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의 관점에서 뇌성마비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ICF-Core Set을 기반으로 한 접근법의 효과: 단일 사례 연구
An ICF-Core Sets for Children and Youth With Cerebral Palsy Based Approach From a Physical Therapist Perspective: A Single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 Physical Therapy Korea, v.23 no.1, 2016년, pp.55 - 64  

김정희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소아물리치료실) ,  김태호 (대구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core set (ICF-core set) for children and youth (CY) with cerebral palsy (CP) provides a useful conceptual framework and a guide for health care planning and measuring the changes brought by interventions across a m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개발된 뇌성마비에 대한 ICF-core set을 활용하여 물리치료 중재의 목표 설정과 평가에 부모가 함께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가족 중심적, 목표 지향적 접근을 계획하고 수행하여 임상에서의 ICF-core set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11세의 GMFCS 수준 5단계에 해당하며, 중재 전 면담에서 이전에는 조금이나마 수행하던 네발기기를 사용하지 않으니 아예 할 수 없게 되었고 주로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 걱정이라고 보고하였다.
  • 본 연구는 환자 중심의 목표 지향적 접근을 강조하는 ICF를 기반으로 문제 분석에서부터 결과 평가까지 부모가 참여함으로써 뇌성마비 아동에 대한 물리치료 중재에 ICF-core set을 적용해 구조화된 접근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 기간이 3개월에 그쳐 전체적인 목표의 도달여부를 평가할 수 없었다는 점과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뇌성마비 아동에 대한 ICF-core set이 국내 번안 적용된 사례가 없어 비교하기 어려웠다는 점을 제한점으로 들 수 있다.
  • 이 때 점수변화가 2점 이상 차이가 있는 경우, 임상적으로 유의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Carpenter 등, 2001). 본 연구에서는 우선순위에 따른 목표 설정 및 수행도와 만족도의 변화를 측정하고자 아동의 부모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 국내에서는 작업치료, 특수교육 영역에서 ICF-CY를 활용한 선행연구(Kim 등, 2013; Lee 등, 2014; Park과 Kim, 2012)들이 있었으나 현재까지 이를 이용하여 물리치료사의 관점에서 임상에 적용한 사례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11세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ICF-core set을 활용한 물리치료의 중재 사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아물리치료사가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ICF사용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근거는? 최근에는 세계보건기구에서 처음으로 소아에 대한 ICF-core set으로서, ‘뇌성마비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ICF-core set(ICF-core set for CY with cerebral palsy)’을 발표하였다(Schiariti 등, 2014). 뇌성마비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ICF-core set은 뇌성마비를 가진 아동 및 청소년의 기능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소 및 환경 요인에 이르기까지 전체상을 파악하여, 아동에게 적합한 평가, 중재를 제공하는 데 유용한 개념적 틀과 지침을 제공한다(Kostanjsek, 2009). 또한, 여러 전문 분야에 걸친 종합적인 팀 접근이 필요한 뇌성마비 아동에 대한 관리에 있어 아동의 기능 상태를 기술하는 데에 공통된 언어로써 의미를 가진다.
뇌성마비는 어떤 질환인가? 뇌성마비는 아동기에 신체적 장애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으로 아동의 학교생활, 직업계발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평생의 질환이다. 뇌성마비 환자는 많은 건강 및 교육 서비스가 필요하며, 그들의 기능, 삶의 질, 교육적 성과를 위해서는 먼저 기능적 능력과 일상의 활동들을 수행함에 있어 마주하게 되는 도전들을 이해해야만 한다(Schiariti 등, 2015).
목표성취척도란? 목표성취척도는 대상자 중심 측정의 다른 형태로, 개별화된 기준참조 측정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치료개입에 대한 아동의 반응 변화를 측정하는 평가도구이다. 따라서 각 개인에 대한 민감성은 유지하면서 목표의 개별화, 개별결과의 수량화, 개인 간 비교를 가능하게 한다(Donnelly와 Carswell,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eckung E, Hagberg G. Neuroimpairments, activity limitations, and participation restriction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 Med Child Neurol. 2002;44(5):309-316. 

  2. Carpenter L, Baker GA, Tyldesley B. The use of the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as an outcome of a pain management program. Can J Occup Ther. 2001;68(1):16-22. 

  3. Choi YJ, Kim KM. A review on the use of a goal attainment scale as measurement tool for the effectiveness of rehabilitation intervention of children. J Korean Soc Occup Ther. 2009;17(2): 105-114. 

  4. Donnelly C, Carswell A. Individualized outcome measur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Can J Occup Ther. 2002;69(2):84-94. 

  5. Hanna SE, Rosenbaum PL, Bartlett DJ, et al. Stability and decline in gross motor function among children and youth with cerebral palsy aged 2 to 21 years. Dev Med Child Neurol. 2009;51(4):295-302. 

  6. Jette AM. Toward a common language for function, disability, and health. Phys Ther. 2006;86(5):726-734. 

  7. Ketelaar M, Vermeer A, Hart H, et al. Effects of a functional therapy program on motor abil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ys Ther. 2001; 81(9):1534-1545. 

  8. Kim JH, Park JK, Lee MK. A basic research of education direction to promote the activities and participation in the community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in accordance with ICF-CY. Korean 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2013;56(3):201-230. 

  9. Kiresuk TJ, Sherman RE. Goal attainment scaling: A general method for evaluating comprehensive community mental health programs. Community Ment Health J. 1968;4(6):443-453. http://dx.doi.org/10.1007/ BF01530764 

  10. Kostanjsek N. Implementation of ICF and ICF-CY in Italy. Disabil Rehabil. 2009;31(suppl 1):S1-S3. http://dx.doi.org/10.3109/09638280903441685 

  11. Lee MK, Kim JH, Park JK. A literature review toward practical application of concept of ICF in special education. Korean 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2014;57(2):139-171. 

  12. Missiuna C, Rivard L, Bartlett D. Early identification and risk management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Pediatr Phys Ther. 2003;15(1):32-38. 

  13. Palisano R, Rosenbaum P, Walter S, et al. Development and reliability of a system to classify gross motor func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 Med Child Neurol. 1997;39(4):214-223. 

  14. Park JK, Kim JH. Basic research of utilizing ICF-CY for the development of the IEP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Korean 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2012;55(3):47-70. 

  15. Rosenbaum P, Stewart D.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A model to guide clinical thinking, practice and research in the field of cerebral palsy. Semin Pediatr Neurol. 2004;11(1):5-10. 

  16. Rosenbaum PL, Walter SD, Hanna SE, et al. Prognosis for gross motor function in cerebral palsy: Creation of motor development curves. JAMA. 2002;288(11):1357-1363. 

  17. Schiariti V, Klassen AF, Cieza A, et al. Comparing contents of outcome measures in cerebral palsy using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ICF-CY): A systematic review. Eur J Paediatr Neurol. 2014;18(1):1-12. http://dx.doi.org/10.1016/ j.ejpn.2013.08.001 

  18. Schiariti V, Selb M, Cieza A, et al.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core sets for children and youth with cerebral palsy: A consensus meeting. Dev Med Child Neurol. 2015; 57(2):149-158. http://dx.doi.org/10.1111/dmcn.12551 

  19. WHO.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ICF.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1. 

  20. WHO. World Report on Disability 2011.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1. 

관련 콘텐츠

원문 보기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