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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기여도함수를 이용한 전술차량 소음원 분석
Noise-source Analysis of Tactical Vehicle Using Partial Coherence Func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6 no.7, 2016년, pp.774 - 780  

박성호 (DTaQ) ,  이경현 (DTaQ) ,  한형석 (DTaQ) ,  전수홍 (DTaQ)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noise source and transfer path of tactical vehicle are analyzed with partial coherence function and spectrum analysis. Engine, transmission, structure panel and aerodynamic are main source of cabin noise. To reduce cabin noise, identifying transfer path of sources and analyzing their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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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차량 실내구조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실내 음장해석 및 각각의 강판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1), 실내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댐핑요소, 흡음재 추가에 대한 성능 분석 연구(2), 강판의 무게와 소음을 줄이기 위한 형상설계 연구(3), 실내소음에 대한 특성 및 실내소음 예측(4)과 관련된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여러 가진원간의 상관관계, 구조소음 전달경로 및 기여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또한 차량이 아닌 증발기(5)에 대하여 부분기여도 함수를 활용한 소음원 분석의 연구가 수행된 바 있으며, 이 방법을 전술차량에 적용하여 구조소음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소음원의 기여도 및 전달경로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부분기여도 함수를 적용하면 보다 정확한 소음의 원인을 찾고 이에 적절한 대처방안 마련이 가능하다.
  • 전술차량의 운전조건에 따라 디젤엔진/파워트레인의 가진 주파수가 바뀌기 때문에 모든 가진 주파수에서 시험을 수행하는 것이 적합하나, 시험 수행의 제약으로 인하여 특정 속력에 한하여 시험이 수행되었다. 이 분석에서는 소음이 가장 크게 측정되었던 70 km/h 속력, 양압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주행조건에 대한 소음을 분석한다.
  • 캐빈 저주파 실내소음은 구동부에서 전달된 구조소음과 캐빈에서 공진으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소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저주파 실내소음의 원인을 구분하기 위하여 전달경로 및 부분기여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험조건의 경우 20 km/h, 50km/h, 70 km/h의 속력 및 화생방장치의 작동유무를 달리하였으며, 엔진/파워트레인, 캐빈 내부 판넬에는 가속도계를 부착하고 운전석과 보조석의 위치에 마이크로폰을 설치하였다.
  • 그러나 트럭과 같은 차량에서 실내소음이 90 dB를 초과하는 경우(1)도 많으며 탑승자의 의사소통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피로누적 및 청력손상을 유발하게 된다. 현재 전술차량에 탑승하는 운전자로부터 실내소음에 대한 불만 및 개선요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확한 소음원 및 소음의 전달경로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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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목적 전술차량이란? 다목적 전술차량은 탄약운반 혹은 다련장 발사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차량이다. 전술차량은 일반 승용차에 비하여 엔진출력이 크며, 실내소음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적었다.
캐빈 내부 소음 어떻게 구분되나? 전술차량 캐빈 내부의 실내소음은 다양한 가진원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캐빈 내부 소음은 300 Hz 미만의 저주파소음과 400 Hz 이상의 공기소음(풍절음, 흡출음, 홴소음 등)으로 구분된다. 캐빈 저주파 실내소음은 구동부에서 전달된 구조소음과 캐빈에서 공진으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소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술차량의 단점은? 전술차량은 일반 승용차에 비하여 엔진출력이 크며, 실내소음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적었다. 그러나 트럭과 같은 차량에서 실내소음이 90 dB를 초과하는 경우(1)도 많으며 탑승자의 의사소통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피로누적 및 청력손상을 유발하게 된다. 현재 전술차량에 탑승하는 운전자로부터 실내소음에 대한 불만 및 개선요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확한 소음원 및 소음의 전달경로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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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ohanty, A. R., St. Pierre, B. D. and Suruli-Narayanasami, P., 2000, Structure-borne Noise Reduction in a Truck Cab Interior Using Numerical Techniques, Applied Acoustics, Vol. 59, No. 1, pp. 1-17. 

  2. Castillo, M. S., 2001, Noise Control for Heavy Duty Trucks, a Systems Approach, SAE Technology Paper, 2001-01-1531. 

  3. Okubo, N., Okumura, Toi, T., 2009, Noise Reduction in Truck Cabin by Design Change of Floor Panel, Proceeding of the IMAC-XXVII. 

  4. Chen, S. M. and Wang, D. G., 2011, Interior Noise Prediction and Analysis of Heavy Commercial Vehicle Cab,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International. 

  5. Choi, K. S., Jeong, W. B., Han, H. S. and Kim, M. S., 2009, Noise-source Identification of Evaporator Using Partial Coherence Func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No. 4, pp. 347-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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