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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특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Site Planning and Size of Newly-Built Elementary Schools in Sejong C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357 - 366  

송병하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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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개선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24개 학교를 대상으로 교지면적, 학교규모, 외부공간 구성비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재 초등학교 50학급 이상의 규모계획은 병설유치원 포함 48학급 이하로 조정이 필요하며, 학교규모 산정시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에 따른 기준을 적용해 교지면적 대비 적정 학급 수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지 대비 교사면적은 평균 24.6%로 타 시도대비 높게 나타나고 체육장은 19.9%로 낮게 나타남으로 교사면적 비율을 20%대 초반으로 낮추어 체육장을 비롯한 외부공간의 구성비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교지면적과 학교규모 산정시에 지구단위계획, 교지의 특수성으로 손실되는 면적을 고려하여 배치가능 면적과 외부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면적을 구분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24 newly-built elementary schools in Sejong City regarding the size of the site and school, as well as the outdoor space to improve the site and space programming in school planning. Among the others, one result indicates that the overall number of classes in a school should b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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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외부공간은 학생들의 야외활동이 일어나는 체육장, 마당(생태면적 포함) 등의 놀이공간과 보행로 (진입로, 이동로, 차로), 주차장, 녹지(경계부 포함), 기타 공간(공개공지, 자전거주차장, 운동장 스탠드, 국기게양대 등)으로 분류한다. 교지면적, 학교규모, 배치유형에 따라 교사면적과 각 외부공간의 구성비를 분석함으로써 배치형태와 규모에 따라 외부공간의 구성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세종시 건설지역의 초등학교 교사배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요소는 교지면적과 학교규모, 배치유형, 외부공간 구성으로 한정한다. 배치계획은 입지 및 자연조건, 대지의 물리적 조건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지만 본 연구에서는 배치계획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교 규모(학급 수, 교지면적)를 독립변수로 배치유형과 외부 공간 구성의 변화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교지면적 및 배치특성, 외부공간 구성특성을 규모에 따라 분석하고 향후 신설 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지와 학교규모에 따라 나타나는 교사배치의 특성과 외부공간이 구성되는 양상을 분석하여 배치계획의 난점을 논의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향후 계획될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개선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학급의 규모는 수용인원과 일반교실 모듈의 변화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학급당 학생 수는 1970년대 1학급당 60명 이하로 할 것을 규정(교육법시행령 제86조)하였고, 1978년 문교부 표준설계도에서는 교실당 수용 인원을 1985년까지 40명으로 경감시키도록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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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종시 건설지역에 젊은 층들이 어떤 기대감으로 대거 전입하였는가? 이러한 계획에 따라 세종시 건설지역은 전국 최저 수준의 학급당 학생 수, 스마트 교육시설 구축, 전국 우수 교원 공모 등 양질의 교육환경과 쾌적한 주거환경에 대한 기대감으로 취학자녀를 가진 인근지역의 젊은 층이 대거 전입하게 되었다. 예상을 넘어서는 전입 인구로 세대당 학생유발률은 당초 예측치인 초등학교 기준 0.
교지면적은 어떤 기준을 따르는가? 교지면적은 ‘고등학교이하 각급 학교설립․운영규정’의 기준을 따른다. 이 규정은 1997년에 ‘학교시설설비기 준령’을 대신하여 제정되었는데 학교시설의 수, 종류, 면적을 학생 1인당 최소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어디에서 인구가 집중적으로 유입되었는가?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는 2012년 7월 출범이후 지속적인 인구유입으로 2015년 9월 현재 201,418명의 인구를 기록하고 있다[1]. 이 중 정부청사와 행정관청 등이 들어서는 건설지역(비 읍면지역)은 105,087명 (2015.9)의 인구가 집중적으로 유입되었다. 인구 유치에 필수조건인 우수한 교육환경의 조성은 각급 학교의 신설로 이어지고 있으며 세종시교육청은 초․중․고등학교 모두 학급당 25명, 학교당 24학급 규모로 2030년까지총 150개교(유66, 초41, 중21, 고20, 특수2)를 설립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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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e-Jong Statistics, http://www.sejong.go.kr/stat.do 

  2. The Comprehensive Plan of Establishment of Schools in Multi-functional Administrative City, National Agency for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2007 

  3. Jung, Young Kwon, A Study on the Plan to Accept Students with the Change in Number of Students in School, p.18, 21, 38,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 of Education, 2015 

  4. article, chung-chung today, www.cctoday.co.kr, 2015 

  5. Kim. Dong-won, A Study on Hierarchy of Using Exterior Space in the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Changwon national Univ., p.2, 2006 

  6. Lee, Ju-Hyun, A Study on the Arrangement of Elementary School Buildings depending in the Size of School Site abd Classroom, p.37,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Hongik Univ., 2007 

  7. Lee, Jung-Woo, Kim, Hyung-Jin, An Analysis on Layout and their Trends in the Prizewinners of Elementary.Middle.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19, no.3, p.5-6, 2012 

  8.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www.cesi.kedi.re.kr 

  9.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www.cesi.kedi.re.kr 

  10. Regulations on the Establishment and Operations of School of Various Levels below high School, 2015 

  11. Information Center of Educational Policy, www.edpolicy.net 

  12. Shin, won-sik, Han, Kyu Young, A Study the Optimum Size of the Classroom in Elementary and Middle-High School,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10, no.6, p.30, 2003 

  13. Lee, Hwa-Ryong, Dong, Jae-uk, A Study on the Optimum Size of School Ground in Urban Developing Sites,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6, no. 6, p.9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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