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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디사이저와 퍼커션의 독자적인 리듬기법 연구 - Sting의 "Nothing Like The Sun" 앨범을 중심으로 -
A Study on Independent Rhythm Technique of Synthesizer & Percussions - Focusing on the Sting's "Nothing Like The Sun" Album -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327 - 332  

엄수한 (경민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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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팅은 1985년 첫 솔로앨범인 를 필두로 세련된 감각과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선보이며 1억 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를 올린 영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다. 본 논문에서는 스팅이 솔로 아티스트로서 폴리스 해체 이 후 30년이 넘도록 다양하고 폭넓은 자신만의 음악적 색채를 인정받는데 큰 발판이 되었던 음반에 수록되어 있는 곡들 중 'Straight To My Heart'와 'Be Still My Beating Heart'의 리듬 편곡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 할 것이다. 음반에 있는 곡들은 전체적으로 드럼파트는 기본적인 연주를 벗어나지 않고 전체적인 리듬분할의 역할을 여러 가지 퍼커션을 통해 하거나 신디사이저를 코드악기로서의 역할보다는 리듬악기로서의 역할에 더 비중을 둔 곡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솔로 초기 스팅 만의 독특한 악기별 리듬구성과 역할배분은 다른 뮤지션들의 음반과는 사뭇 다른 그 만의 독특한 사운드를 창출해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 시기의 음반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편곡적인 특징과 리듬적 특성, 즉 드럼비트를 쪼개서 리듬을 분할하는 통상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퍼커션을 포함한 다른 악기들의 리듬분할을 통해 곡의 기본적인 흐름을 이끌어가는 방법에 대해 설명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ing (Gordon Sumner) is a British musician and singer-songwriter. He was the principal songwriter, lead singer, and bassist for the new wave rock band 'The Police' from 1977 to 1984, before launching a solo career in 1985. With his stylish and sophisticated sensibility and musical spectra, he achi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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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그의 솔로 데뷔 30주년에 즈음하여 그가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입지를 굳히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던 정규 2집 <Nothing Like The Sun> 음반의 수록곡을 중심으로 연주패턴과 음악적 특징을 분석해 봄으로써 대중들에게 오랜 시간동안 꾸준히 인정받을 수 있는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의 원천이 되는 요소들이 무엇이며 그것들을 어떻게 음악적으로 표현했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스팅의 솔로 데뷔 30주년에 즈음하여 그가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입지를 굳히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던 정규 2집 <Nothing Like The Sun>음반의 수록곡인 ‘Straight To My Heart’와 ‘Be Still My BeatingHeart’를 중심으로 신디사이저와 여러 가지 퍼커션들을 활용한 다양한 리듬구성과 역할 배분에 대해 분석해 봄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적 색채를 유지하며 대중들에게 오랜 시간동안 꾸준히 사랑 받을 수 있는 음악적원천이 되는 요소들이 무엇이며 그것들을 어떻게 표현했는지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분석을 했다.
  • 여기에다 그가 싱어송라이터이자 베이스 주자인 점을 감안해 보면 곡의 구성에 있어 리듬적인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논문을 쓰는과정을 통해 작품의 편곡과정에 있어서 각 악기 간의 리듬구성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리듬이곡의 스타일 변화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시금 깨닫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 솔로 초기 스팅만의 독특한 악기별 리듬구성과 역할배분은 다른 뮤지션들의 음반과는 사뭇 다른 그만의 독특한 사운드를 창출해 내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 시기의 음반에 두드러지게 나타난편곡적인 특징과 리듬적 특성, 즉 드럼비트를 쪼개서 리듬을 분할하는 기존의 통념에서 벗어나 퍼커션을 포함한다른 악기들의 리듬분할을 통해 곡의 기본적인 리듬 흐름을 이끌어가는 방법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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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팅은 어떤 인물인가? 스팅은 1985년 첫 솔로앨범인 를 필두로 세련된 감각과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선보이며 1억 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를 올린 영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다. 본 논문에서는 스팅이 솔로 아티스트로서 폴리스 해체 이 후 30년이 넘도록 다양하고 폭넓은 자신만의 음악적 색채를 인정받는데 큰 발판이 되었던 음반에 수록되어 있는 곡들 중 'Straight To My Heart'와 'Be Still My Beating Heart'의 리듬 편곡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 할 것이다.
Nothing Like The Sun 음반에 있는 곡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음반에 있는 곡들은 전체적으로 드럼파트는 기본적인 연주를 벗어나지 않고 전체적인 리듬분할의 역할을 여러 가지 퍼커션을 통해 하거나신디사이저(Synthesizer)를 코드악기로서의 역할보다는 리듬악기로서의 역할에 더 비중을 둔 곡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솔로 초기 스팅만의 독특한 악기별 리듬구성과 역할배분은 다른 뮤지션들의 음반과는 사뭇 다른 그만의 독특한 사운드를 창출해 내는데 큰 역할을 한다.
Verse부분에서 보컬의 멜로디나 전체적인 리듬이 바뀌지 않고 계속 같은 진행을 반복해서 연주하는 이유는 어떻게 분석되는가? 이는 스팅의 음악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형태이기도 하다.특히 이 곡에서는 그 경향이 더욱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아마도 7/4의 익숙하지 않은 박자에다 폴리리듬까지 더해져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리듬에 대한대중들의 괴리감을 조금이나마 완화시키기 위한 방편이아닌가 생각한다. Verse부분은 시작부터 끝까지 Bminor의 조성감을 충실히 유지하고 있으며 Chorus부분으로 전개되면서 나란한조(Relative Key)인 D major로바뀌며 분위기의 전환을 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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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ttp://www.sting.com/biography, 2011. 

  2. https://en.wikipedia.org/wiki/Sting_(musician), 2016. 

  3. Gable, Christopher, The Words and Music of Sting, Praeger Publishers, p. 24-53, 2008. 

  4. Sandford, Christopher, Sting, Back on the Beat, Carroll & Graf Publishing, p. 56-57, 2007. 

  5. Hal Leonard Publishing, Sting-Nothing Like The Sun, Hal Leonard Publishing, p. 21-33, p. 86-117, 2007. 

  6. Sting, Broken Music : A Memoir, Heart Walk Publishing, p.34-36, 2014. 

  7. Clarkson, Wensley, Sting, The Secret Life of Gordon Sumner, Blake Publishing, p.38-43, 1996. 

  8. James Berryman, Sting and I, Blake Publishing, p. 86-91, 2005. 

  9. Jong Hwan Lee, Pop Is Dead, Lees & Bo ok Publishing, p. 322-323, 2004. 

  10. Jeong A Jo, The Decisive Moment In Pop Music, Dodulsaegim Publishing, p. 179-18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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