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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유지관리비용 분석을 위한 대표 보수보강 비용모델 개발
Development on Repair and Reinforcement Cost Model for Bridge Life-Cycle Maintenance Cos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128 - 134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  이동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융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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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을 활용한 교량의 생애주기 관리를 위해서는 교량의 부재별 보수보강 비용 산정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BMS에 적용 가능한 체계적인 유지관리 비용 모델의 개발을 위하여 교량을 구성하는 대표 부재를 정의하고, 대표 부재별 세부 및 대표 보수보강 공법을 도출하였다. 세부 보수보강 공법별 단가를 산정하기 위해 표준 품셈과 실적 공사비를 이용해 각 세부 보수보강 공법별 일위대가를 구성하고, 적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수보강 단가의 갱신이 용이하도록 체계적인 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세부 보수보강 공법별 단가와 적용 빈도를 고려해 가중 평균 형태로 대표 보수보강 공법의 평균 단가를 산정하였다. 도출된 평균 단가를 기존의 실적 비용 단가와 비교 검증하여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제안된 평균 보수보강 비용 단가는 교량 유지관리 계획 수립 단계에서 요구 예산의 타당성을 검증하거나 보수보강 실적 비용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지관리 비용 정보의 신뢰도와 의사결정의 합리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timating the repair and reinforcement (R&R) costs for each bridge member is essential for managing the life cycle of a bridge using a bridge management system (BMS). Representative members of a bridge were defined in this study, and detailed and representative R&R methods for each one were draw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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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방법의 일위대가를 구성하는 공종 중 실제 실적이 있는 공종은 실적 공사비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기존 표준 품셈에 따른 단가 산정 절차를 개선하였다. 또한 적산프로그램인 EBS를 이용해 각 공법별 단가 산정식을 관리하고, 자재비, 노무비, 경비로 구성된 기초 단가 자료와 기계경비와 같은 중기 비용, 환율 및 유류비 등의 기초비용자료와 실적공사비 적용 공종의 단가를 변경하면 시스템적으로 공법별 단가가 갱신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산정방식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MS에서 생애주기관리를 위하여 시스템적으로 활용 가능한 보수보강비용 추정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수행절차는 Fig 1.
  •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유지관리 비용 중에서 보수보강비용 산정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BMS에 활용을 위한 보수보강비용 모델을 교량의 부재별 특성과 세부 및 대표 보수보강공법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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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터널조사기입 지침서에서는 교량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습니까? AASHTO에서 정의한 106개의 CoRe Set에서는 DOT별로 대표부재 및 환경 여건 등을 고려해 세부 대표부재를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법별 비용을 도출하여 활용하고 있다[6][8]. 국내의 BMS 정보관리체계를 정의하고 있는 교량터널조사기입 지침서에서는 교량을 교면포장, 배수시설, 난간/연석, 바닥판/슬래브, 콘크리트주형, 콘크리트 가로보, 강재주형, 강재가로보, 신축이음(본체, 후타재), 교량받침, 교대 및 교각(구체, 기초)로 부재를 구분하고 있다[10]. 세부지침에서는 교량의 부재를 주요부재와 보
BMS(교량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얻는 이점은 무엇입니까? 교량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유지관리 계획 수립과 유지관리비용의 합리적인 산정을 위해서는, 교량 유지관리정보의 체계적인 관리와 분석에 기초한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의 활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BMS를 활용하여, 발생한 손상에 적절한 보수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교량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 및 성능을 일정한 수준으로 확보하는 동시에 장래 유지관리 비용의 합리적인 추정과 절감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을 도모할 수 있다[1].
국내에서 향후 막대한 보수보강비용이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교량의 유지관리 조치는 건설 이후 일정 시기가 경과한 후에 발생되는 손상에 기인하여 수행하게 된다. 국내 고도 성장기에 교량의 건설이 집중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보수보강 시기도 동시다발적으로 도래할 것이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소요될 막대한 보수보강비용의 추정을 통해 선제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보수보강비용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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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Developing Bridge Management System considering Life-Cycle Cost and Performance of Bridge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2. http://www.glotechsoft.com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Guidelines for Life Cycle Cost Analysis of Highway Bridges, 2004.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ppraisal of Investment Guidelines For Transportation Facilities(5th Revision), 2013. 

  5. Lee Yeon San, An Estimation of Repairing and Reinforcement Cost by the Bridge of Type 1 Facility, Pukyong National University, 2013. 

  6. Paul D. Thompson, Richard W. Shepard, "AASHTO Commonly Recognized(CoRe) Bridge Elements," National Workshop on Commonly Recognized Measures for Maintenance, Scottsdale, Arizona, 2000. 

  7. American Association of Highway nad Transportation Officials(AASHTO), AASHTO Bridge Element Inspection Guide Manual, 2010. 

  8. Florid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evelopment of Agency Maintenance, Repair & Rehabilitation (MR&R) Cost Data for Florida's Bridge Management System, 2001. 

  9. Zanyar Mirzaei, Bryan T. Adey, Leo Klatter, and Paul D. Thompson, Overview of existing bridge management system, Bridge Management Committee, IABMAS, 2014. 

  10.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Bridge and Tunnel Investigation and Record Manual(2005 Revision), 2005. 

  11.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Detailed Guidelines for Safety Inspection and Precise Safety Diagnosis, 2009. 

  12.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A Study of LCC DB Improvement & System Application in Highway Design Stage, 2014. 

  13.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Informatization Project on Bridge Management System for Gyeonggi-Do,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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