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는 미국의 학부 간호교육에서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강화하기 위해 시도된 새로운 교육적 접근법을 고찰하고 국내 간호교육에서의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PubMed, CINAHL의 검색엔진을 사용해 미국 John A. Hartford 재단의 지원으로 노인간호교육을 위한 획기적인 전략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 간호대학의 연구 8편과 그 외 다양한 교육적 방안을 고찰한 논문 4편을 포함한 12편의 연구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노인간호에 대한 올바른 태도형성을 위해 제시된 교육적 접근법은 다음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노인간호에 대한 간호전공교과 간의 연계교육, 2) 지역사회 노인의 교육적 멘토 역할, 3) 시청각 매체의 활용, 4) 자기성찰을 통한 토론학습. 향후 응용: 국내 간호교육에서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연계교육을 위한 간호전공교과목 간의 긴밀한 협의 및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을 위한 교육행정부서의 협조가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기관과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지역사회 노인이 교육적 멘토로 참여하는 방안을 적용해 나갈 수 있다. 무엇보다,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형성을 위한 간호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수자의 교육역량강화와 새로운 교수법 개발을 위한 지속적 노력이 요구된다.
연구목적: 본 연구는 미국의 학부 간호교육에서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강화하기 위해 시도된 새로운 교육적 접근법을 고찰하고 국내 간호교육에서의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PubMed, CINAHL의 검색엔진을 사용해 미국 John A. Hartford 재단의 지원으로 노인간호교육을 위한 획기적인 전략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 간호대학의 연구 8편과 그 외 다양한 교육적 방안을 고찰한 논문 4편을 포함한 12편의 연구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노인간호에 대한 올바른 태도형성을 위해 제시된 교육적 접근법은 다음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노인간호에 대한 간호전공교과 간의 연계교육, 2) 지역사회 노인의 교육적 멘토 역할, 3) 시청각 매체의 활용, 4) 자기성찰을 통한 토론학습. 향후 응용: 국내 간호교육에서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연계교육을 위한 간호전공교과목 간의 긴밀한 협의 및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을 위한 교육행정부서의 협조가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기관과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지역사회 노인이 교육적 멘토로 참여하는 방안을 적용해 나갈 수 있다. 무엇보다,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형성을 위한 간호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수자의 교육역량강화와 새로운 교수법 개발을 위한 지속적 노력이 요구된다.
Purpose: This study reviewed the innovative educational strategies that have been implemented successfully in US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s to facilitate appropriate attitudes about caring for older adult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arch of PubMed and CINAHL using th...
Purpose: This study reviewed the innovative educational strategies that have been implemented successfully in US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s to facilitate appropriate attitudes about caring for older adult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arch of PubMed and CINAHL using the key words, gerontological or geriatric, attitudes about aging or older people, baccalaureate 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or curriculum. Results: The successful strategies are categorized as follows: 1) a multidisciplinary approach integrating aging issues and gerontological contents into diverse nursing courses, 2) active participation of community-dwelling healthy older individuals as an educational mentor, 3) use of audiovisual materials to investigate the misconceptions and attitudes about aging, and 4) discussion through critical thinking and self-reflection toward aging. Implications: For the interdisciplinary approach within nursing courses, it is essential to derive the key contents for gerontological nursing applicable to integration into diverse nursing courses.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provide administrative support for implementing innovative strategies and constructing consistent partnerships with the community for active participation of the elderly as a mentor. Lastly, recognizing the significance of educational strategies for enhancing desirable attitudes toward gerontological nursing and supporting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capability of a faculty are key issues.
