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리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언어발달지연을 보이는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
A Study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y as a Language Intervention on the Language Development of Language Delayed Infa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109 - 118  

서의정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윤희 (은가비아동발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요리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언어발달지연을 보이는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및 환경구성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E아동발달센터에 재원 중인 만3세 유아 3명(남아 2명, 여아 1명)을 대상으로 각 연령 별 발달을 고려한 주제를 각각 선정하여 요리활동을 통한 언어중재를 실행하였다. 언어중재는 1주에 1회 50분씩 총 25회에 거쳐 실시하였고, 어휘는 요리동사 및 명사가 골고루 분포되도록 하였다. 자료 분석은 그림 어휘력검사(PPVT-R),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RLA) 및 표현언어(ELA) 발달 검사(PRES)를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요리활동을 통한 언어중재를 언어발달지연을 보이는 유아에게 실시한 결과 어휘력, 수용언어, 표현언어, 통합언어 모두 정상언어발달수준에 도달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요리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언어발달지연을 보이는 만3세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임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요리활동은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언어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guage intervention through cooking activity programs is designed to provide an efficient teaching method and improved educational environment in the field of teaching. This program addresses the effects of this program on the language development of three three-year-old infants (M;2, F;1) i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언어발달지연을 보이는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음식 재료를 탐색하고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매우 적합한 활동이다. 또한 재료를 하나하나 만져보고 재료의 특징과 요리 과정에서 다양하게 습득할 수 있는 어휘력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언어발달지연을 보이는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요리활동을 통한 언어중재는 언어발달지연을 보이는 유아의 어휘력 및 의사소통 빈도를 증가 및 형태를 변화시켰으며, 언어능력 향상이 정상수준으로 나타나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요리활동을 통한 언어중재가 언어발달지연을 보이는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및 환경구성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에게 요리활동은 어떤 활동인가요? [1]에서 요리활동이란 어떤 요리를 할 것인지 계획하고 이야기 나누고 재료준비, 탐색, 직접 만들기, 맛보기, 정리 정돈하는 일련의 과정을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전개하는 활동이다. [7]은 요리활동의 의의로서 언어생활 영역에서는 다양하고 새로운 어휘 습득과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을 들었고, 요리활동에 있어서 언어는 없어서는 안 될 매체로 언어가 사용됨으로써 요리활동이 발전적으로 전개된다고 주장하였다[8].
언어발달지연이 되는 유아들의 언어발달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언어발달지연이 되는 유아들의 언어발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문론에서 일반 유아들과 비교해 볼 때 제한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둘째, 의미론에서 일반 유아들과 비교해 볼 때 흔히 사용하는 단어를 상기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며, 새로운 언어를 사용한다. 셋째, 화용론에서 일반 유아들과 비교해 볼 때 구문론 및 형태론의 결함으로 인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갖게 된다.
언어발달지연이란? 언어발달지연이란 지능 및 신체적 발달에 문제가 없으나 수용언어와 표현 언어 발달에 있어서 또래 유아들보다 12개월 이상 지연을 보이는 유아를 가리켜 말할 수 있다. 언어발달지연이 된 유아들은 지연된 형태로 언어를 사용하거나 비정상적인 언어규칙으로 언어를 사용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Kim Ju min.,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ies on the unbalanced diet of young children.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3. 

  2. Kim Chun hui.,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ies on kindergartener's language ability.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997. 

  3. Park Gil su. ,The Effect of Invented Cooking Activities on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and Scientific Process Skill Ability,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9. 

  4. Oh Yeong hui, Hong Yeon hong., An Effect of Integrated Cooking Activity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Ability & Language Expression. Domestic journal articles, vol. 26, 2009. 

  5. Lee Sun jong. Sahoegeuk, Impact activities on social and verbal expression of children, Keim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995. 

  6. Lee Jin gyeong., Analysis on the Screening and Needs of Chid-Care and Education Teachers for Children with Language Developmental Delayed. Korea Bible University Child Education Graduate, 2011. 

  7. Jeon Gyeong won., Ensure opened cuisine, changjisa, 2001. 

  8. Jeong Gyeong ja., Cooked dishes based on active teaching strategies and actions shape the type of infant verbal interaction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9. Hong Yeon hong., An Effect of Integrated Cooking Activity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Ability & Language Expression, Pai Chai University graduate. 2010. 

  10. Cokely, d., & baker-Shenk, C., American Sign Language. Washington DC: Gallaudet University Press. 1991. 

  11. Comenius, J. A. The great didaetic of John Amos Comenius, Edited and translated by M. W. Keativge, N. Y. : Russell and Russell. 1967. 

  12. DahlK., Why cooking in the curriculum? Young Children, vol. 53, no. 1, pp.81-83, 1998. 

  13. Garner, P. W., Jones, D. C., & Miner. J. L.,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preschool: Emotion socialization practices and social cognitive correlates. child development, 65, pp. 622-637, 1994. DOI: http://dx.doi.org/10.2307/1131405 

  14. Hohmann, M., banet, B. & Weikart, D., Young children in action, High Scope Press, Ypsilanti, Michigan, Eric Ed 481 497, 1979. 

  15. Macfee, o., Cooking and eating with children : A way to learn, Washington, D. C. :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1974. 

  16. Mayesky, M., Neuman, D. & Wlodkowski, R. J.,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3rd ,ed. N. Y.: Delmar Pub. Inc. 1985. 

  17. Piaget, J., The language and the thought of the child. N. Y. : Harcourt, Brace & World, Inc, 1959. 

  18. Sanfor, A R., Willianms, J. M., James, J. C. & Overton, A. K. A planning guide to the preschool curriculum, Kaplan-Press, Winston-Salem, N. C. 271 303, 1983. 

  19. Stark, R., & Tallal, P., Selection of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deficit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 vol. 46, no. 2, pp. 114-122, 1981. DOI: http://dx.doi.org/10.1044/jshd.4602.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