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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사용의도로 측정한 전략적 마케팅 제휴의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 신용카드 산업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Strategic Marketing Alliance Performance Measured by Continuous Use Intention : Focused on Korean Credit Card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666 - 677  

최승년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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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카드사의 전략적 마케팅 제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소비자 수준과 기업 수준으로 구분되는 다수준데이터를 통해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에 출시된 30개의 제휴카드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두 개의 기업요인을 측정하였고, 표본으로 선정된 제휴카드의 회원 610명을 대상으로 세 개의 소비자 요인과 지속사용의도를 측정하였다. 다수준데이터 구조에 적합한 위계적 선형모형(HLM)을 통해 분석한 결과, 제휴카드 혜택, 혜택 정보제공, 제휴사브랜드 등 소비자 데이터로 측정한 요인 모두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기업변수 중에는 제휴목표의 적합성 변수가 영향력이 확인된 반면, 제휴사의 마케팅역량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수준의 변수들은 소비자 수준 변수들이 갖는 영향력에 대해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갖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신용카드 산업에 대해 소비자 수준과 기업 수준의 요인들이 갖는 종합적인 영향력을 분석한 거의 최초의 연구로서 관련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함은 물론 치열한 경쟁 환경하의 카드사들에게 의미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determinants of strategic marketing alliances' performance using 'continuous use intention' of consumers in the Korean credit card industry. Specifically, this study aims to provide comprehensive and synthetic understanding of these factors divided into firm- level and consum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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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술한 바와 같이 카드산업에서 다수준 데이터를 통합하여 그 연계성을 분석한 기존 연구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관련 연구를 통해 논의하는 것은 여의치 않다. 따라서 산업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적 관점에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 즉, 개별 제휴의 성과를 다루는 기업 수준 연구는 마케팅 제휴의 주목적인 고객만족을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반대로 소비자 수준의 요인들과 만족도를 고려한 연구들은 기업 수준에서 측정할 수 있는 제휴사 특성 등의 제휴 별 차이점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고객의 체험을 근거로 하는 소비자 수준의 요인과 개별 제휴의 특성을 반영하는 기업수준의 요인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카드사의 전략적 판단을 위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의 데이터 구조에 적합한 위계적 선형모형(HLM)은 일반적인 회귀모형을 보다 정교화 시킨 것으로, 이론적으로 또는 현실적으로 보다 중요한 함의를 갖는 발견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반면[40], 전략적 제휴나 공동마케팅에 대한 기존 연구에서는 많이 활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분야 연구의 방법론적 측면에서도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국내 카드사의 전략적 마케팅 제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소비자 수준의 변수들과 기업수준의 변수들을 통합한 모델을 설정하고, 각각의 영향력을 분석함과 동시에 수준 간 요인들의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해 보았다. 분석결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제휴카드 혜택, 혜택에 대한 정보제공, 그리고 제휴사브랜드 이미지는 모두 제휴카드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 이러한 시도는 전략적 제휴에 대한 지금까지의 관련 연구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본 연구는 상기한 두 개의 연구 흐름 각각이 갖는 한계를 보완함으로써 카드사의 제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시각에서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각종 규제와 경쟁 격화로 수익률이 감소하고 있는 카드사의 제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사점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전략적 제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제휴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Gulati[18]는 제휴 단계로서 첫째, 제휴를 할 것인가의 의사결정, 둘째, 적절한 제휴파트너의 선택, 셋째, 제휴유형의 선택, 넷째, 제휴체결 이후의 제휴 운영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신용카드사의 마케팅 제휴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 중 둘째와 넷째 단계, 즉 제휴파트너 선택과 제휴운영과 관련이 있는 주요 요인들을 선정하고 이들 요인이 제휴카드 회원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렇게 둘로 나뉘어져 각각의 영역 내에서만 이루어지던 연구의 흐름을 통합하여 전략적 마케팅 제휴의 성과요인으로 소비자 수준의 변수와 기업 수준의 변수를 동시에 고려하고자 한다. 즉, 소비자 수준에서 측정한 특정 제휴카드와 관련된 요인과 해당 제휴건별로 기업 수준에서 측정한 제휴사 관련 요인들을 통합하는 다수준(multi-level) 구조를 갖는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제휴카드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개별 요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은 물론 각 수준을 구성하는 요인들 간 상호작용효과를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을 활용하여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휴카드 회원의 카드 지속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휴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한다. 신용카드 산업의 특성 상, 제휴카드 회원이 제휴사 매장에서 카드를 사용한다는 것은 카드사의 취급액 증가와 제휴사의 매출 증가를 동시에 의미한다.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제휴성과의 인지된 성과나 효과성, 또는 소비자들의 인지된 만족도를 측정하기도 하는데[12]이 방식은 기업 간 협력관계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38].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수준의 데이터로, 고객이 인지하는 제휴 만족도를 반영할 수 있는 제휴카드의 지속사용의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이형석 등[19], 송기옥[9]의 연구를 참조하여 '앞으로 이 카드를 계속 이용할 생각이 있음', '이 카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음', '이 카드에 대해 만족함' 등 세 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전략적 마케팅 제휴에 대한 연구의 서로 구분된 두 학문영역을 통합하여 제휴 성과요인을 입체적으로 파악했다는데 있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새로운 시도로서, 향후 관련연구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을 뿐 아니라 업계에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했다고 여겨진다.
  • 소비자 행동은 구체적으로 이용만족, 재구매의도, 지속사용의도, 타인추천의도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본 연구는 제휴카드를 발급받은 회원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수년간 지속해서 증가하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압박과 제휴비용 증가 등을 고려할 때, 양적 확대의 성격을 갖는 제휴카드 발급 매수의 확대 보다는 질적 관리의 측면이강한 제휴카드 이용율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요구되는 현 상황에서 소비자의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소비자 수준과 기업 수준이 분리되어, 서로 다른 연구영역에서 수행되었기 때문에 각 수준 내 변수들의 개별적인 효과만을 검증해 왔다는 한계가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수준의 변수를 통합한 모델을 통해 입체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 수준에서 파악한 제휴카드 관련 요인과 제휴사의 브랜드 이미지가 기업 수준에서 파악한 제휴사 특성 요인들과 교호작용효과를 갖는지를 검증한다.

