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의 발달궤적과 그 예측변인: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분석
Trajectories of Child Peer Interaction and Their Predictors: Longitudinal Analysis Using Latent Growth Modeling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6, 2016년, pp.145 - 155  

김효원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rajectories of child peer interaction and to compare the causal effects of their predictors, including child individual variables (i.e., gender, language ability, and cognitive ability) and teacher variables (i.e., teacher efficacy and teac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세에서 6세까지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의 발달궤적을 탐색하고, 이에 유아 개인특성(성별, 언어능력, 인지능력)과 그들이 유아교육· 보육기관에서 경험하게 되는 교사특성(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등의 배경변인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수행한 한국아동 패널자료의 각 세 시점에서 측정한 3개 차년도 자료(2011년∼2013년)를 활용하여 4세에서 6세까지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탐색하고 이에 근거하여 관련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추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무변화모형은 변화의 방향이 일관되지 않거나 변화의 정도가 유의하지 않을 때 적합하며, 선형모형은 세 시점에서 변화가 일관되게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우에 적합하다(Duncan & Duncan, 2004).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은 긍정적 또래 상호작용과 부정적 또래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긍정적 또래 상호작용은 일정하게 증가하고, 부정적 또래 상호작용은 일정하게 낮아질 것을 가정하였다. 각각의 모형을 검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변인은 무엇이 있는가?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변인으로는 유아의 성과 연령(Han & Huh, 2016; Kwon, 2012; Leaper, Anderson, & Sanders, 1998), 놀이성(W. Y. Park, Ma, & Chon, 2004), 기질과 정서조절(J. H. Lee & Kim, 2012) 등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개인차와 관련하여 언어, 인지능력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래 간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Choi & Shin, 2011). 또래 간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은 사회적 유능성과 밀접한 상관을 보이며, 인기아는 놀이집단에 참여할 때 상황에 적합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반해, 비인기아는 본인의 요구나 흥미만 표현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Chang et al., 2005; Hutchby, 2005), 또래와의 관계에서 긍정적 관계를 경험한 유아는 타인의 감정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공감을 잘 하는 등 사회적 능력이 높고 또래 사이에서 인기가 많으며 타협을 통한 협력적 문제해결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Burleson & Kunkel, 2002). Howes와 Phillipsen (1998)은 4세에 또래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했던 유아는 9세가 되어서도 또래에게 친밀함과 안정감을 느끼는 등 긍정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주장하며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단순히 놀이를 함께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정서적 친밀감, 신뢰감 등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한다.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개인차의 언어, 인지능력에 대한 영향은 어떠한가? 이와 더불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개인차와 관련하여 언어, 인지능력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유아의 언어, 인지능력과 또래 상호작용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나고(J.-Y. Choi & Kim, 2015; S.- H. Kim, 2016), 인지능력이 높은 유아가 또래간의 규칙과 약속 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수준 높은 또래 상호작용을 보였으며(Eisenberg, Fabes, & Murphy, 1996), 지적 능력이 우수한 유아가 또래 상호작용능력이 더 우수하고 또래지위도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odell, Jackson, & Robinson, 1980/2002). 또한 의사소통 기술이나 언어요구 기술은 긍정적 또래관계를 증진시키고(Y.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Burleson, B. R., & Kunkel, A. (2002). Parental and peer contributions to the emotional support skills of the child: From whom do children to support? Journal of Family Communication, 2(2), 81-97. doi:10.1207/S15327698JFC0202_02 

  2. Chang, L., Lei, L., Li, K. K., Liu, H., Guo, B., Wang, Y., & Fung, K. (2005). Peer acceptance and self-perceptions of verbal and behavioral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1), 48-57. doi:10.1080/01650250444000324 

  3. Collins, L. M., & Sayer, A. (2001). New methods for the analysis of change.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 Duncan, T. E., & Duncan, S. C. (2004). An introduction to latent growth curve modeling. Behavior Therapy, 35(2), 333-363. doi:10.1016/S0005-7894(04)80042-X 

  5. Eisenberg, N., Fabes, A., & Murphy, C. (1996). Parent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Retrieved form http://www.jstor.org/stable/1131620 

  6. Finkelstein, N. W., Dent, C., Gallacher, K., & Ramey, C. T. (1978). Social behavior of infants and toddlers in a day-care environ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14(3), 257-262. doi:10.1037/0012-1649.14.3.257 

  7.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doi:10.1016/0885-2006(88)90028-2 

  8. Holmberg, M. C. (1980). The development of social interchange patterns from 12 to 42 months. Child Development, 51(2), 448-456.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1129278 

  9. Howes, C., & Phillipsen, L. C.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7(3), 340-349. 

  10.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15-32. doi:10.1016/S0885-2006(05)80096-1 

  11.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2), 449-460.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1131491 

  12. Hutchby, I. (2005). Children's talk and social competence. Children & Society, 19(1), 66-73. doi:10.1002/chi.858 

  13.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Guildford. 

