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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에서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cognition on a teacher education program in technology-friendly flipped classroo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4, 2018년, pp.455 - 475  

김동중 (고려대학교) ,  김대상 ,  최상호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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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을 통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교사들의 공학 도구 활용에 대한 인식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 45명을 대상으로 공학 도구 사용 범주 지수(Technology Adopter Category Index), 공학 도구가 추가된 교수학적 내용 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공학 도구별(Geometer's Sketch Pad(이하 GSP), Geogebra, Cabri 3D) 반영적 검사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 교육과정은 예비교사들의 공학 도구 사용 범주 지수와 공학 도구가 추가된 교수학적 내용 지식에 대한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쳤고, 공학 도구 활동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공학 도구 친화적 교사를 양성하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teachers' cognition about learning through the use of technology by employing a teacher education program in the use of technology-friendly flipped classroom. For this purpose, 45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tud...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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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을 통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예비교사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분석하여 교사교육에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이러한 중요성을 바탕으로 거꾸로 수업 환경에서 수학 내용과 공학 도구를 통합하는 활동, 교수학습 자료 개발, 적용 및 수정을 바탕으로 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1)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공학 도구 사용 범주 지수(Technology Adopter Category Index)(공학 도구에 대한 인식개선)와 공학 도구가 추가된 교수학적 내용 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인식 변화는 향후 학교 현장에서 공학 도구를 활용하는 교수법 개발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곽영숙, 2016; 소연희, 2013; 엄미리, 신원석, 한인숙, 2011).
  • 인식 변화는 향후 학교 현장에서 공학 도구를 활용하는 교수법 개발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곽영숙, 2016; 소연희, 2013; 엄미리, 신원석, 한인숙, 2011). 이와 같은 필요성과 중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동영상을 제작하고 거꾸로 수업을 통해 탐구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한 후 적용하여 예비교사들의 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 경험에 대한 인식의 특징과 그 이유를 분석하여 교사교육에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교수측면에서 교수법을 위한 지식과 함께 실행을 통합하여 교사 역량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공학 도구가 추가된 교수학적 내용 지식은 공학 도구를 수학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교사가 사전에 갖추어야할 지식적인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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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꾸로 수업은 무엇인가? 거꾸로 수업은 학교와 가정에서의 학습 방법을 바꾸는 것으로 교실에서 학습할 내용을 동영상과 같은 도구로 가정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Bergmann & Sams, 2015) 교사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하고 실제 수업 내용의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정화, 박문환, 2018; 허난, 2015; 황인아, 2017). 따라서 공학 도구 활용과 수학 내용을 통합하여 거꾸로 수업의 형태로 진행하는 것은 교사교육의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공학 도구에 대한 인식 개선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정보처리란?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들을 시각화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한편, 공학 도구는 수학적 개념을 다양한 표상들로 나타낼 수 있고 이러한 표상들 간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여 표상 간의 번역활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깊이 있는 개념적 이해에 도움을 줌으로써 수학적 사고 개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Kilpatrick, Swafford, & Findell, 2001). 특히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수학교과역량 중에서 정보처리(“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 활용하고 적절한 공학적 도구나 교구를 선택, 이용하여 자료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를 명시함으로써 공학 도구 활용을 권고하고 있다(교육부, 2015).
공학 도구의 활용의 이점은? 수학 학습을 위한 공학 도구의 활용은 국내외 많은 연구와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다(권성룡 외, 2009; 김남희, 박경미, 2008; 류희찬, 신동선, 1998; 황우형, 차순규, 2002; Geiger & Faragheret, 2010; NCTM, 2000).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들을 시각화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한편, 공학 도구는 수학적 개념을 다양한 표상들로 나타낼 수 있고 이러한 표상들 간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여 표상 간의 번역활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깊이 있는 개념적 이해에 도움을 줌으로써 수학적 사고 개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Kilpatrick, Swafford, & Findell, 2001). 특히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수학교과역량 중에서 정보처리(“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 활용하고 적절한 공학적 도구나 교구를 선택, 이용하여 자료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를 명시함으로써 공학 도구 활용을 권고하고 있다(교육부,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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