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개선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24개 학교를 대상으로 교지면적, 학교규모, 외부공간 구성비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재 초등학교 50학급 이상의 규모계획은 병설유치원 포함 48학급 이하로 조정이 필요하며, 학교규모 산정시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에 따른 기준을 적용해 교지면적 대비 적정 학급 수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지 대비 교사면적은 평균 24.6%로 타 시도대비 높게 나타나고 체육장은 19.9%로 낮게 나타남으로 교사면적 비율을 20%대 초반으로 낮추어 체육장을 비롯한 외부공간의 구성비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교지면적과 학교규모 산정시에 지구단위계획, 교지의 특수성으로 손실되는 면적을 고려하여 배치가능 면적과 외부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면적을 구분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개선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24개 학교를 대상으로 교지면적, 학교규모, 외부공간 구성비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재 초등학교 50학급 이상의 규모계획은 병설유치원 포함 48학급 이하로 조정이 필요하며, 학교규모 산정시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에 따른 기준을 적용해 교지면적 대비 적정 학급 수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지 대비 교사면적은 평균 24.6%로 타 시도대비 높게 나타나고 체육장은 19.9%로 낮게 나타남으로 교사면적 비율을 20%대 초반으로 낮추어 체육장을 비롯한 외부공간의 구성비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교지면적과 학교규모 산정시에 지구단위계획, 교지의 특수성으로 손실되는 면적을 고려하여 배치가능 면적과 외부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면적을 구분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compared 24 newly-built elementary schools in Sejong City regarding the size of the site and school, as well as the outdoor space to improve the site and space programming in school planning. Among the others, one result indicates that the overall number of classes in a school should be r...
This study compared 24 newly-built elementary schools in Sejong City regarding the size of the site and school, as well as the outdoor space to improve the site and space programming in school planning. Among the others, one result indicates that the overall number of classes in a school should be reduced to 48, including the affiliated kindergarten, instead of the present number of 50. In addition, the number of classes must be counted in lieu of the number of student by classifying the size of school. In light of the present mean ratio of school building area per site in the city of 24.6%, which is much higher than other comparable city schools, the ratio should be about 20.0% by increasing the sports facility and outdoor spaces. In addition, the deprivation of the area caused by the district-unit-plan and the irregularity of the place should also be considered when determining the size of a school and site.
This study compared 24 newly-built elementary schools in Sejong City regarding the size of the site and school, as well as the outdoor space to improve the site and space programming in school planning. Among the others, one result indicates that the overall number of classes in a school should be reduced to 48, including the affiliated kindergarten, instead of the present number of 50. In addition, the number of classes must be counted in lieu of the number of student by classifying the size of school. In light of the present mean ratio of school building area per site in the city of 24.6%, which is much higher than other comparable city schools, the ratio should be about 20.0% by increasing the sports facility and outdoor spaces. In addition, the deprivation of the area caused by the district-unit-plan and the irregularity of the place should also be considered when determining the size of a school and 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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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외부공간은 학생들의 야외활동이 일어나는 체육장, 마당(생태면적 포함) 등의 놀이공간과 보행로 (진입로, 이동로, 차로), 주차장, 녹지(경계부 포함), 기타 공간(공개공지, 자전거주차장, 운동장 스탠드, 국기게양대 등)으로 분류한다. 교지면적, 학교규모, 배치유형에 따라 교사면적과 각 외부공간의 구성비를 분석함으로써 배치형태와 규모에 따라 외부공간의 구성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세종시 건설지역의 초등학교 교사배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요소는 교지면적과 학교규모, 배치유형, 외부공간 구성으로 한정한다. 배치계획은 입지 및 자연조건, 대지의 물리적 조건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지만 본 연구에서는 배치계획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교 규모(학급 수, 교지면적)를 독립변수로 배치유형과 외부 공간 구성의 변화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교지면적 및 배치특성, 외부공간 구성특성을 규모에 따라 분석하고 향후 신설 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지와 학교규모에 따라 나타나는 교사배치의 특성과 외부공간이 구성되는 양상을 분석하여 배치계획의 난점을 논의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향후 계획될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개선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학급의 규모는 수용인원과 일반교실 모듈의 변화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학급당 학생 수는 1970년대 1학급당 60명 이하로 할 것을 규정(교육법시행령 제86조)하였고, 1978년 문교부 표준설계도에서는 교실당 수용 인원을 1985년까지 40명으로 경감시키도록 계획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대상 24개 학교 중 도면 협조가 가능한 14개 학교의 CAD도면을 이용하여 교지내 외부공간의 구성비를 분석하였다. 교지내 배치에 관련된 시설은 병설유치원도 포함되므로 규모 및 교사, 체육장 등에 합산하여 분석하였다(표12.).
