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모달 트램 대차프레임의 하중 시험 및 강도 평가
Loading tests and strength evaluation of bogie frame for intermodal tra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554 - 561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문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문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석명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김정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도로 겸용 궤도상을 운행하는 인터모달 트램에 적용하는 대차 시스템의 구조 안전성을 검증하고자 대차프레임에 대해 하중 시험과 강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기존 철도의 궤도와는 달리 급곡선과 급구배가 많은 도로상에 건설된 궤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하중을 산정하였고, 기존 표준 규격의 기준 하중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인터모달 트램 대차시스템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은 기존 표준 규격에서 제시하는 수직하중보다 작으나, 전후하중 및 좌우하중은 기존 표준 규격에 제시하는 하중 이상이 되었다. 표준 규격의 수직하중은 다양한 종류의 열차를 포괄하기 때문에 보수적인 값을 제안하고 있으나, 전후하중과 좌우하중은 급구배 급곡선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대차 프레임에 작용하는 실제 하중과 차이가 있게 된다. 새로운 철도시스템의 개발 시에는 표준 규격 하중보다도 실제 작용 하중을 산정하여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임을 알 수 있었다. 산정된 하중을 기초로 제작된 대차 프레임에 스트레인게이지를 부착하고 대형 하중 프레임에 세팅한 후, 유압 액튜에이터를 이용하여 하중을 가하고 응력을 계측하였다. 응력 계측 결과 대차 프레임에 발생하는 최대 응력은 프레임 단면이 변화되는 곡선부나 브라켓이 취부되는 취약부에서 발생하였으나 허용응력 이하가 되어 구조적 안전성이 확보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loading tests and a strength evaluation of the bogie frame were conducted to verify the structural safety of the bogie system in an intermodal tram, which runs with cars on a road track. The loads were calculated taking into account the features of the road track with many sharp c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철도차량용 대차프레임의 설계 및 제작과 강도 평가를 위해서는 표준규격에 제시된 하중을 적용하고 있으나[4], 운행 선로가 다르고, 대차의 기능도 다른 경우에는 실제의 하중을 산정하여 적용하는 것이 구조적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규격 제시 하중과 함께 인터모달 트램용 대차에 적용되는 실제 하중을 산정하여 시험 평가에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급구배와 급곡선을 주행하는 인터모달 트램은 기존 트램과는 다르게 개발되어야 하고, 다른 환경 하에서 적합성과 성능, 안전성이 검증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모달 트램에 적용되는 대차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대차프레임을 제작하고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램의 단점은? 트램은 철제 차륜으로 레일 위를 주행하기 때문에 차륜과 레일간 마찰력이 적어 추진 에너지 절감에 유리하나 급구배를 올라가는 것이 곤란하다. 일반 도로는 고무 타이어로 주행하는 자동차 기준으로 건설되고 있으므로 트램의 주행 한계인 60‰ 이상 되는 곳이 많아 트램이 적용되기에 제한이 있다.
교통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효과적 방법은? 교통 체증으로 인한 시간 지체와 사고 위험 등의 불편은 물론이고 배기가스에 의한 오염물질과 미세먼지 배출로 인해 환경적인 재앙이 되고 있다. 따라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안은 친환경적인 대중 교통 수단을 늘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은 철도이고, 그 중에서 경전철이 효율적인 교통수단이 된다.
대차시스템의 프레임 안전성 평가결과 급구배시 전후하중은 어떠한가? (3) 급구배에 따른 전후하중은 구배하중이 큰 비중을 차지하여 기존 규격에서 제시한 0.3g 가속도에 기초한 전후하중에 비해 1.3kN 더 커지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Hwang, D. H., Choi, J. H., Song, S. Y., Strength assessment of standardized bogie frame for urban EMU, Proceedings of 2005 Annual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447-452, 2005. 

  2. Kim, W. K, Won, S. T., Jeon, C. S., A study on the load test method and result for bogie frame of new LRT, Proceedings of 2008 Annual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679-1688, 2008. 

  3. Kim, H. G. et al., Current status of development and test for wireless low floor tram, Proceedings of 2013 Annual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396-1402, 2013. 

  4. MOLT, Technical specifications for light rail vehicle tram, Part 5, Enforcement 2012-516, Ministry of Land and Transport, pp. 17-19, 2012. 

  5. Lee, J. R. et.al., Hybrid low-floor tram development,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D report, pp. 786-789, 2013. 

  6. Kim S. H., Introduction of railway system, Jajak Academy, pp. 100-120,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