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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가정간호학회지, v.19 no.1, 2012년, pp.55 - 62
배은숙 (춘해보건대학교 간호과) , 김미정 (마산 원광 보은의 집)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worker's service quality of the elders at a nursing home. Methods: A total of 371 workers, who were engaged in caring for the elders at a nursing home in B-Metropolitan city and Kyungnam, answered the questionnaires regarding the knowledge & sk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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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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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요양시설이란? | 노인요양시설은 노인의료복지시설로써 노인을 입소시켜 무료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급식, 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을 말한다(노인복지법 제 34조). 시설종사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요양보호 서비스와 지원업무 서비스로 나눈다. | |
요양보호 서비스란? | 시설종사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요양보호 서비스와 지원업무 서비스로 나눈다. 요양보호 서비스는 요양보호사가 주로 담당하며 의식주와 관련한 일상생활 보조 및 신체활동 서비스, 안전관리, 세탁 및 청소, 정서적, 사회적 지원 제공 등이 포함되고 또한 장애나 질환이 있는 경우 병원 동행, 대소변 관리, 투약 및 영양관리, 체위 변경 등 준 전문 서비스까지 제공한다(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9). 지원업무는 사회복지사, 간호사(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등이 프로그램 진행, 입·퇴원 등록 관리, 투약 및 주사, 욕창 및 상처간호, 치매관리 지원, 응급상황 대처, 재활, 언어치료, 작업치료를 담당한다(Park, Chae, & Kim, 2009). | |
서비스 질을 평가하는 방법중 시설종사자의 자기평가를 사용한 이유는? |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일관된 서비스의 제공(Oh, 2008)으로 서비스 질을 평가하는 방법은 이용자 평가, 제3자 평가, 자기평가의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본 연구는 시설종사자의 자기평가를 사용하였다. 시설종사자들의 자기평가가 객관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조사 대상에 대한 접근가능성과 평가 용이성 측면에서 다른 두 가지보다 더 우수한 평가방법이 될 수도 있다. 즉 이용자 노인 가운데 상당수가 심리적, 육체적으로 쇠약해서 설문이나 면접에 응할 능력도 없고 인간적 관계 때문에 시설종사자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기평가가 제3자 평가나 이용자 평가에 비해서 더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Kang,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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