  14. Leaper, C., Anderson, K. J., & Sanders, P. (1998). Moderators of genders effects on parents' talk to their children: A meta-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34(1), 3-27. doi:/10.1037/0012-1649.34.1.3 

  15.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1). Child care and children's peer interaction at 24 and 36 months: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2(5), 1478-1500.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3654400 

  16.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Wadsworth/Thomson Learning. 

  17. Bae, B. R. (2014). Amos 2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Cheongram. 

  18. Choi, H.-Y. (2004). Children's peer interactions in relation to teacher's beliefs and teacher behaviors (Doctori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9780799 

  19. Choi, H.-Y., & Shin, H.-Y. (2011). Validat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or Korean young children with a special focus o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2), 35-5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82722 

  20. Choi, J.-Y., & Kim, H.-S.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young child's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self regulation and peer interaction.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20(3), 167-19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743918 

  21. Choi, M.-S., & Hwang, Y.-S.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 and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103-12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129559 

  22. Choi, Y.-C., & So, R. (2013). A popular three-year-old child's verbal requestive strategies. The Journal of Children's Media, 12(1), 73-96.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228703 

  23. Chung, O.-B., Rubin, K. H., Park, S.-Y., Yoon, C.-H., Doh, H.-S., & Kim, K.-E. (2011). Infant emotions, temperament and mother's positive parenting as predictors of the quality of peer interaction at age 4.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8(1), 151-16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88324 

  24. Han, E.-S., & Huh, H.-G. (2016). A study on influence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teacher's efficacy on peer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6(2), 53-7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881552 

  25. Jung, D.-H.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child-teacher relationships, multiple intelligences and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Doctori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711202 

  26. Kim, E. J., & Kim, M.-G. (2011). The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 of competence and relatedness on the studying time through intrinsic motivation based on gender differences.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345-36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602520 

  27. Kim, N.-S., & Lee, K.-S. (2008). A study on the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influencing toddlers' peer interaction styl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1), 159-18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34985 

  28. Kim, S.-H. (2016). Cognitive ability of kindergartners: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self regulation, and peerrelationship. Korean Education Inquiry, 34(2), 131-15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961020 

  29. Kim, W., Kim, J.-L., Lee, I.-S., & Nam, Y.-J. (2014). A structural relationship study of young children's negative peer interaction behaviors and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2), 29-4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00370 

  30. Kim, Y.-H., & Park, J.-H.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eer play behaviors among young children: The moderating role of parent-teacher partnership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3), 135-15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53791 

  31. Korea Institute of Childcare and Education. (2011-2013).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2011-2013 [Data file and code book]. Retrieved from http://panel.kicce.re.kr/ 

  32. Kwon, Y.-H. (2012).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on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nd peer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2), 29-4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35321 

  33. Lee, H. J., Yi, Y. J., & Shin, Y. L. (2013). Moderating effects of language abilities associated with emotionality,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peer play interaction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4), 395-40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728107 

  34. Lee, J. H., & Kim, H. Y. (2012). A study on variables related to positive and negative peer interactions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ren & Education, 8(6), 301-32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99462 

  35. Lee, M.-R. (2015).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parenting style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n peer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care & Education, 11(5), 191-21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744693 

  36. Lee, S.-Y.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interaction and infants' socio-emotional behavior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023327 

  3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4).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38. Moon, H. J. (2010). Variables associated with children's leadership qualit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1), 35-4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7764492 

  39. Nam-Kung. Y. (2014). A structural analysis on peer interaction and its related variabl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3), 131-15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37611 

  40. Park, W. Y., Ma, J. S., & Chon, E. Y. (2004). A study on the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interactive peer pla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9(4), 285-29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36043 

  41. Roedell, W. C., Jackson, N. F., & Robinson, H. B. (2002). Understanding about early childhood gifted education (S. D. Lee., K. H. Lee., B. Y. Choi., & S.-H. Park Trans.). Seoul: Hakmoonsa. (Oreiginal work published 1980) 

  42. Shin, H.-J., & Shin, N. (2015).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and relationships with teachers on their peer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care & Education, 10(3), 47-6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112113 

  43. Soh, Y.-H. (2002).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in kindergarte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953311 

  44. Woo, S.-K. (2016). Young children's play behavior and its gender differences according to temperament, verbal and cognitive develop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4), 863-88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862720 

  45. You, J. K. (2013). Influence of job stress in kindergarten teacher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n a child's appropriate social behavior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25523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