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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vie Wonder의 음악이 K-POP에 끼친 영향
Stevie Wonder's music has had on the K-PO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104 - 108  

윤병진 (온뮤직아카데미) ,  조태선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흑인음악은 미국 내에서 소박한 민요에서부터 '재즈','알앤비','소울','펑크' 음악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다. 5음 음계의 싱코페이션을 사용하는 독특한 아프리카적 특성과 가스펠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게 된다. 흑인 음악 장르의 다양성은 인종차별에 대한 역사적 흐름과 지역적 특색과 더불어 백인들과의 음악적 퓨전에서 찾을 수 있다. 미국 흑인음악의 거장 '스티비원더'. 흑인음악의 아버지라는 타이틀과 함께 그에게는 신체적 특징이 있다. 그것은 장애를 극복하면서, 수많은 음반과 히트곡 그리고 수 없이 많은 상을 차지하며, 미국을 넘어 전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는 뮤지션이 됐다는 점이다. 실용 음악사에 놓칠 수 없는 '스티비원더' 의 삶과 음악 그리고,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나아가야 함은 이 시대와 앞으로의 우리들의 음악을 폭넓게 밝혀주는 주요한 요소 중의 하나일 것 이다. 스티비원더의 모험 정신과 천재성은 앞으로도 우리나라 대중음악 및 뮤지션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흑인 음악의 거장 '스티비원더'의 작품을 분석하고 악기 구성과 리듬의 독특함이 우리나라의 대중음악 뮤지션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연구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rican-American music heavily influences a variety of musical genres, including folk music, jazz, rhythm and blues, soul, and funk music. The music derived from traditional African music with its unique syncopated rhythm using a five-note pentatonic scale, and has developed through significant inf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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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 에서는 ‘스티비원더’의 음악이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연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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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흑인음악은 어떤 개념인가? 흑인음악은 미국 내에서 소박한 민요에서 부터 ‘재즈’,‘알앤비’,‘소울’,‘펑크’ 음악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다. 흑인음악은 5음 음계의 싱코페이션을 사용하는 독특한 아프리카적 특성과 가스펠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게 된다.
흑인음악은 어떤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는가? 흑인음악은 미국 내에서 소박한 민요에서 부터 ‘재즈’,‘알앤비’,‘소울’,‘펑크’ 음악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다. 흑인음악은 5음 음계의 싱코페이션을 사용하는 독특한 아프리카적 특성과 가스펠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게 된다. 흑인음악의 거장 ‘스티비원더’는 장르의 벽을 넘나들며, 예술성뿐만 아니라 상업성까지도 갖춘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이다.
스티비원더는 어떻게 뮤지션의 꿈을 꾸게 되었는가? 어렸을 적 교회에서 성가대 및 피아노 연주를 시작 하였으며, 하모니카, 오르간, 피아노, 드럼 등 악기를 자유자재로 다루었다. 라디오를 끼고 살았던 스티비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은 ‘선다운’(sundown) 이였다. 그 방송에서 스티비는 루이 암스트롱(Louis Daniel Amstrong),존 리 후커(Jhon Lee Hooker), B.B. 킹(B.B King) 재키 윌슨(Jackie Wilson)같은 뮤지션의 노래를 들으면서, 진정한 뮤지션의 꿈을 꾸게 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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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arc Ribot Talking about ski, Stevie Wonder, representative from Myungjin Books 2012. 

  2. Simon Friis, kame Bridge Understanding of pop music, Will Straw, John Street, Hannarae 2008. 

  3. Ultimately, Music, bungnomadeu nadowon 2011. 

  4. E.-Y. Yi, M.-J. Bae, "The Optimal Listening Conditions Jazz of Using Speak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3, pp. 121-131, Mar.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3.44 

  5. Kim jin muk, The history of hardship experienced by black American blacks, they gave birth to jazz and blues janhokssa, Hanyang University Press 2011. 

  6. Choi Young-Jun, Teaching of computer music arrangement, This publisher of art 2012. 

  7. Kee-Jung Barng, "A Study on the Co-evolutionary Appeared in the Music Video and Media Developm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4, pp. 439-448, Apr.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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