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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6, 2016년, pp.1075 - 1082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In order to calculate the optimum installation interval between a speed hump and hump type crosswalk that are installed continuously in succession, this study examined the speed of a vehicle that passes different intervals between speed humps and hump type crosswalks from the approach section of a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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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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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형 고원식횡단보도만을 설치 한 경우 단점은 무엇인가? | 연속으로 설치된 과속방지턱과 고원식횡단보도의 설치 간격은 해당 구간에서 목표로 하는 일정한 주행 속도 이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당도로의 도로 및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정하며, 시설 상호간에 독립적으로 작용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단일형과 연속형 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단일형 고원식횡단보도만을 설치하면 고원식 횡단보도 통과 후 속도를 다시 올리는 소위 ‘캥거루 효과(kangaroo effects)’로 인해 과속방지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구간 개념의 속도 관리를 위해 과속방지턱과 고원식횡단보도의 조합인 연속형을 설치하게 된다. | |
회전교차로는 무엇인가? |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일반적으로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적고, 저속으로 운영되며,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간단하여 운전자의 피로와 사고를 줄일 수 있다. | |
과속방지턱이나 고원식횡단보도는 주로 교통정온화를 위한 수법으로 사용할때 최대 몇 m 까지 설치 하는것이 바람직한가? | 과속방지턱이나 고원식횡단보도는 주로 교통정온화를 위한 수법으로 사용되며, 교통정온화의 일반적 목표속도는 30km/h로 본 연구 결과로 제시한 30m의 간격이 바람직하다. 다만, 현장의 여건상 고원식횡단보도의 설치간격을 30m로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는 이를 초과하는 간격으로 설치할 수밖에 없으나 이때에도 본 연구에서 검토한 최대간격인 65m 이내로 설치하는 것이 과속방지턱과 고원식횡단보도를 연속으로 설치하여 일정구간의 자동차 속도를 낮추는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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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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