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늘 첨가량에 따른 김치의 발효 중 품질 특성 변화
Quality Characteristics of Kimchi according to Garlic Content during Fermentation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5 no.11, 2016년, pp.1638 - 1648  

최윤정 (세계김치연구소) ,  황예슬 (세계김치연구소) ,  홍성욱 (세계김치연구소) ,  이미애 (세계김치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마늘의 함량에 따른 김치를 제조하여 품질 특성을 비교한 결과 마늘의 함량이 적을수록 pH의 감소와 산도의 증가 속도가 빠른 경향을 보여 김치의 적숙기에 빠르게 도달하였다. 또한, 마늘을 첨가하지 않을 경우 초기 균수가 많아서 발효가 빨리 진행되고, 마늘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초기 발효가 느리게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기산유리당의 변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유기산의 경우 초기 김치에서는 acetic acid를 제외한 5종의 유기산이 검출되었으며, lactic acid와 acetic acid는 저장기간 동안 증가하였다. 특히 초기 김치에서 citric acid는 마늘 함량이 많을수록 그 함량이 많았으며, lactic acid는 마늘 함량이 많을수록 그 함량이 적게 나타났다. 주된 유리당은 maltose, glucose, galactose, fructose, mannitol이었으며, 모든 처리군에서 glucose와 fructose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Glucose는 저장 초기에 많이 감소한 반면에 fructose는 저장 초기보다는 후기에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향기 패턴은 마늘의 함량이 높을수록 제1주성분인 F1이 negative(-)에서 positive(+)로 이동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을 뿐만 아니라 처리군 간의 차이도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능적 특성에서는 마늘 첨가군의 경우 마늘의 함량이 많을수록 초기 발효 진행이 느려 이취, 이미의 점수는 낮고, 조직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따라서 김치 제조 시 마늘을 첨가하지 않은 것보다 첨가하는 것이, 그리고 그 함량이 많을수록 김치의 적숙기에 늦게 도달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kimchi in terms of garlic content (0~4.5%). Kimchi was made at $4^{\circ}C$ for 8 weeks, and pH, acidity, organic acid content, free sugar content, microbial counts, flavor pattern, and sensory characteristics were meas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 마늘이 김치의 발효를 억제한다는 보고에 의하면 마늘을 첨가한 김치는 Leuconostoc mesenteroides와 Lactobacillus plantarum의 생육을 억제하여 김치의 가식기간을 연장한다고 하였다(15,16). 따라서 본 연구는 마늘의 함량이 김치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마늘 첨가량에 따라 김치를 제조한 다음 저장기간에 따른 품질 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2)All values are mean±SD of the three replicates.
  • 3)Means sharing different letters in the same row (A-C) and column (a,b) are significantly different (P<0.05).
  • 3)Means sharing different letters in the same row (A-E) and column (a-e) are significantly different (P<0.0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치는 어떤 식품인가? 김치는 밥과 더불어 한국인의 식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음식으로 배추, 무 등의 여러 가지 채소류를 소금에 절인 다음 다양한 부재료를 혼합하여 발효시켜 만든 우리나라의 전통발효 식품이다. 이러한 김치는 첨가 재료 및 제조 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하여 약 180여 종에 이르며, 원재료나 부재료의 종류, 첨가량에 따라 발효 정도가 다르다(1,2).
마늘이 다른 채소와 다른 특징은? 마늘은 과거로부터 우리의 식생활에서 중요한 조미채소로 이용되어 왔으며,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다. 다른 채소보다 열량, 비타민 및 미네랄의 함량은 높고 수분 함량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생리활성물질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thiosulfinate, allicin, ajoene, diallyl disulfide 등의 황화합물을 다량 함유하여 항산화, 항암, 항균작용, 항혈전, 항스트레스 및 지질 저하 등의 효과가 있다(7-9).
우리나라에서 마늘은 어떻게 분류하며 분류별 마늘의 주산지는? Lee 등(5)에 의하면 고추, 마늘, 생강은 거의 필수적으로 첨가되는 부재료인데, 이중 마늘(Allium sativum L.)은 백합과(Liliaceae)의 Allium 속 식물로 중앙아시아와 지중해 연안 지역이 그 원산지로 추정되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것은 크게 난지형과 한지형으로 분류하는데, 난지형은 제주, 남해, 해남, 무안 등지가 주산지이며, 한지형은 의성, 서산, 삼척 등이 주산지로 알려져 있다(6). 마늘은 과거로부터 우리의 식생활에서 중요한 조미채소로 이용되어 왔으며,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