Purpose: This study reviewed the innovative educational strategies that have been implemented successfully in US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s to facilitate appropriate attitudes about caring for older adult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arch of PubMed and CINAHL using the key words, gerontological or geriatric, attitudes about aging or older people, baccalaureate 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or curriculum. Results: The successful strategies are categorized as follows: 1) a multidisciplinary approach integrating aging issues and gerontological contents into diverse nursing courses, 2) active participation of community-dwelling healthy older individuals as an educational mentor, 3) use of audiovisual materials to investigate the misconceptions and attitudes about aging, and 4) discussion through critical thinking and self-reflection toward aging. Implications: For the interdisciplinary approach within nursing courses, it is essential to derive the key contents for gerontological nursing applicable to integration into diverse nursing courses.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provide administrative support for implementing innovative strategies and constructing consistent partnerships with the community for active participation of the elderly as a mentor. Lastly, recognizing the significance of educational strategies for enhancing desirable attitudes toward gerontological nursing and supporting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capability of a faculty are key issu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미국의 간호교육과정에서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형성을 위한 실증적 교육사례의 구체적인 내용과 적용방안을 제시한 문헌을 고찰한 문헌조사연구이다.
넷째, 노년의 삶의 질, 노화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사회문화적인 이슈에 대한 토론으로 노인간호에 대한 대중적 관점을 분석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노인간호를 위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17][23][29]. 본 장에서는 이러한 적용된 방안을 구체적으로 고찰하고 국내 노인간호교육에서의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노인간호에 대한 간호사의 태도는 노인에게 제공되는 간호의 질 뿐 아니라 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의 만족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간호교육에서 노인간호를 위한 바람직한 태도형성을 위한 교육적 노력이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의 노인간호교육에서 바람직한 태도형성을 위해 고안된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고찰하고 국내 노인간호교육에서 적용하기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노인간호교육을 단독교과목 뿐 아니라 간호세부전공 과 연계하여 실시하거나, 지역사회 건강한 노인을 교육을 위한 인적자원으로 활용하여 노인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유도하는 등 우리나라 간호교육에서 아직 활발히 시도된 바 없는 새로운 방안들을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의 학부 간호교육에서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형성의 효과를 거둔 교육내용과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고찰하고 우리나라 노인간호교육에서의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제안 방법
제 2단계는 “What If?”라는 주제 하에, 노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가상의 건강문제에 대한 간호를 계획하는 과정이다. 이때 노인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 및 가족의 지지, 경제수준, 보건의료서비스 이용 등 사회문화적 특성을 통합적으로 사정하고, 잠재적인 취약성과 강점을 분석하며 예방적인 건강행위 증진을 위한 중재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제 3단계는 “Living With”란 주제로 노인의 만성질환에 대한 치료적, 예방적 간호를 수행함으로써 노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할 수 있는 단계이다.
미국은 간호교육과정에서 노인간호를 위한 바람직한 태도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노인간호교육을 단독교과목 뿐 아니라 간호세부전공 과 연계하여 실시하거나, 지역사회 건강한 노인을 교육을 위한 인적자원으로 활용하여 노인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유도하는 등 우리나라 간호교육에서 아직 활발히 시도된 바 없는 새로운 방안들을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의 학부 간호교육에서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형성의 효과를 거둔 교육내용과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고찰하고 우리나라 노인간호교육에서의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자료검색을 위해 일차적으로 Pubmed, CINAHL의 검색엔진을 사용해 2000년도 이후 연구보고 중 “gerontological or geriatric", "attitudes about agingor older people" "baccalaureate or undergraduatenursing education or curriculum”을 중심어로 검색한 결과 32편의 연구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검색을 위해 일차적으로 Pubmed, CINAHL의 검색엔진을 사용해 2000년도 이후 연구보고 중 “gerontological or geriatric", "attitudes about agingor older people" "baccalaureate or undergraduatenursing education or curriculum”을 중심어로 검색한 결과 32편의 연구를 도출하였다. 이중 미국 John A. Hartford 재단의 지원으로 수행된 간호대학의 노인간호교육을 위한 획기적인 전략개발 프로젝트 중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형성에서의 실효성을 거둔 방안을 기술한 8편의 연구를 중심으로 이와 유사하거나 중복된 방안을 제시한 연구는 배제하였고, 이외에 새롭게 고안된 교육전략을 제시하거나 이에 대한 통합적 고찰논문 4편을 포함해 총 12편을 연구를 고찰하였다. 고찰한 연구에 대한 자료는 Table 1에 제시되었다.
