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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 전공학생들의 취업 활로 모색에 관한 고찰 -자격증의 필요성과 활용 방향에 대하여-
A Study on Employment Channels to Find A Way for Practical Music Students -About the Need and the Direction of Use of The Cert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1, 2021년, pp.379 - 384  

김형천 (여주대학교 실용음악과) ,  조태선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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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여 년의 결코 짧지 않은 실용음악과 역사 속에서 수많은 졸업생들이 배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취업은 여전히 풀 수 없는 과제로 남아있다. 졸업생들의 대부분이 학원 강사 혹은 밴드활동 등으로 취업을 하게 되는데, 모두 안정적 생활을 기대할 수 없는 비정규직이다. 국력신장과 더불어 K-POP의 비약적인 발전은 우리의 삶 또한 바꿔놓았고 그로 인해 과거, 사치로만 인식되었던 문화 예술분야가 대중에게 급격히 다가오게 되었다. 단순히 관람만이 아닌 직접 배우고, 익히고, 체험하는 형태로 우리 삶의 질 향상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는 국가적인 정책에도 반영되어, 초, 중, 고등학교에서의 문화예술분야 교육프로그램운영을 비롯한 각 지역 주민센터에서 주민복지 향상을 위한 예술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젠 해당 분야로도 취업 안목을 넓혀야 할 것이며, 이에 따라 자격증 취득관련프로그램을 활성화시켜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매진해야 할 것이다. 이와 아울러 현재의 음악전공 중등교사 자격증과는 다른 실용음악분야 중등교사 자격증 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4년제 대학의 교직과정 이수, 혹은 실용음악 전문 교육 대학원 설립 등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numerous graduates being produced in practical music and history, which have not been shorter than 30 years, the employment of students remains an unsolvable task. Most graduates are employed by private institutes as music instructors or got involved in band activities, which are non-reg...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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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시작은 현재 실용음악과를 나온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에 있어 취업의한 방편에 따른 고민에서 시작되었음을 밝히는 바이다. 한국의 실용음악과는 벌써 그 역사가 30년이 지났다.

가설 설정

  • 네 번째, 근무시간 오후 시간대로 음악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대와 중복되지 않음.
  • 두 번째, 특별한 이유를 제외하고는 해고의 위험이 없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Hye Won Jang, The Cultural Justification Process of Domestic Popular Music Focused on the Entry and Development of the University System of 'Practical Music' pp.15-17, 2015 

  2. Sung Sik Park, Analysis On the Problems of College Preparatory Program In Applied Music Academy. pp.2-4, 2010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9.694 (192) 

  3. Seung Hoon Joo, The Bluesman : Stevie Ray Vaughan. Jay Blues Workshop. 2006. (56) 

  4. Woo Seok Yang, A Study on Curricula in the Overseas Department of Applied Music. pp.13-17, 2018 

  5. Tae Kyung Kim,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Students majoring in Practical Music on Employment Career Choice. 2016 

  6. Woo Seok Yang, Search of the Paths to Music Industry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a in the Department of Applied Music. pp.33-37, 2018 

  7. Seung Hyun Cho, A Study about nessesity for training an educator of popular music-Concentrating on the establishment of institution and a certificate of qualification. pp.385-386,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2.383 

  8. J. S. Gong. & T.S. Cho (2017). A Study on the Birt h and Development Process of soul Music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15(12). 455-460 DOI : https://doi.org/10.14400/JDC.2017.15.12.455 

  9. E.M. Kang, & T.S. Cho (2017). A study on the Improvisation for Jazz Vocal - Pratice and analysis using root position in chord and chord tones The Society Digital Policy & Management 15(6). 377-383 DOI : https://doi.org/10.14400/JDC.2017.15.6.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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