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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아버지 양육참여,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영아 심리사회발달과 유아기 또래상호작용 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among Paternal Involvement, Maternal Parenting Stress, Psychosocial Development of Infant during Infancy and Peer Interactions during Childhood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1, 2018년, pp.77 - 102  

장효은 (경북대학교) ,  김춘경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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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영아기 아버지 양육참여,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영아 심리사회발달과 유아기 또래상호작용간의 종단적 관계를 잠재성장 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조사(PSKC)자료의 0세부터 2세까지와 4세부터 6세까지의 자료인 1차 ~ 3차 년도와 5차 ~ 7차 년도의 종단 자료를 활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아버지 양육참여 초기값이 유아기 놀이상호작용 초기값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초기값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 양육참여 초기값과 변화율은 유아기 놀이방해 및 단절 초기값과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초기값과 변화율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 양육참여의 초기값과 변화율은 유아기 놀이상호작용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영아 심리사회발달의 초기값과 변화율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버지 양육참여 초기값이 유아기 놀이방해 및 단절 초기값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영아 심리사회발달의 초기값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longitudinal mediation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psychosocial development of infant on the influence of paternal involvement during infancy to children's peer interactions. For these objectives, latent growth modeling was used and adap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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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아버지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관계를 살펴본 서석원 등(2014)의 연구에서도 아버지 양육참여가 어머니 양육스트레스를 매개하여 유아의 사회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영아기 아버지 양육참여와 유아 또래상호작용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매개변인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에게 가장 중요한 환경인 부모 변인과 영아의 개인변인에 대해 함께 살펴 보고자한다. 먼저 부모 변인 중 아버지 변인에서는 아버지의 양육참여 변인을 살펴 볼 필요가있다.
  • 임영심과 박은주, 문수백(2012)은 의사소통 발달 수준에 따라 친사회성과 또래간의 적응이 달라진다고 보았고, Qi와 Kaiser(2003)은 유전을 제외한 환경에 의한 발달 지연 발생 시 영아기의 조기개입을 통해 개선할 수 있음을 보고하며 영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후의 긍정적, 부정적 발달을 예측하는 중요한 자원인 영아기 발달을 영아기 아버지 양육참여와 유아기 또래 상호작용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매개변인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횡단적 연구에서 변인간의 영향관계를 밝힌 변수들이 종단적 발달궤적에 또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시간적 선행성을 고려하여 주요 변수들 간의 관계의 방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특히 또래상호작용 과정은 인간 발달에 있어서 어느 한 시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거쳐 이루어지며, 영, 유아기에 그 기초가 형성되는 과정이므로 영아기부터 유아기에 걸친 종단적 자료를 통해 관련 변인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 지금까지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기 환경변인 혹은 유아기 개인변인을 각각 살펴본 연구나 영아기 또래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기 환경 변인과 영아기 개인변인을 각각 살펴본 연구는 많았으나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기에 선행하는 영아기의 개인변인과 환경 변인을 함께 살펴본 연구는 부족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기의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영아기의 아버지와 어머니, 영아에게 중요한 요인들을 찾았으며, 그로 인해 유아기 부정적 상호작용을 예방하고 조기개입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했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영아기 아버지 양육참여,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영아 심리사회발달, 유아기 놀이상호작용과 놀이방해 및 단절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탐색하였다. 각 시점에서 측정한 변인들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년도에 따른 평균값을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종단연구를 통해 사회, 정서 발달과 학교 적응 등의 긍정적 발달에 선행하는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유아기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아기 아버지 양육참여가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와 영아 심리사회발달을 매개로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고, 양육참여, 양육스트레스, 심리사회발달, 또래상호작용을 다룬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는 찾아 볼 수 없었던 시간 경과에 따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패널조사 자료의 2008년, 2009년, 2010년, 2012년, 2013년, 2014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영아기 아버지 양육참여,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영아 심리사회발달과 유아기 놀이상호작용, 놀이 방해 및 단절 간의 종단적 관계를 검증하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주요 변인을 밝혀내기 위해 다각도에서 탐색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들은 동일 발달단계인 유아기의 개인변인과 가정‧사회 환경 변인이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연구들이 많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선행하는 영아기의 개인변인과 환경 변인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 유아 또래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기 환경 변인과 더불어 영아기 개인변인인 영아의 발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출생 후 0개월 ~ 24개월 시기의 영아기는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며, 모든 발달영역에서 가장 급속한 발달이 일어나는 제 1성장급등기이다(곽금주, 2014).
  • 즉, 변인들 간의 시간에따른 실증적 관계 및 변화 과정을 분석하여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을 단계적으로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횡단적 연구가 가지는 통계분석상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으며 시간 흐름에 따른 변인들 간 관계 및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또한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기에 선행하는 영아기의 개인변인과 환경 변인을 살펴보았다.
  • 또래상호작용은 단일요인에 의해서만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가정환경, 사회 환경 간의 복합적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주요 변인을 밝혀내기 위해 다각도에서 탐색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들은 동일 발달단계인 유아기의 개인변인과 가정‧사회 환경 변인이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연구들이 많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선행하는 영아기의 개인변인과 환경 변인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영아기 아버지 양육참여와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영아 심리사회발달, 유아기 또래상호작용 변인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개인 내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동시에 이들 변화궤적 간에 종단적 매개관계가 성립되는지를 검증함으로써 변인들 간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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