초등학교의 교지면적과 학교 규모는 전국 및 주요도시와 세종시 교육통계를 비교분석한다. 교지면적, 학교규모, 학급당 학생 수, 학생 1인당 교지면적, 학급당 교지면적 등을 분석하여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배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고찰한다. 또한 교지면적의 적정성 판단을 위해 법규에서 규정된 기준으로 교지면적과 학생 수, 학급 수의 관계를 분석한다.
교지면적과 학교규모의 분석을 위해 관련규정을 검토하고 교육통계를 활용하여 학생 수, 학급 수, 교지면적을 전국, 주요 도시, 세종시로 나누어 비교분석하였다. 교지면적과 배치계획, 외부공간 구성비는 세종시교육청에 협조를 의뢰, CAD 도면을 활용하여 구성비를 산출하고 비교분석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선행연구와 통계자료 및 도면분석 등의 문헌분석을 기본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교지면적과 학교규모의 분석을 위해 관련규정을 검토하고 교육통계를 활용하여 학생 수, 학급 수, 교지면적을 전국, 주요 도시, 세종시로 나누어 비교분석하였다. 교지면적과 배치계획, 외부공간 구성비는 세종시교육청에 협조를 의뢰, CAD 도면을 활용하여 구성비를 산출하고 비교분석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첫째, 교지면적과 학교규모의 현황을 비교분석하여 배치계획의 제한요소를 고찰한다. 둘째, 배치형태를 분석하고 교지와 학교규모가 배치계획의 제한요소로 작용하는 요인을 도출한다. 셋째, 외부공간 구성비를 분석하여 교지면적, 학교규모, 배치형태가 외부 공간 구성에 미친 영향을 고찰한다.
교지면적, 학교규모, 학급당 학생 수, 학생 1인당 교지면적, 학급당 교지면적 등을 분석하여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배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고찰한다. 또한 교지면적의 적정성 판단을 위해 법규에서 규정된 기준으로 교지면적과 학생 수, 학급 수의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외부공간은 학생들의 야외활동이 일어나는 체육장, 마당(생태면적 포함) 등의 놀이공간과 보행로 (진입로, 이동로, 차로), 주차장, 녹지(경계부 포함), 기타 공간(공개공지, 자전거주차장, 운동장 스탠드, 국기게양대 등)으로 분류한다. 교지면적, 학교규모, 배치유형에 따라 교사면적과 각 외부공간의 구성비를 분석함으로써 배치형태와 규모에 따라 외부공간의 구성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배치유형은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ㅡ자형과 ㄷ자형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연구에서의 배치유형은 ㅡ자형과 ㄷ자형, 이들의 조합형인 복합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배치형태를 분석하고 교지와 학교규모가 배치계획의 제한요소로 작용하는 요인을 도출한다. 셋째, 외부공간 구성비를 분석하여 교지면적, 학교규모, 배치형태가 외부 공간 구성에 미친 영향을 고찰한다.
연구대상 24개 학교 중 도면 협조가 가능한 14개 학교의 CAD도면을 이용하여 교지내 외부공간의 구성비를 분석하였다. 교지내 배치에 관련된 시설은 병설유치원도 포함되므로 규모 및 교사, 체육장 등에 합산하여 분석하였다(표12.
