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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랙털 조형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fractal plastic activity for early childhood's mathematics capacity about space and figur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4, 2016년, pp.453 - 468  

계영희 (고신대학교) ,  하연희 (고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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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자는 만다라를 유아미술교육에 활용하였을 때 유아의 공간과 도형의 개념이 현저하게 향상된 결과를 얻었다. 본 논문은 그 후속연구로 부산광역시 H어린이집의 만3세 유아 44명, 만5세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만다라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는 프랙털 조형 활동이 유아의 공간과 도형의 수학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만3세 유아는 4개 영역에서, 만5세 유아는 3개 영역에서 유의미함을 보였다. 만3세 유아는 조형 활동에서 과거의 기억을 표현하기 시작했으며, 만5세 유아는 스토리를 만들며 실물과 유사하게 재현하기도 했다. 또한 만5세의 경우 그림과 지점토의 표현에서 성별의 차이가 뚜렷하게 드러났으며, 만다라보다 프랙털이 더욱 효과적임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result of experiment to recognize geometric and spacial conceptions for early childhood. This researcher had built up Mandala figures which was an intermediary between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and then have studied about early childhood's geometric and spatial concepts by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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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3세 여아 유OO의 작품을 관찰해보자. 첫 주 만다라 색칠에서 이 아이 역시 대칭의 개념은 표현되지 않았고, 3, 4주차 원의 4등분 구성에서 y축 대칭이 드러난다.
  • 본 연구자는 융과 같은 심리학파에 의해 미술치료의 도구로 선행되어 왔던 연구방법을 유아의 무의식에 다양한 만다라 도형을 저장하여 자연스럽게 대칭의 감각을 자극하고 조화로운 의식이 확대·재생산되도록 가설을 세운 것이다. 본 연구자는 이것으로 심리적 안정 뿐 만 아니라 수학교육, 특히 공간인식의 잠재 능력을 개발하게 될 것이라는 가설을 기초로 만다라 색칠활동에 이어 프랙털조형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연구하고 있다.
  • 그러나 유아기는 신체 발달이 신속하게 진행되는 시기로 인지능력과 정서능력은 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우뇌와 좌뇌를 동시에 자극하는 즉, 재미와 즐거움이 수반되는 인지교육이 모색되어야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만다라 색칠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하였고(계영희, 2015), 본 연구는 그 후속연구로 만다라와 도형의 구조가 유사한 프랙털 조형 활동이 유아의 공간과 도형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하고 분석하였다. 이는 분석심리학자 칼 융(C.

가설 설정

  • 1. 프랙털 조형 활동에 의한 유아의 공간과 도형의 수학적 능력의 차는 연령 간 차이가 있는가?

  • 2. 프랙털 조형 활동에 의한 유아의 공간과 도형의 수학적 능력의 차는 성별 간 차이가 있는가?

  • 본 연구자는 융과 같은 심리학파에 의해 미술치료의 도구로 선행되어 왔던 연구방법을 유아의 무의식에 다양한 만다라 도형을 저장하여 자연스럽게 대칭의 감각을 자극하고 조화로운 의식이 확대·재생산되도록 가설을 세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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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이드가 주장하는 집단무의식이란? 그러나 프로이드 학파에서 출발한 융은 프로이드를 능가하는 새로운 개념 집단무의식을 발견하여 분석심리학의 창시자가 되었다. 그가 주장하는 집단무의식이란, 태어날 때 이미 인간의 마음 밑바닥에 갖추어져 있고 의식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마음의 심층이라는 것이다. 즉 정신은 인체의 뇌를 통하여 유전적 특질을 이어받는데 이러한 특성이 경험에 대한 당사자의 반응뿐만 아니라 그가 어떤 경험을 하게 될 것인지를 미리 결정한다는 것이다.
유아의 두뇌발달의 최고 성장기는 언제인가? 유아의 두뇌발달에서 이미지와 공간을 주관하는 우뇌는 4~7세경이 최고의 성장기이며, 언어와 논리를 담당하는 좌뇌는 7~9세가 최고의 성장기라고 한다. 하지만 좌뇌와 우뇌는 지속적으로 분화하면서 그물망을 형성하면서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능력과 공간능력은 제 각각 따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발달과 향상을 촉진하는 것이 바로 학습이다(김상윤, 2010; Bransford, 1999).
프랙털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이 만 3세 유아의 기하와 공간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표 Ⅴ-2]에 의하면 만3세 실험집단의 각 영역별 평균점수를 살펴보면 형태지각은 사후에 사전보다 1.75(3.29-1.54), 시각적 변별은 1.0(2.5-1.5), 공간 내 위치기억은 1.38(2.71-1.33), 시각적 위치기억은 1.59(1.88-0.29)의 증가치를 보였다. 즉 4개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경우 4개 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프랙털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이 만 3세의 유아의 기하와 공간 능력의 향상에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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