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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한 무임승차제도의 탄력적 운영방안
A Flexible Operation Plan of Free Ride System Based on Transport Card Data in Seoul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6, 2016년, pp.1069 - 1073  

이창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윤경철 (송원대학교 철도운수경영학과)

초록

현행 지하철 무임승차제도는 1980년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지만 고령화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무임승차 대상자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도시철도 재정지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지하철과 버스 간 원활한 환승서비스 구축이 미흡함에 따라 무임수송제도는 반쪽짜리 복지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임승차대상자의 카드자료를 분석하여 경제학적인 측면에서의 영향을 파악한다. 또한 통행패턴에 따른 대중교통수단간 환승패턴을 분석하고, 국외사례와 비교하여 이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현행 무임승차제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행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운영적자 해소방안 및 향후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대중교통측면의 복지서비스 제공 등 무임승차제도 관련 교통정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free-riding subway system for the elderly over 65 years old has been implemented since in 1980. As the aging population increases, the number of free riders also increases. It results eventually in the increase of subsidy from government. In addition, a transfer between subway and bus 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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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임승차제도는 급속히 증가하는 고령화 수요를 감안할 때 교통약자를 위한 복지정책지원 및 사회적 편익 증가 등 효율적인 교통정책임은 분명하지만, 이해당사자인 철도운영기관의 경영적자측면에서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운영기관의 적자해소 및 지속적인 복지정책을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각 년도 별 한 달간의 교통카드자료를 분석하여 일평균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비용을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통합거리비례요금제를 적용함에 따라 추가적으로 발생된 거리요금의 영향으로 철도운영기관에서 제시하는 손실비용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향후 고령인구 증가 및 교통약자에 대한 대중교통측면의 서비스 개선 및 서울시 도시철도 운송기관의 운영적자 해소를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하여 기존의 무임승차제도 운영에 따른 손실 정도를 파악하고, 국외 노인무임승차제도를 검토한 후 운영적자 개선 및 무임승차제도의 탄력적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무임승차수요의 증가에 따른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운영손실은 당연한 결과이지만, 이를 단순히 사회적 편익과 결부하기에는 운영기관의 재정적자는 이미 한계를 넘어섰다. 이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외의 무임승차제도를 검토하고, 국내에 도입 가능한 무임승차제도를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탄력적 무임승차제도, 차등요금 적용방안, 요금조정 및 재정지원 방안 등을 통하여 무임승차대상자의 서비스 질 담보, 운영기관의 재정보전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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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임승차비용의 증가로 인한 장점 및 단점은 무엇입니까?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무임승차 승객의 증가와 낮은 지하철 운임단가 등 다양한 요인이 운영기관의 적자 폭을 확대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무임승차비용의 증가는 도시철도 운영기관측면에서는 심각한 운영손실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나, 사회적 측면에서는 교통약자에게 무료로 대중교통수단을 제공함에 따라 사회적 편익은 오히려 커질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무임승차제도는 복지측면에서의 교통약자를 위한 서비스 질 향상과 철도운영기관의 운영수입 증대는 서로 뗄 수 없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교통카드 자료를 통해서 알 수 있는것은 무엇입니까? 기본적으로 교통카드자료는 성인, 어린이, 청소년, 고령자, 장애인, 국가유공자로 구분되며, 이 중 무임승차 대상은 고령자, 장애인, 국가유공자이다. 교통카드 자료는 실제 이용패턴을 기반으로 평일/주말, 시간대별, 장소별(역, 정류장 등) 통행량을 알 수 있으며, 내부자료를 통해 개별통행에 따른 통행요금을 추정할 수 있다. 이처럼 교통카드자료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무임승차운영에 따른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철도운영기관의 적자해소 및 지속적인 복지정책을 위한 방안은 어떠합니까? 이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외의 무임승차제도를 검토하고, 국내에 도입 가능한 무임승차제도를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탄력적 무임승차제도, 차등요금 적용방안, 요금조정 및 재정지원 방안 등을 통하여 무임승차대상자의 서비스 질 담보, 운영기관의 재정보전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탄력적 무임승차제도 도입을 통하여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운영적자 해소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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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Choi, J. S. (2014). "Analysis of welfare policy in transport sector: focused on the free-rider system for the elderly."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 Available at: http://www.freedompas.org 

  3. Available at: http://www.dailymail.co.uk/news/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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