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방적 유지관리를 통한 교량의 생애주기비용 절감 효과 분석
Bridge Life Cycle Cost Analysis of Preventive Maintenanc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6, 2016년, pp.1 - 9  

정유석 (충남대학교 건설방재연구소) ,  김우석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일근 (도로교통원구원 구조물연구실) ,  이재하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교량의 예방적 유지관리 효과를 생애주기비용 절감 측면에서 분석 하였다. 예방적 유지관리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대응적 유지관리 전략과 대비 되는 유지관리 전략으로 교량의 열화지연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교량의 사용수명을 연장 시키며 생애주기비용을 절감시키는 유지관리 전략이다. 이러한 예방적 유지관리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교량의 공용연수에 따른 건전도 점수 변화 모델과 FHWA 자료를 바탕으로 한 국내 고속도로 교량의 건전도 점수에 따른 보수 보강 비용 모델을 제시 하였다. 제시한 복수의 모델과 국내외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제안된 예방적 유지관리 항목(청소와 도장)의 비용과 주기를 활용하여 사용수명 100년까지의 표준교량($1,730m^2$/교량) 당 생애주기 비용과 향후 20년간의 고속도로 총 유지관리 비용을 산정 하였다. 분석 결과 100년간 예방적 유지관리 활동으로 인해 교량 당 5억원의 절감효과를 볼 수 있으며 현재 예방적 유지관리 활동을 실시할 경우 20년 후(2035년)에는 총 1,837억원, 즉 연간 약 92억원의 비용 절감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aims at evaluating effects of preventive maintenance on life cycle cost(LCC) reduction of bridges. The preventive maintenance activities capable to delay bridge deteriorations can reduce overall maintenance costs and extend service life of a bridge by regularly providing maintenance act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현재 국내 고속도로 교량에는 예방적 유지관리 활동이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외국문헌과 한국시설안전공단이 제시한 예방적 유지관리 활동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청소 및 도장만을 예방적 유지관리 활동으로 선정하여 교량의 생애주기 비용을 산정하였다.
  • 실제 교량이 수명종료에 도달하였다 하더라도 개축이 이루어지지 않고 보수·보강만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번 논문에서는 순수하게 유지관리 비용 측면만을 고려하여 교량의 개축 없이 100년 동안의 생애주기비용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예방적 유지관리 효과를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 LCC)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 수준의 유지관리 전략(대응적 유지관리, RM)과 새로운 유지관리 전략(대응적 유지관리, RM + 예방적 유지관리, PM)의 비용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은 예방적 유지관리 효과를 교량의 생애주기비용 관점에서 분석 하였다. 생애주기비용을 산정하기 위해 비용 모델과 교량의 건전도 지수 변화 모델을 제안하여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 가정 2. 대응적 유지관리(RM)와 예방적 유지관리(PM)를 모두 실시하였을 경우, 교량의 사용수명은 100년으로 가정하였다(Fig. 4의 점선). 이와 같은 수치는 예방적 유지관리 실시 시 교량 사용수명은 30년 증가 하고 비용은 37% 감소한다는 미네소타 주의 보고서를 참고하여 결정하였다(MnDOT, 2014).
  • 또한 개축비용을 고려하였을 경우 비교 시점에 따라 개축비용으로 인해 생애주기비용이 급격히 달라진다. 따라서 본연구의 LCC산정에서는 초기공사비용(IC)과 개축비용(RC)은 고려하지 않았다.
  • 예방적 유지관리를 실시하였을 경우 건전도 점수 곡선의 형상계수(식 (1)의 α)또한 변화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Fig. 4의 실선 곡선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일반적으로 교량의 LCC는 식 (2)와 같이 구성된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교량의 바닥판면적을 기준으로 표준교량(1,730 m2/교량)을 산정하여 표준교량 당 예방적 유지관리 비용 효과를 분석 하는 것으로 표준교량의 건설비용과 개축비용은 교량 당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물가 상승률도 고려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유지관리란? 교량의 유지관리는 안전점검과 진단, 보수·보강, 개축 등과 같이 교량의 기능, 안전성, 내구성, 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량의 생애주기 동안 행해지는 일련의 행위를 지칭한다. 현재까지의 교량 유지관리는 주로 사용성 및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어 손상을 파악하여 보수·보강을 시행하는 대응적 유지관리(Reactive Maintenance, RM)였다(Lee et al.
교량 유지관리 방법 중 대응적 유지관리의 문제점은? , 2016; Park, 2005; Park, 2006; Sun and Park, 2014). 이러한 유지관리체계의 문제점은 구조물의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증가하는 보수·보강물량을 감당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미국의 경우 교량의 노후화 대비에 실패하여 매년 12.
구조물의 유지관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구조물의 유지관리는 구조물의 손상이나 결함을 탐지하고 필요한 보수·보강을 실시하는 대응적 유지관리(RM)와 손상이나 결함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구조물의 열화를 최대한 지연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예방적 유지관리(PM)로 구분 할 수 있다. 예방적 유지관리에 대하여 많은 문헌에서 정의하고 있지만 미국의 미네소타 교통국(MnDOT, 2002)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SCE (2013), 2013 Report Card for America's Infrastructur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U.S. 

