723-736. 

  27. Hamidi, Y. D., Wennberg, K. & Berglund, H.(2008). Creativity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velopment, 15(2), 304-320. 

  28. Hartley, J.(Feb.29, 2016), How 'The New Normal' of Economic Growth Took Shape, Retrieved from http://www.forbes.com/sites/jonhartley/2016/02/29/fallingproductivity-underlying-slow-gdp-growth-and-how-monetary-policy-became-the-only-game-in-town/#37406a49495c 

  29. Hartung, P. J. & Blustein, D. L.(2002), Reason, Intuition, and Social Justice: Elaborating on Parsons's Career Decision­Making Model,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0(1), 41-47. 

  30. Horton, D. & Wohl, R.(1956), Mass Commun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bservations on Intimacy at a Distance, Psychiatry, 19, 215-229. 

  31. Hu, J. & Liden, R. C.(2013). Relative Leader-Member Exchange within Team Contexts: How and When Social Comparison Impacts Individual Effectiveness, Personnel Psychology, 66(1), 127-172. 

  32. Huguet, P., Dumas, F., Monteil, J. M. & Genestoux, N.(2001), Social Comparison Choices in the Classroom: Further Evidence for Students' Upward Comparison Tendency and Its Beneficial Impact on Performance,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1(5), 557-578. 

  33. Im, S. & Workman Jr, J. P.(2004), Market Orientation, Creativity, and New Product Performance in High-Technology Firms, Journal of Marketing, 68(2), 114-132. 

  34. Kim, T. K. & Lee, K. C.(2015), An Empirical Analysis Approach to Modeling an Individual Creativity for the sake of Enhancing Entrepreneurship,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0(4), 13-25 

  35. Kim, H., Ko, E. & Kim, J.(2015), SNS Users' Para-Social Relationships with Celebrities: Social Media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25(3), 279-294. 

  36. Ko, S. & Butler, J. E.(2007), Creativity: A Key Link to Entrepreneurial Behavior, Business Horizons 50(5), 365-372. 

  37. Lee, J. S. & Lee, S. M.(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Education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Environmental Factor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0(3), 61-74 

  38. Lee, Y. H., Hong, K. P. & Park, S. H.(2015),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Successful Establishment of Venture Companies: with Priority Given to Domestic Articles Between 1998 and 2014,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0(6), 15-26. 

  39. Marwick, A. E.(2013), Status Update: Celebrity, Publicity, and Branding in The Social Media Age, Yale University Press. 

  40. Miller N. E, & Dollard J.(1941) Social Learning and Imitation.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41. Minniti, M., & Levesque, M.(2008), Recent Developments in The Economics of Entrepreneurship,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3(6), 603-612. 

  42. Michinov, N., Jamet, E., M?tayer, N. & Le Henaff, B.(2015), The Eyes of Creativity: Impact of Social Comparison and Individual Creativity on Performance and Attention to Others' Ideas during Electronic Brainstorm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2, 57-67. 

  43. Nambisan, S., & Baron, R. A.(2013). Entrepreneurship in Innovation Ecosystems: Entrepreneurs' Self­Regulatory Processes and Their Implications for New Venture Succes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7(5), 1071-1097. 

  44. Nasr, K. B. & Boujelbene, Y.(2014), Assessing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09, 712-715. 

  45. O'Connor, A.(2013), A Conceptual Framework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Policy: Meeting Government and Economic Purpos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8(4), 546-563. 

  46. Park, J. H. & Ahn, T. E.(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Young Entrepreneurs'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Preparation upon the Entrepreneurial Performance: Centered on Mediated Effect of Entrepreneurial Infra System Using,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1(1), 39-47 

  47. Podsakoff, P. M., MacKenzie, S. B., Lee, J. Y. & Podsakoff, N. P.(2003),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5), 879. 

  48. Rae, D.(2004), Entrepreneurial Learning: A Practical Model from The Creative Industries. Education+Training, 46(8/9), 492-500. 

  49. Royo, M. A., Sarip, A. & Shaari, R.(2015). Entrepreneurship Traits and Social Learning Process: An Overview and Research Agenda,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71, 745-753. 

  50. Rubin, A. M., Perse, E. M. & Powell, R. A.(1985), Loneliness, Parasocial Interaction, and Local Television News Viewing,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2(2), 155-180. 

  51. Schlaegel, C. & Koenig, M.(2014), Determinants of Entrepreneurial Intent: A Meta-analytic Test and Integration of Competing Model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8(2), 291-332. 

  52. Schumpeter, J. A.(1934). The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An Inquiry into Profits, Capital, Credit, Interest, and The Business Cycle, Transaction publishers. 

  53. Seo, K. H., Lee, S. S., Jung, K. C., Kim, S. S.(2011), Exploring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Comparison and Social Comparison Copings on Stresses and Well-being of the Elderly,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6(1), 117-134. 

  54. Shane, S. & Nicolaou, N.(2015), Creative Personality, Opportunity Recognition and The Tendency to Start Businesses: A Study of Their Genetic Predisposition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30(3), 407-419. 

  55. Souitaris, V., Zerbinati, S. & Al-Laham, A.(2007), Do Entrepreneurship Programmes Raise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Science and Engineering Students? The Effect of Learning, Inspiration and Resourc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2(4), 566-591. 

  56. Solomon, G.(2007), An Examinatio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velopment, 14(2), 168-182. 

  57. St-Jean, E. & Audet, J.(2012), The Role of Mentoring in The Learning Development of the Novice Entrepreneur,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Journal, 8(1), 119-140. 

  58. Turker, D. & Sonmez Selcuk, S.(2009), Which Factors Affect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33(2), 142-159. 

  59. Van Auken, H., Fry, F. L. & Stephens, P.(2006). The Influence of Role Model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Developmental Entrepreneurship, 11(2), 157-167. 

  60. Vandewalle, D.(199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Work Domain Goal Orientation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7(6), 995-1015. 

  61. Vesper, K. H. & Gartner, W. B.(2001). University Entrepreneurship Programs. Lloyd Greif Center for Entrepreneurial Studies, Marshall School of Busines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os Angeles. 

  62. Ward, T. B.(2004), Cognition, Creativity, and Entrepreneurship,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9(2), 173-188. 

  63. Wheeler, L. & Miyake, K.(1992), Social Comparison in Everyday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5), 760. 

  64. Wills, T. A.(1981), Downward Comparison Principles in Social Psychology, Psychological Bulletin, 90(2), 245. 

  65. Wood, J. V.(1989), Theory and Research Concerning Social Comparisons of Personal Attributes, Psychological bulletin, 106(2), 231. 

  66. Yang, J. H.(2014), Effect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ial Motiv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6), 65-77 

  67. Zampetakis, L. A.(2008), The Role of Creativity and Proactivity on Perceived Entrepreneurial Desirability,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3(2), 154-16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