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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Fi 핑거프린트를 이용한 지하철 위치 추적 정확성 향상을 위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Accuracy of Subway Location Tracking using WiFi Fingerprint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1 - 8  

안태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안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남명우 (혜전대학교 전자캐드과) ,  박진홍 (혜전대학교 전자캐드과) ,  이영석 (청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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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GPS를 이용할 수 없는 지하철 승강장에서 움직이는 지하철의 위치 추적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WiFi 핑거프린트 기법에 k-nn기반 알고리즘들을 적용한 후 오류를 검출하고 비교하였다. 승강장내 지하철의 위치 정보는 지하철 제어를 위해 종합사령실에서 필요로 하며, 이용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다양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현재 역사 또는 승강장 내에는 승객의 편의를 위해 각 통신사별로 WiFi용 AP(Access Point)들이 다수 설치되어 있어 이를 활용한 다양한 위치 추정 연구들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치되어진 WiFi용 AP를 활용할 경우와 신규로 WiFi용 AP를 설치할 경우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지하철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한 후 모의실험을 진행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설치된 WiFi용 AP들의 개수와 승강장 넓이, 지하철 진입속도 등에 따라 지하철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리고 k-nn알고리즘fuzzy k-nn알고리즘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핑거프린트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4가지의 거리 측정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위치 추적 오류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모의 실험결과 0.5m의 그리드 단위길이에 8개의 WiFi용 AP를 설치하고 'minkowski' 거리 측정 알고리즘을 적용한 k-nn알고리즘를 사용할 경우 가장 정확한 위치 추적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WiFi fingerprinting method based on the k-nn algorithm was applied to improve the accuracy of location tracking of a moving train on a platform and evaluate the performance to minimize the estimation error of location tracking. The data related to the position of the moving trai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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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승강장에 진입한 지하철의 위치 추적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WiFi기반 위치 추정 방법을 적용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WiFi 핑거프린트를 이용한 위치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승강장에 진입하는 지하철의 정확한 위치 추적을 위해, 다양한 조건에서 여러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모의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실험은 먼저 지하철 승강장 내의 선로를 따라 WiFi 핑거프린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지하철이 역사로 진입하는 속도와 정차 시까지 걸리는 시간을 고려하여 시간에 따른 승강장 내의 지하철 위치를 예측하였다.
  • 오차 비교를 위해 모의실험 환경을 변경하고 반복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모의실험을 위해 지하철이 승강장에 진입했을 때부터 정차 시까지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다양한 승강장 구조를 고려하여 승강장 넓이를 입력할 수 있으며 설치된 WiFi용 AP 개수, 지하철 진입속도 등을 변경하며 모의실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Fig 4의 지하철 승강장을 각각 0.3m, 0.5m 및 1m의 가로×세로 규격을 갖는 세 가지 그리드로 구성하고, 165m × 15m의 크기를 갖는 승강장에 각각 4개, 6개 및 8개의 WiFi용 AP들이 설치된 것으로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 또한 Table 1은 각 그리드 좌표에서 승강장에 설치된 WiFi AP들의 RSSI값들을 식 (2)를 이용하여 모의 계산한 후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를 나타낸다. Table 1은 승강장에 설치된 WiFi AP들의 개수는 6개, 그리고 각 WiFi AP들의 위치들은 균등한 간격으로 배치되었다고 가정하였다.
  • WiFi용 AP에서 전파된 신호는 지하철 선두 차량 내에 설치된 WiFi용 수신기로 수신되어진다고 가정하였다. WiFi용 수신기로 측정된 각 WiFi용 AP들의 신호 세기(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RSSI)는 WiFi 핑거프린트 방법에 사용되어 WiFi용 수신기의 위치를 추정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RSSI 벡터, ri의 성분들이 표준 편차 σ를 갖는 가우시안 랜덤 분포를 갖는다고 가정하였으며 이 랜덤 변수의 실제 평균 E[rij]는 상수 평균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 지붕이 있는, 즉 글로벌 위치 시스템의 영향을 받을 수 없는 전철 또는 지하철 역사의 각 층에서 위치를 인식하는 기술은 실내 무선 로컬 네트워크(indoor wireless local area network)을 기반으로 구현된다. 특정 구역에 N개의 WiFi용 AP들이 있고, 이들이 IEEE 802.11b 프로토콜에 의해 WiFi 통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을 가정한다면, 각 WiFi용 AP들로부터 발생하는 무선 신호는 거리에 반비례하는 무선 신호들을 송출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승강장 구역을 2차원의 그리드(grid)로 분할하면 각 그리드에서 는 N개의 WiFi용 AP들에서 발생되어 전파된 서로 다른 강도를 가진 N개의 RSSI가 측정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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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iFi 핑거프린트를 이용한 위치 인식기술의 장점은? 온라인 위치 인식 단에서는 임의의 위치에서 수집된 WiFi용 AP 신호들을 WiFi 핑거프린트 데이터베이스에 수집되어 있는 데이터들과 비교하여 가장 최적의 정합(matching)을 갖는 데이터를 찾은 후 임의의 위치를 핑거프린트의 위치로 추정하게 된다. 이 기술은 비록 최초 기술 적용 시에는 WiFi 핑거프린트 데이터베이스를 필요로 하지만 복잡한 승강장과 같은 건물의 구조적 영향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WiFi 핑거프린트 기반 위치 인식 기술은 앞에서 설명한 WiFi의 신호 전파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위치 인식 기술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WiFi용 AP들의 좌표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6,7].
인식서비스 기술의 단점은? 이동 통신 기술의 빠른 발전과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처리 기술이 확산되면서 위치 인식 서비스 기술에 대한 요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1]. 일반적으로 위치 인식서비스 기술은 글로벌 위치 시스템(Global Positioning System)이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수신된 전파 신호의 강도(strength) 및 수신 대역 문제로 인하여 지붕이 있는 건물의 안쪽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글로벌 위치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는 영역에 대하여 센서 네트워크(sensor network), RFID 또는 WiFi 기술을 이용한 위치 인식 서비스 기술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WiFi를 이용한 우치 인식 거비스 기술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글로벌 위치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는 영역에 대하여 센서 네트워크(sensor network), RFID 또는 WiFi 기술을 이용한 위치 인식 서비스 기술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 가운데 WiFi를 이용한 위치 인식 서비스 기술은 스마트 폰(smart phone)의 보급 활성화와 군중이 운집되어 있는 교통의 중심인 역사(station), 터미널(terminal) 등에 WiFi용 AP들이 설치되어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위치 인식 시스템에 대한 상호 보완적인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다[2]. 따라서 WiFi 네트워크와 스마트 폰을 이용한 위치 인식 서비스 기술은 이미 갖추어진 통신 기술 인프라 구조(infra structure)를 이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위치 인식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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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nistry of Land and Transport, City railway construction rules, July. 2014. 