후속연구
노인과의 일대일 상호작용과 멘토십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교육은 국내의 사회문화적 특성 즉, 핵가족화로 인해 노인과 접촉경험이 부족한 학생이 노인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며 심도있는 관계형성의 기회를 가진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국내의 노인간호 실습이 노인병원이나 요양원에서 이루어져 병약한 상태의 노인과 주로 접촉하게 되는 교육환경을 고려할 때, 독립성을 유지하며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지역사회의 노인과의 상호작용은 노인간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개선하고 긍정적인 기대감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노인간호교육을 위한 제한된 실습환경, 전문 교수인력의 부족 등 국내 노인간호교육이 당면한 고충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육자 간의 협조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위한 교육행정부서의 지원과 협조가 요구된다. 이와 같은 노인간호교육을 위한 관심과 노력으로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가 형성되고 노인간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건강한 노령화 사회구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콘텐츠 개발과 효과적인 운영방안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사회의 노령화와 함께 노인인구의 간호요구가 증대되면서 노인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콘텐츠 개발과 효과적인 운영방안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1년 노인간호학이 단독교과목으로 개설된 후, 2007년까지 4년제 대학의 87.
노인간호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노인멘토와의 경험이 긴밀히 연계될 수 있도록 학습주제의 선정과 수업운영계획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는?
노인의 적극적 참여가 주축이 되어 운영되는 교육에서, 노인은 교육적 멘토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명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의 건강상태 및 관리행위에 대한 건강정보를 구두와 서면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지적역량과 의료서비스의 수혜경험을 학생과 솔직히 공유하려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교수자는 이러한 멘토로서의 역량을 지닌 노인을 섭외하고 교육과정에서 담당해야할 구체적인 역할과 수행지침을 마련해야 하는데[28],교수가 이러한 노인의 경험, 노인간호에 대한 지식, 학생의 내면적 성찰이 효과적으로 연계되도록 하는 촉매제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태도형성을 위한 교육적 효과가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노인간호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노인멘토와의 경험이 긴밀히 연계될 수 있도록 학습주제의 선정과 수업운영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언제 노인간호학이 단독교과목으로 개설되었는가?
사회의 노령화와 함께 노인인구의 간호요구가 증대되면서 노인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콘텐츠 개발과 효과적인 운영방안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1년 노인간호학이 단독교과목으로 개설된 후, 2007년까지 4년제 대학의 87.3%가 노인간호학을 개설하고 58.
참고문헌 (35)
E. Y. Yoon, "Study on the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 baccalaureate degree programs(BSN)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4, No. 2, pp.188-194, 200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8.14.2.188
M. S. Song, E.S. Kong, G. B. Kim, et al., "Development of gerontological nursing curriculum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3, No. 3, pp.376-385, 2003.
M. Song,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mpowerment, nursing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long-term care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304-2314,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304
S. Park, K. Park, Y. Kim, "The effects of geriatric nursing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attitude, perception toward dementia and dementia polic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 4467-4477,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467
M. Y. Gu,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nurses' attitude toward and nursing practice for the elder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2014.
K. Blais, E. Mikolaj, D. Jedlicka, J. Strayer, & S. Stanek, "Innovative strategies for incorporating gerontology into BSN curricula."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2, No. 2, pp.98-102. 2006. DOI: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6.01.006
E. Souder, S.H. Kagan, L. Hansen, L. Macera, P. Mobily, D. White, "Innovations in geriatric nursing curricula: experiences from the John A. Hartford Foundation Centers of Geriatric Nursing Excellence", Nursing Outlook, Vol. 54, No. 4, pp. 219-225, 2006. DOI: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6.05.004
D. Latimer, & D. Thornlow, "Incorporating geriatrics into baccalaureate nursing curricula: Laying the groundwork with faculty development",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22. No2, pp.79-83.2006.