연구의 내용은 첫째, 교지면적과 학교규모의 현황을 비교분석하여 배치계획의 제한요소를 고찰한다. 둘째, 배치형태를 분석하고 교지와 학교규모가 배치계획의 제한요소로 작용하는 요인을 도출한다.
연구의 방법은 선행연구와 통계자료 및 도면분석 등의 문헌분석을 기본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교지면적과 학교규모의 분석을 위해 관련규정을 검토하고 교육통계를 활용하여 학생 수, 학급 수, 교지면적을 전국, 주요 도시, 세종시로 나누어 비교분석하였다.
배치형태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교지면적과 학교규모는 교사의 규모(층수)와 체육장 및 외부공간 구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교의 교지면적과 학교 규모는 전국 및 주요도시와 세종시 교육통계를 비교분석한다. 교지면적, 학교규모, 학급당 학생 수, 학생 1인당 교지면적, 학급당 교지면적 등을 분석하여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배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고찰한다.
대상 데이터
7차 개정이후 66㎡가 적용되어 왔고 1979년 학교표준설계도서에서 교실단위면적을 67.5㎡(9.0×7.5m)로 하고 60명을 수용하였다.
2장에서 정의한 배치유형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ㅡ자형이 2개교, ㄷ자형이 6개교, 복합형이 9개교로 나타났다. 대지의 형태는 장방형 6개교, 정방형 6개교, 부정형이 2개교로 분석되었다.
13은 올해 말 사업시행 기간이 만료되는 동탄신도시 9개 초등학교[14]와 세종시 14개 신설 초등학교의 외부공간 구성비를 비교한 것이다. 동탄 신도시는 비교적 단기간에 자족적 거점도시의 조성을 목표로 하는 점과 이를 위한 교육시설의 건설상황이 세종시와 유사하므로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였다(표13.).
본 연구의 대상은 세종시 건설지역내의 신설 초등학교 24개 학교로 현재 운영 중인 17개 학교(2015.9)와 개교 예정인 7개 학교(2017년까지 예정)이며, 외부공간 분석은 현재 운영 중인 17개 학교 중 도면 협조가 가능한 14개 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세종시 건설지역의 초등학교 교사배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요소는 교지면적과 학교규모, 배치유형, 외부공간 구성으로 한정한다. 배치계획은 입지 및 자연조건, 대지의 물리적 조건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지만 본 연구에서는 배치계획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교 규모(학급 수, 교지면적)를 독립변수로 배치유형과 외부 공간 구성의 변화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세종시 초등학교는 2015년 9월 기준 35개교이다. 읍․면 지역에 18개교가 운영되고 있었으며, 2012년부터 17개교가 세종시 건설지역에 신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 17개교를 대상으로 배치유형을 분석하였다. 2장에서 정의한 배치유형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ㅡ자형이 2개교, ㄷ자형이 6개교, 복합형이 9개교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4%로 나타났다. 13,000~17,000㎡그룹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평균 26.7%) 교지면적의 최소그룹과 최대그룹에서만 교사면적의 구성비 편차(8.6%)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급규모와 관련이 있는데 13,000㎡이하 그룹은 평균 46학급, 17,000㎡이상의 그룹은 평균 45학급이 편성되어 학급규모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교지면적이 큰 곳에서 상대적으로 교사면적의 구성비가 낮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2) ㄷ자형 : 한솔, 연세, 연양, 으뜸, 두루, 가락초(N2, 4, 5, 10, 12, 17) 등 6개 학교가 ㄷ자형 배치로 나타났다. 대지형태는 부정형(N2.
2) 체육장 : 체육장의 구성비는 평균 19.9%(표13.)로 교지면적, 학급 수, 배치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다만 교지면적이 가장 큰 17,000㎡이상의 그룹에서 구성비가 17.
