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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및 해양플랜트용 디지털 자동전압조정기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AVR for ship and offshor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1, 2016년, pp.39 - 44  

이준수 (Syssun Techin) ,  윤경국 (Seanet) ,  김종수 (Division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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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및 해양플랜트용 자동전압조정기(AVR)는 발전기의 출력전압을 실시간 검출하여 기준 전압으로 조정하는 장치로서 기존에는 아날로그 타입의 자동전압조정기가 주로 사용되었지만 목표값에 대한 응답성과 신속성의 개선이 요구됨으로써 디지털 방식의 전압조정기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부하변동이 심하고 운전 환경이 열악한 해양플랜트 발전기용 자동전압조정기의 특성에 적합한 디지털 자동전압조정기 시스템을 새롭게 구성하였으며 부하변동 및 임의의 출력전압 변동 실험을 통해 안정성과 속응성을 비교하여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실시간으로 발전기의 출력 전압과 여자기의 계자전류를 감시하고 자동전압조정기의 게인 값을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는 통합제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ated voltage regulators (AVRs) are used on ships and offshore to automatically adjust the voltage based on real-time output voltage readings of the generator engine. Analog-type AVR was previously more commonly used, but is slowly being replaced with digital-type AVR because of increased dem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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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육상과 달리 진동, 수분 등의 운전 환경적인 측면의 차이와 부하변동이 빈번한 운전 특성적인 측면에서 강인성을 가질 수 있는 구성부로 제작된 디지털 자동전압조정기의 개발과 실시간으로 발전기의 출력 전압과 여자기의 계자전류를 감시하고 자동전압조정기의 게인 값을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는 통합제어시스템을 개발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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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전압조정기의 작동원리는 무엇인가? 특히, 선박이나 해양플랜트는 운전 특성상 입·출항 시나항해 시, 또는 드릴 작업 시나 기상 악화로 인한 플랜트 선체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다이나믹 포지셔닝 시스템을 작동할 경우에 부하가 심하게 변동하기 때문에 발전기의 출력전압도 빈번하게 변동한다. 이 경우에 자동전압조정기가 발전기 여자기의 계자전류를 조정하여 발전기 출력 전압을 조정함으로서 급변하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부하변동에도 출력 전압 특성을 양호하게 유지시키게 된다[3]-[6].
자동전압조정기란? 선박 및 해양플랜트용 자동전압조정기(AVR)는 발전기의 출력전압을 실시간 검출하여 기준 전압으로 조정하는 장치로서 기존에는 아날로그 타입의 자동전압조정기가 주로 사용되었지만 목표값에 대한 응답성과 신속성의 개선이 요구됨으로써 디지털 방식의 전압조정기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부하변동이 심하고 운전 환경이 열악한 해양플랜트 발전기용 자동전압조정기의 특성에 적합한 디지털 자동전압조정기 시스템을 새롭게 구성하였으며 부하변동 및 임의의 출력전압 변동 실험을 통해 안정성과 속응성을 비교하여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선박이나 해양플랜트에서 어떠한 경우에 자동전압조정기가 작동되는가? 특히, 선박이나 해양플랜트는 운전 특성상 입·출항 시나항해 시, 또는 드릴 작업 시나 기상 악화로 인한 플랜트 선체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다이나믹 포지셔닝 시스템을 작동할 경우에 부하가 심하게 변동하기 때문에 발전기의 출력전압도 빈번하게 변동한다. 이 경우에 자동전압조정기가 발전기 여자기의 계자전류를 조정하여 발전기 출력 전압을 조정함으로서 급변하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부하변동에도 출력 전압 특성을 양호하게 유지시키게 된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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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H. Kim, J. S. Kim, S. G. Oh, H. S. Kim, "Practical Electrical Machinery", Sanghakdang, 2011. 

  2. B. G. Jung, Y. C. Lee, and J. S. Kim,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control performance of the automatic voltage regulator of a brushless synchronous gener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7, pp. 909-915, 2014. 

  3. M. Giuffrida, "Electrical plants and electric propulsion on ships," LuLu, 2013. 

  4. M. R. Patel, "Shipboard electrical power systems," CRC Press, 2012. 

  5. B. G. Jung and Y. C Lee, "Design of Excitation Control System of Synchronous Generator on Board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3, pp. 312-317, 2015. 

  6. G. B. Lee, J. Y. Yu, J. H. Jang, and S. K. Lyu, "electric power system design and analysis for FLNG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5, pp. 573-580, 2014. 

  7. D. H. Yu, S. H. Park, C. Y. Won, J. S. Yu, and S. S. Lee, S. J. Ahn, "Voltage control of synchronous generator for ship using a PMG type digital AV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4, no. 1, pp. 38-45, 2009. 

  8. S. Corsi, Voltage Control and Protection in Electrical Power Systems, Spring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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