  2. Jeong, Y., Kim, W., Lee, I., Lee, J., and Kim, J. (2016a), Development of Bridge Inspection Reliability and Improvement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accepted (in Korean). 

  3. Jeong, Y., Kim, W., Lee, I., Lee, J., and Kim, J. (2016b), Service Life Definition and end-of-life Criterion for Bridge Maintenan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20(4), 68-76 (in Korean). 

  4. KEC (2015), Unit Cost Tables for Construction Activitie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Korea (in Korean). 

  5. KECRI (2015), Prediction Model for Long-term Maintenance Costs of Highway Bridges (Final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in Korean). 

  6. KISTEC (2012), Guideline and Commentary of Safety Inspection and In-depth Safety Inspection for Structures-Bridge,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Korea (in Korean). 

  7. KISTEC (2014), Manual for Bridge Maintenance,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Korea (in Korean). 

  8. KOSIS (2014), Life Table of 2013,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Korea (in Korean). 

  9. KOSIS (2015), Status of the Nation's Bridges and Tunnels in Republic of Korea,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Korea (in Korean). 

  10. Lee, I., Park, C., Park, M., and Lee, I. (2016), Bridge Defect Management to Extend Service Life,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2016, 669-670 (in Korean). 

  11. MnDOT (2002), Preventive Maintenance (Final Report),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 

  12. MnDOT (2014),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Plan (Draft),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 

  13. MOLIT (2012), Guideline of Safety Inspection and In-depth Safety Inspection for Structur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in Korean). 

  14. NYSDOT (2014), New York State DOT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Plan Draft v 05-02-14 (External Review), New York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 

  15. Park, B., Park, C., Kim, J., and Shin, J. (2006), Preventive Maintenance of Highway Bridge Structur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0(3), 3-13 (in Korean). 

  16. Park, C., Shin, J., and Lee, Y. (2005), Rational Measures for the Maintenance of Bridge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53(4), 2005, 104-111 (in Korean). 

  17. Patterson, W. (1987), Road Deterioration and Maintenance Effects, The World Bank Highway Design and Maintenance Standards Series. 

  18. Sun, J. and Park, K. (2014), Estimation of Budget Demands of Bridges Based on Maintenance Strategy,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2014, 785-788 (in Korean). 

  19. Thompson, P. D., Ford, K. M., Arman, M. H. R., Labi, S., Sinha, K. C., and Shirole, A. M. (2012), Estimating Life Expectancies of Highway Assets-Volume 1: Guidebook,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CHRP 713,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 

  20. Weykamp, P., Kimball, T., Hearn, G., Johnson, B. V., Ramsey, K., D'Andrea, A., and Becker, S. (2009), Best Practices In Bridge Management Decision-Making, NCHRP Scan 07-0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 

  21. WisDOT (2008), A Systematic Process for Using Federal Aid to Support Bridge Preventive Maintenance, Wisconsi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