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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교량 유지관리비용 분석을 위한 대표 보수보강 비용모델 개발

Development on Repair and Reinforcement Cost Model for Bridge Life-Cycle Maintenance Cost Analysis

초록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을 활용한 교량의 생애주기 관리를 위해서는 교량의 부재별 보수보강 비용 산정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BMS에 적용 가능한 체계적인 유지관리 비용 모델의 개발을 위하여 교량을 구성하는 대표 부재를 정의하고, 대표 부재별 세부 및 대표 보수보강 공법을 도출하였다. 세부 보수보강 공법별 단가를 산정하기 위해 표준 품셈과 실적 공사비를 이용해 각 세부 보수보강 공법별 일위대가를 구성하고, 적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수보강 단가의 갱신이 용이하도록 체계적인 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세부 보수보강 공법별 단가와 적용 빈도를 고려해 가중 평균 형태로 대표 보수보강 공법의 평균 단가를 산정하였다. 도출된 평균 단가를 기존의 실적 비용 단가와 비교 검증하여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제안된 평균 보수보강 비용 단가는 교량 유지관리 계획 수립 단계에서 요구 예산의 타당성을 검증하거나 보수보강 실적 비용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지관리 비용 정보의 신뢰도와 의사결정의 합리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Estimating the repair and reinforcement (R&R) costs for each bridge member is essential for managing the life cycle of a bridge using a bridge management system (BMS). Representative members of a bridge were defined in this study, and detailed and representative R&R methods for each one were drawn in order to develop a systematic maintenance cost model that is applicable to the BMS. The unit cost for each detailed R&R method was established using the standard of estimate and historical cost data, and a systematic procedure is presented using an integration program to enable easy renewal of the R&R unit cost. Also, the average unit cost of the representative R&R methods was calculated in the form of a weighted average by considering the unit cost and application frequency of each detained R&R method. The appropriateness of the drawn average unit cost was reviewed by comparing and verifying it with the previous historical unit cost. The suggested average R&R unit cost can be used to review the validity of the required budget or the appropriateness of the R&R performance cost in the stage to establish the bridge maintenance pla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maintenance cost information and the rationality of decision m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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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터널조사기입 지침서
교량터널조사기입 지침서에서는 교량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습니까?
교량터널조사기입 지침서에서는 교량을 교면포장, 배수시설, 난간/연석, 바닥판/슬래브, 콘크리트주형, 콘크리트 가로보, 강재주형, 강재가로보, 신축이음(본체, 후타재), 교량받침, 교대 및 교각(구체, 기초)로 부재를 구분하고 있다

AASHTO에서 정의한 106개의 CoRe Set에서는 DOT별로 대표부재 및 환경 여건 등을 고려해 세부 대표부재를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법별 비용을 도출하여 활용하고 있다[6][8]. 국내의 BMS 정보관리체계를 정의하고 있는 교량터널조사기입 지침서에서는 교량을 교면포장, 배수시설, 난간/연석, 바닥판/슬래브, 콘크리트주형, 콘크리트 가로보, 강재주형, 강재가로보, 신축이음(본체, 후타재), 교량받침, 교대 및 교각(구체, 기초)로 부재를 구분하고 있다[10]. 세부지침에서는 교량의 부재를 주요부재와 보

BMS
BMS(교량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얻는 이점은 무엇입니까?
BMS를 활용하여, 발생한 손상에 적절한 보수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교량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 및 성능을 일정한 수준으로 확보하는 동시에 장래 유지관리 비용의 합리적인 추정과 절감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을 도모할 수 있다

교량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유지관리 계획 수립과 유지관리비용의 합리적인 산정을 위해서는, 교량 유지관리정보의 체계적인 관리와 분석에 기초한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의 활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BMS를 활용하여, 발생한 손상에 적절한 보수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교량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 및 성능을 일정한 수준으로 확보하는 동시에 장래 유지관리 비용의 합리적인 추정과 절감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을 도모할 수 있다[1].

막대한 보수보강비용
국내에서 향후 막대한 보수보강비용이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국내 고도 성장기에 교량의 건설이 집중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보수보강 시기도 동시다발적으로 도래할 것이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교량의 유지관리 조치는 건설 이후 일정 시기가 경과한 후에 발생되는 손상에 기인하여 수행하게 된다. 국내 고도 성장기에 교량의 건설이 집중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보수보강 시기도 동시다발적으로 도래할 것이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소요될 막대한 보수보강비용의 추정을 통해 선제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보수보강비용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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