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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량용 2kW급 양방향 LDC 개발
Development of 2KW Power Bidirectional LDC for Electrica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1, 2016년, pp.65 - 72  

도왕록 (계명대학교 전자공학전공) ,  채용웅 (계명대학교 전자공학전공)

초록

본 논문에서 풀브리지 컨버터와 2차측은 전류더블러로 구성되어 있는 차량용 양방향 LDC를 개발하였다. LDC는 한쪽의 DC입력을 다른쪽의 DC 출력으로 변환시키는 컨버터이며, 본 논문에서 개발된 컨버터는 양방향으로 전력전달이 가능하다. 개발된 LDC는 1400W에서 90%의 효율을 보이고 2KW에서 약 85%정도의 효율을 나타내는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bidirectional LDC(Low DC-DC converter) for vehicle which is composed of a full bridge converter and a current doubler at the second side. The LDC is a converter that converts DC input from one side to DC output on the other side, and the converter which was develop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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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관련 전력변환 장치의 핵심 기술인 LDC를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DC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풀브리지 컨버터와 2차측은 전류더블러로 구성되어 있는 차량용 양방향 LDC를 개발하였다. LDC는 한쪽의 DC입력을 다른쪽의 DC 출력으로 변환시키는 컨버터이며, 본 논문에서 개발된 컨버터는 양방향으로 전력전달이 가능하다. 개발된 LDC는 1400W에서 90%의 효율을 보이고 2KW에서 약 85%정도의 효율을 나타내는 것이 확인되었다.
LDC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본 논문에서 다루는 양방향형 LDC(: Low voltageDC-DC voltage converter)[1-3]는 고전압배터리의 전기에너지와 자동차 내부의 모든 전자기기 전력공급을 하는 저전압배터리 간에 전력전달을 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다시 말해 LDC는 48V DC 급의 고전압배터리의 전기에너지를 12 VDC 급 저전압으로 강압하여 차량 내 전자장치가 사용할 수 있도록 전원을 공급하고, 12 VDC 급 배터리를 충전하는 역할을 한다[4-5]. 이러한 LDC는 HEV에서 EV로 넘어가는 최근의 추세로 미루어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적절한 LDC의 안정적인 토폴로지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다루는 LDC와 일반 컨버터의 차이점은 전기적 특성보다는 기능과 내구성능 간에 차이라고 할 수 있다. LDC는 실제 차량운행 중 동작하기 때문에 입력전압 및 출력전압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반면 기존 산업용, 가정용 컨버터는 고정 입출력전압으로 제어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LDC에 비해 안정되어 있다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점에서 적절한 LDC의 안정적인 토폴로지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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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Cho, "Trend of Induction Motor Technologies Applied to Eco-friendly Vehicle Traction," Auto J., vol. 35, no. 10, 2013, pp. 18-20. 

  2. C. Lee, "Technology Trends of Reluctance Motor Development for Automotive Applications," Auto J., vol. 35, no. 10, 2013, pp. 24-26. 

  3. J. Hong, "Trend of Wound Field Synchronous Motor Development," Auto J., vol. 35, no. 10, 2013, pp. 31-33. 

  4. C. Oh, D. Woo, and Y. Kim, "High-Efficient Nonisolated Single-Stage On-Board Battery Charger For Elecctric Vehicles," IEEE Trans. power electronics, vol. 28, no. 12, 2013, pp. 5746-5755. 

  5. S. Lee, D. Han, G. Kang, and S. Lim, "Research for improvement of charging system efficiency on Electric Vehicle," Tra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1, no. 3, May 2013, pp. 1887 -1892. 

  6. K. Kim and J. Chong, "Mesochronous Clock Based Synchronizer Design for NoC,"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10, no. 10, Oct. 2015, pp. 1123-1130. 

  7. Y. Chai and W. Do, "Development of a programmable multi-output adapte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10, no. 6, June 2015, pp. 699-706. 

  8. Y. Chai and W. Do, "Design of DC-DC converter controller implemented with analog memor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10, no. 3, Mar. 2015, pp. 357-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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