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자기 주도적 봉사의 의미 탐색 -초등학교 저학년 돌봄 교실 봉사를 중심으로-
Exploring the Meaning of Self-directed Service experienced by Preservice Teachers -Focused on the Service of Daycare Programs for Lower Grades of Elementa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443 - 452  

황지애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논문은 예체능 및 놀이문화 형성 프로그램 중심의 '2016 여름방학 대학생 돌봄교실 봉사'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이들이 봉사과정을 통해 겪은 경험의 의미를 질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예비유아교사 6명으로 이들은 봉사프로그램의 계획, 예산편성, 재료구입, 실천, 평가까지 일련의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해결해야하는 자기 주도적 봉사의 취지를 수용하고 참의의사를 밝힌 상황에서, 방학 중 40시간 이상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 돌봄교실을 방문하여 봉사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료로는 연구참여자저널, 개인면담 및 단체면담 전사본, 전화통화 전사본, 메일, 차수별 자체평가 기록지 등을 활용하였으며,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삼각측정, 구성원검토작업, 전문가의 조언과 검토 등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자기 주도적 봉사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의 봉사경험관련 의미는 '생각하는 힘이 자라요',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아가요', '함께 하는 자체가 중요해요', '자원 정보 활용능력이 필요해요' 등으로 이루어진 '역량을 갖춘 전문적인 교사 되어가기'와 '유초연계교육의 필요성을 알아가요', '유초연계교육에 대해 배우고 싶어요' 등으로 세분화된 '유초연계교육에 대한 안목 키워가기'로 크게 범주화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x preservice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2016 service of summer vacation daycare programs by university and college students" focused on the programs for the formation of art, music and physical education and recreation culture were selected as research participants. The meaning of the ex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이 단순히 스펙을 쌓는다는 경력관리 차원을 넘어 지역 아동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실시하는 경험을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인성함양을 위한 봉사학습으로 그 개념이 확장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또한 유초연계 차원에서 예비유아교사에게 부족한 현장 경험을 새로운 시각에서 조명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유아교사 양성과정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초등학교 교실상황에 들어가, 예체능 중심의 자기 주도적 봉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겪은 경험의 의미를 분석해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들 스스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재료를 구입하며, 봉사를 실천하고, 평가까지 해보는 일련의 과정을 거쳤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예비유아교사들의 예체능 활동 중심의 자기 주도적 봉사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이 경험한 바의 의미를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즉 예비유아교사들은 봉사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평가까지 스스로의 생각에 따라 모든 과정을 실행하지 못하고 구성된 프로그램 안에서 봉사가 시작됨으로써 자기계발을 이루어낼 수 있는 측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봉사프로그램의 계획에서부터 자료수집, 활동, 평가까지 예비유아교사들 스스로의 판단과 생각으로 모든 일정을 소화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봉사를 구성하여 이들이 겪는 경험의 의미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이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기존의 ‘짜여진 틀’ 안에서 봉사를 하며 인식하게 된 생각과는 또 다른, 의미 있는 경험을 할 것으로 예견되며, 이러한 결과는 자기 주도적 봉사를 활성화할 수 있는 근거자료가 된다는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하겠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자기 주도적 봉사를 실천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겪는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최한 ‘2016학년도 여름방학 대학생 돌봄교실 봉사’에 참여의사를 자발적으로 밝힌 6명의 예비유아교사들이 연구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K. M. Lee, Y. J. Choi, S. J. Park,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al program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its effects",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2(2), 73-96, 2002. 

  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eachers' Guide Books for Nuri Curriculum for the age of 3-5",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3.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ies, "Relationship with the damage child and child abuse actors", http://korea1391.org/new/page/sts_attacker.php. (accessed Dec, 12, 2014). 

  4. Fessler, R., A model for teacher professional growth and development, In P. J. Burke & R. G. Heideman (Eds.), "Career-long education"(pp.181-193), Springfield, IL: Charles C Thomas, 1985. 

  5. Korean Council for College Education, "2009 college curriculum development report-early childhood department curriculum", Korean Council for College Education Research, 2009. 

  6. Boss, J. A., "The effect of community service work on the moral development of college ethics students", Journal of Moral Education, 23(2), 183-198, 1994. DOI: https://doi.org/10.1080/0305724940230206 

  7. N. M. Ryu, E. H. Choi,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university students' experience of volunteer activ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2), 1-26, 2007. 

  8. E. H. Seo, "The effect of teaching experience of service-Learning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for women's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3(3), 477-489, 2009. 

  9. Sheckley, B. G., Keeton, M. T., "Service learning a theoretical model", In J. Schine (Ed.), "Service learning: ninety-six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 1(pp.32-55).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7. 

  10. H. J. Ahn, "Examining Conceptions of Voluntee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rom Diverse Perspective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9(3), 471-485, 2010. DOI: https://doi.org/10.5934/KJHE.2010.19.3.471 

  11. M. J. Kim, "Meaning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ducation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8(3), 257-282, 2014. 

  12. C. H. Chun,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s perception of educational service",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2(3), 249-275, 2013. 

  13. S. M. Lee, H. M. Cho, "Qualitative Research on Pre-service Teachers' Volunteer Activity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 197-216, 2011. 

  14. Long, H. B., "Learning about self-directed learning". Oklahoma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Oklahoma. 

  15. J. Y. Park, D. S. Kw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irect learning ability and their teaching competence and their professional recognition",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7(2), 423-437, 2016. DOI: https://doi.org/10.22154/JCLE.17.2.18 

  16. Knowles, S., Malcolm, F., Shepherd, A., "Adult learner: the definitive classic in adult education and human res", Seoul: Academic press, 2010. 

  17. S. J. Lee, Y. G. Jang, H. M.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2003. 

  18. Bodgdan, R. C., Biklen, S. K.,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Boston, MA: Allyn & Bacon, 1982. 

  19. Lincoln, Y. S., Guba, E. G.,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85. 

  20. Darling-Hammond, L., Bransford, J., "Preparing teachers for a changing world: what teachers should learn and be able to do", CA: Jossey-Bass, 2005. 

  21.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nalysis of the result of university students' core competencies", KRIVET Issue Brief, 29, 1-4, 2013. 

  22. E. S. Shin, E. H. Park, W. J. Cho, K. M. Lee, Y. E. You, J. W. Lee, B. H. Lee, "The development of korean kindergarten teacher core competences: an explorative stud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5), 203-226, 2011. 

  23.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A study on the directions for improvement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and employment syste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0. 

  24. J. M. Jee, "Study on the creative musical learning through small group musical play activitie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5. 

  25. B. C. Kim,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educational service activities process for prospective teacher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7(10), 113-145, 2010. 

  26.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for continuity reinforcement from kindergarten to elementary school", Research Report,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4. 

  27. Donation for Education, "Doing donation for education", http://www.teachforkorea.go.kr/subscriptive (accessed Oct, 3,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