). 교사의 배치가 단순한 ㅡ자형에서 복합형으로 갈수록 학교의 규모가 커지는 것을 알 수 있고 17개교 중 15개교가 ㄷ자형과 복합형을 취하고 있어 규모의 대형화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복합형 배치는 배치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장점이 있지만 세종시의 경우 규모의 대형화로 인해 대부분의 학교가 ㄷ자를 기본으로 유사한 배치유형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14개 학교의 분석결과 교사의 배치와 외부공간 확보에 유리한 조건은 병설유치원 포함 46학급 이하, 교지면적 13,000㎡~15,000㎡로 나타났고 배치유형은 ㄷ자형 학교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외부공간에서 기타 면적의 구성비가 평균 10.4%로 배치가능 영역의 손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탄 신도시와의 비교에서 세종시의 체육장 구성비가 9.
대지형태는 장방형 4개교(N9, 11, 14, 17), 정방형 5개교(N3, 6, 8, 13, 15), 부정형은 나타나지 않았다. 도담초(N3)는 ㄷ자형 배치형태에 운동장 남측에 ㅡ자형 교사동이 증축되어 최종적으로 복합형의 배치를 취하고 있으며, 아름초(N6)는 ㅡ자 형과 ㄱ자형의 교사동이 연결된 복합형, 나래초(N8), 늘봄초(N11)는 ㄷ자형이 반복되는 E자형의 복합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지초(N9), 종촌초(N13), 온빛초(N14)는 ㅡ자형을 기본으로 ㄷ자형이 조합된 형태이다.
4%로 배치가능 영역의 손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탄 신도시와의 비교에서 세종시의 체육장 구성비가 9.1%(표.13)로 낮게 나타남에 따라 기타 면적의 손실이 체육장 등 외부공간의 면적 손실로 이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24개 학교의 학교당 평균 학급수가 42.8학급, 병설유치원 포함시 52.2학급으로 과밀한 상태이므로, 초등학교 규모는 적정규모인 36학급을 기준으로 병설유치원 포함시 48학급을 초과하지 않도록 교지면적에 따라 적정 학급수의 검토가 필요하다.
즉 배치계획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인 교지면적과 학급 수는 서로 비례적으로 증감하여야 하지만 교지면적은 학생 수에 따른 산출기준을 따르고 있어 급당 학생 수가 줄어든 지금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 또한 급당 인원이 감소해도 일반교실의 면적과 모듈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같은 학생 수의 학교를 같은 면적의 교지에 배치할 때 과거보다 큰 규모로 계획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8%) 학교에서 낮게 나타난다. 상대적으로 학급 수가 적은 ㄷ자형 배치의 학교가 학급 수가 많고 배치형태가 단순한 ㅡ자형 학교보다 마당공간의 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제한된 교지에 대규모 학교의 계획은 배치유형이 대부분 ㄷ자형과 ㄷ자형에 가까운 복합형의 형태로 나타나는 원인이며 이로 인해 배치계획의 다양성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의 세부규정으로 동일 구역 내에 둘 이상의 각급 학교가 위치하는 경우에는 각 학교의 기준면적을 합산하여 적용하며, 체육장의 경우 실내체육시설을 설치했을 때 실내체육시설 바닥면적의 두 배 면적을 체육장 면적에서 제외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다. 위 규정에 따라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기준 교지면적을 계산(병설유치원 포함)하면 표5.와 같고 24개교 모두 기준면적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는 48학급 이상의 대규모로 나타났고 그에 따라 교지면적대비 교사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체육장 비율이 낮아지는 등 외부공간 구성에 불리한 조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첫째, 초기 수요예측의 오류로 인해 신설학교 수요가 증가했지만 교지면적 추가 확보의 어려움으로 학급증편과 함께 대규모 학교로 전환되었다. 24개 학교의 학생 1인당 교지면적이 12.
