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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기관사의 고전압 직무교육 내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tents of the High Voltage Training for Engineering Officers on Ship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6 = no.84, 2016년, pp.1591 - 1601  

이윤형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소명옥 (한국해양대학교) ,  류기탁 (한국해양수산연수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most of large-sized merchant ships have been equipped with a high-voltage system. The ships demanding a lot of electric power adopt the high voltage such as 3.3kV, 6.6kV, 11kV. Gradually as the high voltage system is increased in the ships, engineering officers are more opportunit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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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전압 교육은 이론적 교육이기 보다는 고전압 전기 관련 안전 및 실습교육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고전압 전기의 특성과 장비의 특성을 명확히 이해하고, 관련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에 교육의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생 개개인이 고전압 장비를 직접 다루는 실습위주의 교육이 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수행 평가도 실습으로 하여 교육 후 장비 운용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TCW 협약, IMO 표준 과정에서 제시하는 고전압 관련교육을 분석하고, 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관리급 고전압 교육 내용과 시간 배분을 제안하였다. 교육 내용은 이론 및 실습 교육으로 구분하였으며 특히, 실습평가를 포함한 실습교육에 중심을 두고 교육 내용을 구성한 것으로 제안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관리 책임자가 받아야 하는 고전압 관리급 교육에 대해 이론 및 실습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리자급 고전압 교육은 이론과 실습교육이 효과적으로 분배되어야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국내·외 상황을 고려하여 국제 규격에서의 고전압 기준과 STCW 협약에서 정의하는 고전압 교육관련 규정 및 IMO의 표준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육 내용을 살펴본다. 또한, 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고전압 관련 교육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의 실정에 맞는 고전압 교육 내용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국내·외 상황을 고려하여 국제 규격에서의 고전압 기준과 STCW 협약에서 정의하는 고전압 교육관련 규정 및 IMO의 표준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육 내용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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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발전 전압은? 현재 선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발전 전압은 440V, 3.3kV, 6.6kV, 11kV 등이 있다. 과거 선박은 선내의 필요 전력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440V를 사용하여 선내 필요 전력을 충당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다.
최근 선박건조의 변화는? 최근 선박건조의 변화를 살펴보면 선박이 대형화 되고 고출력 선박이 건조되고 있으며 해양환경 오염방지를 강화하는 추세에 따라 기존의 디젤엔진 추진방식에서 전기모터 추진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대형 LNG선, 대량의 냉동 컨테이너를 적재하는 컨테이너선, 크루즈선 등이 있으며 이들은 선박 자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력수요도 많이 증가하게 되어 고전압(high voltage)을 사용한다(Im et al.
최근 선박건조의 변화를 대표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 선박건조의 변화를 살펴보면 선박이 대형화 되고 고출력 선박이 건조되고 있으며 해양환경 오염방지를 강화하는 추세에 따라 기존의 디젤엔진 추진방식에서 전기모터 추진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대형 LNG선, 대량의 냉동 컨테이너를 적재하는 컨테이너선, 크루즈선 등이 있으며 이들은 선박 자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력수요도 많이 증가하게 되어 고전압(high voltage)을 사용한다(Im et 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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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BB Marine Academy course description(2015). High voltage management(STCW approved) 

  2. IEC 62271-1 Edition 1.1(2011). High-voltage switchgear and controlgear-Part 1: Common specifications 

  3. IEC 62271-200 Edition 2.0(2011). High-voltage switchgear and controlgear-Part 200: AC metal-enclosed switchgear and controlgear for rated voltages above 1kV and up to and including 52kV 

  4. IEC 60038 Edition 7.0(2009). IEC standard voltages 

  5. IEC 60092-503 second edition(2007). Electrical installations in ships-Part 503: Special features-AC supply systems with voltage in the range of above 1kV up to and including 15kV 

  6. IEC 60092-509 Edition 1.0(2011). Electrical installations in ships-Part 509: Operation of electrical installations. 

  7. Im, Myeong-Hwan Sin, Ho-Sig(2015). A Study on Training of Maritime Cadets of Increasing High Voltage Ships, Trans. Korean Soc. Mech. Eng. C, 3(1), 29-36 

  8. IMO model course 7.02(Chief engineer officer and second engineer officer), 2014 edition 

  9. IMO model course 7.04(Officer in charge of an engineering watch), 2014 edition 

  10. MSN 1861(2015). (M) UK procedure for the revalidation of certificates of competency and tanker endorsement, Maritime & Coastguard Agency 

  11. STCW(2010). part A/A table A- /1 Function: Electrical, electronic and control engineering at the operational level 

  12. STCW(2010). part A/A- /2(Mandatory minium requirements for certification of chief engineer officers and second engineer officers on ships powered by main propulsion machinery of 3,000kW propulsion power or more. 

  13. www.mebaschool.org/curriculum 

  14. www.uscg.mil/nmc 

  15. www.warsashacademy.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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