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5 no.4, 2016년, pp.523 - 53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technology integration self-efficacy with respect to geometry classes which they had experienced during last 1 year, 2015. For this study, we developed and validated the questionnaires based on TPACK framework in secondary 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수업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은 어떻다고 언급되는가? | 2015 개정 수학교육과정의 주요 이슈는 수학교과 핵심역량 강조,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교수 학습의 변화, 평가의 변화, 학습 부담 경감 실현 그리고 공학적 도구의 활용이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특히 수학수업에서의 공학적 도구의 활용은 제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2015 개정 수학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권장되어 왔으며, 미국수학교사 협의회(NCTM, 2000)에서도 테크놀로지의 원리를 제시하면서 수학교수학습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필요성을 명시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특히 수학수업에서의 효율적인 테크놀로지 활용은 학생 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개념에 대한 의미 있는 이해를 하도록 도우며, 기계적 활동에서 벗어나 수학적 사고활동을 강화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권장되고 있다. | |
교사들이 테크놀로지 통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셋째, 교사의 전문성개발 기관에서는 교사들이 학습에 테크놀로지를 효율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는 확신과 이해를 갖도록 실질적인 테크놀로지 통합 교육의 방향을제시해 주어야 한다. 교사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서 테크놀로지 통합 프로그램으로 탐구형 소프트웨어의 활용이 소개되긴 하지만, 교사가 시험 출제를 하는데 활용 하거나 또는 시각화를 통해 기하 도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교수자료를 만드는 데 활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더 나아가 역동적 기하탐구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탐구활동에 적극 활용될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으려면 교사 또한 자신이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프로젝트에 참여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 |
현대정보화 사회의 학생들과 교사들 간에 테크놀로지 인식 차는 어떠한가? | 현대정보화 사회의 학생들은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테크놀로지에의 접근이 매우 용이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고 공유하는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 반면 이들을 가르치는 많은 교사들은 수업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경험이 거의 없었던 이전의 자신들이 교육받은 교수학습방식에 익숙하고 테크놀로지에 친숙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또한 상당수의 교사가 새로운 테크놀로지 지식 획득을 위한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교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테크놀로지를 어떻게 사용할 지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다. |
Ryu, H. & Chang, K. (2009). Process of Visualization in 2D-Geometric Problem Solving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9(1), 143-161.
신태섭 (2013). 예비 초등 교사의 고정신념과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간의 관계연구, 교육과학연구 44(2), 21-45.
Shin, T. (2013). A elation between Pre-Service Teachers' Fixed Mindsets Regarding their Abilities to Teach with echnology and their Perceived TPACK,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4(2), 21-45.
심상길, 이강섭 (2015). 학교현장실습이 중등 예비수학교사들의 교사의 지식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친 영향, 수학교육 54(4), 351-363.
Lee, K. (2007). Mathematics Teacher's Development of TPCK, Journal of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0(2), 247-262.
이민희 (2014). 예비 중등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학적 내용지식(TPACK) 함양과정 분석 및 모델 구축,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Lee, M. (2007). An analysis of the TPACK cultivation process and model building of middle school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doctoral dissertation.
Rim, H. (2009).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eam Project to Improve TPACK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9(4), 545-564.
한국과학창의재단(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draft proposal of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bbitt, Jason T. (2011). Measuring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preservice teacher educarion: A review of current methods and instrument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3(4), 281-300.
Angeli, C. & Valanides, N. (2009). Epistemolog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for the conceptualization,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ICT-TPCK: Advances in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Computers & Education 52(1), 154-168.
Aykut B. (2012). Investigating Perceptions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on on their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regarding Geometry, Master's thesise.
Banas, J.R., York, C.S. (2014). Authentic learning exercises as a means to influence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y integration self-efficacy and intentions to integrate technology,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6), 728-746.
Chai, C.S., Koh, J. H.L, & Tsai, C.C. (2013). A Review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6(2), 31-51.
Drijvers, P., Boon, P. & Van Reeuwijk (2010). Algebra and technology, in Secondary Algebra Education. Revisiting Topics and Themes and Exploring The Unknown, Sense, 179-202.
Graham, C.R., Burgoyne, N., Cantrell, P., Smith, L., Clair, L.S. & Harris, R. (2009). TPACK development in science teaching: Measuring the TPACK confidence of inservice science teachers. TechTrends 53(5), 70-79.
Hoyles, C., & Lagrange, J.-B. (2010).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Rethinking the terrain. New York/Berlin: Springer.
Jang, Syh-Jong & Tsai, Meng-Fang (2012). Exploring the TPACK of Taiwanese elementary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ers with respect to use of interactive whiteboards. Computers & Education 59, 327?338
Jang, Syh-Jong & Tsai, Meng-Fang (2013). Exploring the TPACK of Taiwanese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using a new contextualized TPACK model,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4), 566-580
Koehler, M.J. & Mishra, P. (2008). Introducing TPCK. In AACTE Committe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 (Ed.), The handbook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for educators, NY: Routledge. 3-29
Koh, J.L., Chai, C.S. & Tsai, C.C. (2010). Examining the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ingapore preservice teachers with a large-scale survey.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6(6), 563-573.
Landry, Geri A. (2010). Creating and Validating an Instrument to measure Middle Mathematics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TPACK), Doctorial Dissertations, University of Tennessee-Knoxville.
Mishra, P. & Koehler, M.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Moersch, C. (2002). Measure of success: Six instruments to asses teachers use of technology,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30(3), 10-2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Sandholtz, J.H., Ringstaff, C. & Dwyer, D.C. (1997). Teaching with technology: Creating student-entered classroom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Schmidt, D.A., Baran, E., Thompson, A.D., Misha, P., Koehler, M.J. & Shin, T.S. (2009).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ssessment Instrument for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on Terchnology in Education 42(2), 123-149
Shulman, L.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Thompson, A. & Mishra, P. (2007). Breaking News: TPCK becomes TPACK!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 Education 24(2).
Wang, L., Ertmer, P.A. & Newby, T.J. (2004), Increasing Preservice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for Technology Integration, J.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36(3), 231-25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