9%) 나타났다. 체육장을 제외한 학생 외부활동이 일어나는 마당과 녹지 공간을 합산한 구성비를 살펴보면 50학급이하(평균 46학급), 교지면적 13,000~15,000㎡, 배치유형은 ㄷ자형 학교가 외부공간 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학급 수는 세종시 46학급, 동탄신도시 31학급이며, 학급당 평균 교지면적은 세종시 320㎡, 동탄신도시 399㎡로 나타나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가 교지면적 대비 36학급 이상의 대규모 학교로 계획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세종시가 교사(24.
후속연구
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교지와 학교규모에 따라 배치특성을 분석하고 개선 가능한 부분을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배치계획을 결정하는 다양한 변수의 검토와 실제 외부공간의 활용성을 확인하지 못하고 관련 규정과 통계를 이용한 분석으로 범위가 제한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배치제한 요소를 더욱 세분화하고 외부공간 활용실태를 반영하여 보다 구체적인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방향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에 따라 향후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규모 및 배치, 외부공간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서 현재 50학급 이상으로 수정된 학교 규모계획은 병설유치원 포함 48학급 이하로 하향 조정이 필요하며, 교지에 따른 학교규모 산정시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에 따른 기준을 적용해 교지대비 대규모 학교의 신설을 지양해야 한다.
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교지와 학교규모에 따라 배치특성을 분석하고 개선 가능한 부분을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배치계획을 결정하는 다양한 변수의 검토와 실제 외부공간의 활용성을 확인하지 못하고 관련 규정과 통계를 이용한 분석으로 범위가 제한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배치제한 요소를 더욱 세분화하고 외부공간 활용실태를 반영하여 보다 구체적인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방향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종시 건설지역에 젊은 층들이 어떤 기대감으로 대거 전입하였는가?
이러한 계획에 따라 세종시 건설지역은 전국 최저 수준의 학급당 학생 수, 스마트 교육시설 구축, 전국 우수 교원 공모 등 양질의 교육환경과 쾌적한 주거환경에 대한 기대감으로 취학자녀를 가진 인근지역의 젊은 층이 대거 전입하게 되었다. 예상을 넘어서는 전입 인구로 세대당 학생유발률은 당초 예측치인 초등학교 기준 0.
교지면적은 어떤 기준을 따르는가?
교지면적은 ‘고등학교이하 각급 학교설립․운영규정’의 기준을 따른다. 이 규정은 1997년에 ‘학교시설설비기 준령’을 대신하여 제정되었는데 학교시설의 수, 종류, 면적을 학생 1인당 최소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어디에서 인구가 집중적으로 유입되었는가?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는 2012년 7월 출범이후 지속적인 인구유입으로 2015년 9월 현재 201,418명의 인구를 기록하고 있다[1]. 이 중 정부청사와 행정관청 등이 들어서는 건설지역(비 읍면지역)은 105,087명 (2015.9)의 인구가 집중적으로 유입되었다. 인구 유치에 필수조건인 우수한 교육환경의 조성은 각급 학교의 신설로 이어지고 있으며 세종시교육청은 초․중․고등학교 모두 학급당 25명, 학교당 24학급 규모로 2030년까지총 150개교(유66, 초41, 중21, 고20, 특수2)를 설립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2].
The Comprehensive Plan of Establishment of Schools in Multi-functional Administrative City, National Agency for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2007
Jung, Young Kwon, A Study on the Plan to Accept Students with the Change in Number of Students in School, p.18, 21, 38,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 of Education, 2015
Kim. Dong-won, A Study on Hierarchy of Using Exterior Space in the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Changwon national Univ., p.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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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ung-Woo, Kim, Hyung-Jin, An Analysis on Layout and their Trends in the Prizewinners of Elementary.Middle.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19, no.3, p.5-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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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gulations on the Establishment and Operations of School of Various Levels below high School, 2015
Information Center of Educational Policy, www.edpolicy.net
Shin, won-sik, Han, Kyu Young, A Study the Optimum Size of the Classroom in Elementary and Middle-High School,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10, no.6, p.30, 2003
Lee, Hwa-Ryong, Dong, Jae-uk, A Study on the Optimum Size of School Ground in Urban Developing Sites,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6, no. 6, p.9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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