  2. A.S. Ja'afar, "Analysis of Indoor Location and Positioning via WiFi Signals at FKEKK, UTeM",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IJET), 2013. 

  3. Peerapong Torteekay, XIU Chundi, "Indoor Positioning based on WiFi Fingerprint Technique using Fuzzy K-Nearest Neighbor," Sciences and Technology(IBCAST), pp. 461-465, January, 2014. DOI: http://dx.doi.org/10.1109/IBCAST.2014.6778188 

  4. P. Bahl and V. N. Padmanabhan, "RADAR: An In-Building RF-based User Location and Tracking System," in Proceedings of IEEE INFOCOM, pp. 775-784, 2000. DOI: http://dx.doi.org/10.1109/infcom.2000.832252 

  5. K. Jones , L. Liu , F. A. Shabdiz, "mproving Wireless Positioning with Look-ahead Map-Matching," Proceedings of the 2007 Four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and Ubiquitous Systems: Networking&Services (MobiQuitous), pp.1-8, August, 2007. DOI: http://dx.doi.org/10.1109/MOBIQ.2007.4450983 

  6. B. Kobben, "Wireless Campus LBS: A Test Bed for WiFi Positioning and Location Based Services," Cartography & Geographic Information Science 34, pp. 285-292, 2007. DOI: http://dx.doi.org/10.1559/152304007782382936 

  7. B. Li," Indoor positioning techniques based on wireless LAN," The 1st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Boradband and Ultra Wideband Communication, Sydney, Australia, pp. 13-1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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