Y. Kwon, H. Y. Lee, S. S. Hwan, "A Study on the Knowledge, Attitude and Nursing practice of the nurses-towards the Elderly in Geriatric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1 pp. 5785-5791,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785
S. M. Kwon, M. S. Kwon, O. G. Kwag, "Factors influencing the perception of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2 pp. 1129-1136,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2.1129
J. H. Kim, "Short-term effects of gerontololgical nursing lecture course on attitudes toward elders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Vol. 10, No. 2, pp.173-181, 2008.
S. J. Jeon, E. S. Kong, K. B. Kim, et al., "A study of gerontological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1, No. 5, pp. 808-817, 2001.
Y. S., Bae, K. S. Lee, "Needs assessment of nurses and educators toward gerontological nursing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3, No.2, pp.163-192, 1997.
K. A. Jeong, H. J. Jang, "Effects of elderly care voluntary program o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2, pp.200-207,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00
J. Y. Kim, N. R. Heo, H. J. Jeon, et al.,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attitude about the elderl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approach based on an elderly with cognition disorder scenario",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Vol. 21, No. 1, pp.54-64,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1.54
H. S. Oh, H. S. Jeong,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gerontological nursing education program: consist of knowledge about nursing care for elderly and elderly simulation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1654-1664, 2012.
M. S. Song, "A study of nursing student needs in a 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Vol. 10, No. 2, pp. 121-130, 2008.
Y. Y. Hwang, "A study o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the elderly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73-81, 2005.
K. Lammers, "Factors in nursing education affecting the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ward care of the older adult",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 - Milwaukee, 2010.
P. M. Burbank, A. Dowling-Castronovo, M. R. Crowther, & E. A. Capezuti, "Improving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older adults through innovative educational strategie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22, No2, pp.91-97. 2006. DOI: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6.01.007
E. Fowles, L. Kennell, "Incorporating geriatric content into an undergraduate parent-child nursing course: an innovative approach"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Vol. 33, No. 3, pp.13-18. 2007
D. Hancock, M. J. Helfers, K. Cowen, S. Letvak, B. E. Barba, C. Herrick, et al. "Integration of gerontology content in nongeriatric undergraduate nursing courses." Geriatric Nursing, Vol. 27, No. 2, pp.103-111, 2006. DOI: http://dx.doi.org/10.1016/j.gerinurse.2006.02.002
K. N. Williams, J. Nowak, R L. Scobee, "Fostering student interest in geriatric nursing: impact of senior long-term care experienc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 27, No. 4, pp. 190-193, 2006.
J. Shellman, "'Making a connection': BSN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reminiscence experiences with older adul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5, No. 12, pp. 497-503, 2006.
M. A. Aud, J. E. Bostick, K. D. Marek, R. W. McDaniel, "Introducing baccalaureate student nurses to gerontological nursing",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22, No.2, pp. 73-78, 2006. DOI: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6.01.005
R. L. Davis, C. Beel-Bates, & S. Jensen, "The longitudinal elder initiative: Helping students learn to care for older adul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7, No.4, pp.179-182.2008
L. A. Plowfield, J. E. Raymond, & E. R. Hayes, "An educational framework to support gerontological nursing education at the baccalaureate level."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22, No. .2, pp.103-106, 2006.
J. A. Oh, M. H. Im, "Analysis of research papers using movi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395-404,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95
J. A. Oh, "Review of literature and implication for nursing education: Cinem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2, pp.194-201,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2.194
R. W. Cozort, "Student nurses' attitudes regarding older adults: Strategies for fostering improvement through academia",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Vol. 3, pp. 21-25, 200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