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128 - 134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 이동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Estimating the repair and reinforcement (R&R) costs for each bridge member is essential for managing the life cycle of a bridge using a bridge management system (BMS). Representative members of a bridge were defined in this study, and detailed and representative R&R methods for each one were drawn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량터널조사기입 지침서에서는 교량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습니까? | AASHTO에서 정의한 106개의 CoRe Set에서는 DOT별로 대표부재 및 환경 여건 등을 고려해 세부 대표부재를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법별 비용을 도출하여 활용하고 있다[6][8]. 국내의 BMS 정보관리체계를 정의하고 있는 교량터널조사기입 지침서에서는 교량을 교면포장, 배수시설, 난간/연석, 바닥판/슬래브, 콘크리트주형, 콘크리트 가로보, 강재주형, 강재가로보, 신축이음(본체, 후타재), 교량받침, 교대 및 교각(구체, 기초)로 부재를 구분하고 있다[10]. 세부지침에서는 교량의 부재를 주요부재와 보 | |
BMS(교량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얻는 이점은 무엇입니까? | 교량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유지관리 계획 수립과 유지관리비용의 합리적인 산정을 위해서는, 교량 유지관리정보의 체계적인 관리와 분석에 기초한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의 활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BMS를 활용하여, 발생한 손상에 적절한 보수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교량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 및 성능을 일정한 수준으로 확보하는 동시에 장래 유지관리 비용의 합리적인 추정과 절감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을 도모할 수 있다[1]. | |
국내에서 향후 막대한 보수보강비용이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일반적으로 교량의 유지관리 조치는 건설 이후 일정 시기가 경과한 후에 발생되는 손상에 기인하여 수행하게 된다. 국내 고도 성장기에 교량의 건설이 집중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보수보강 시기도 동시다발적으로 도래할 것이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소요될 막대한 보수보강비용의 추정을 통해 선제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보수보강비용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 |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Developing Bridge Management System considering Life-Cycle Cost and Performance of Bridge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http://www.glotechsoft.com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Guidelines for Life Cycle Cost Analysis of Highway Bridges, 200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ppraisal of Investment Guidelines For Transportation Facilities(5th Revision), 2013.
Lee Yeon San, An Estimation of Repairing and Reinforcement Cost by the Bridge of Type 1 Facility, Pukyong National University, 2013.
Paul D. Thompson, Richard W. Shepard, "AASHTO Commonly Recognized(CoRe) Bridge Elements," National Workshop on Commonly Recognized Measures for Maintenance, Scottsdale, Arizona, 2000.
American Association of Highway nad Transportation Officials(AASHTO), AASHTO Bridge Element Inspection Guide Manual, 2010.
Florid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evelopment of Agency Maintenance, Repair & Rehabilitation (MR&R) Cost Data for Florida's Bridge Management System, 2001.
Zanyar Mirzaei, Bryan T. Adey, Leo Klatter, and Paul D. Thompson, Overview of existing bridge management system, Bridge Management Committee, IABMAS, 2014.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Bridge and Tunnel Investigation and Record Manual(2005 Revision), 2005.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Detailed Guidelines for Safety Inspection and Precise Safety Diagnosis, 2009.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A Study of LCC DB Improvement & System Application in Highway Design Stage, 2014.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Informatization Project on Bridge Management System for Gyeonggi-Do,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