가설 설정

  • 가설 4. 제휴사의 마케팅 역량은 소비자의 제휴카드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제휴사의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제휴카드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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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적 제휴란? 전략적 제휴란 기업 간 협력관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용어로서, 둘 이상의 기업이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경영자원을 공유하거나 업무협력을 하는 일정기간 이상의 지속적 협력관계를 뜻한다. 기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많은 연구와 사례들을 보면 제휴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들은 특히 제휴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져가는 오늘날의 기업 경영에서 경쟁우위 확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13].
국내 카드사의 전략적 제휴 중 포괄적 제휴를 통해 카드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포괄적 제휴란 보통 카드사와 제휴사간의 1:1 제휴를 통해 독립된 형태의 제휴카드가 발급되며, 카드 플레이트 상에 제휴사의 로고가 새겨짐으로써 일반적인 신용카드와 외형적으로도 구분된다. 포괄적 제휴를 통해 카드사는 제휴사의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기 때문에 높은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실제로 업계정보에 따르면 포괄적 제휴로 인한 신규회원유치는 전체 신규회원 중 거의 50%에 이를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16].
공동 마케팅 제휴를 전략적 제휴의 한 형태로 보는 이유는? 공동마케팅 제휴는 동반자적 관점을 가진 협력(working partnership)의 한 형태로서, 서로 결합될 때 효용이나 가치가 증가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두 기업 간의 계약적 관계에 의해 성립되며[12], 제휴참여 기업의 가치사슬 상 동일한 수준에 있는 판매, 마케팅, 서비스 활동에서 협력이 이루어진다[14]. 공동 마케팅 제휴는 단지 판매 목적만을 갖지 않으며, 제품에 가치를 더함으로써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전략적 제휴의 한 형태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15, 16].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신용카드사와 소비재 기업 간 마케팅 제휴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전략적 제휴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16], 구체적으로 제휴카드 상품 개발, 공동판매조직운영, 공동서비스제공, 공동광고 및 판촉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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