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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산업 기반 융합형 부품소재시스템 특성화 사업단 - 조선대학교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원문보기

세라미스트 = Ceramist, v.19 no.4, 2016년, pp.80 - 88  

신동찬 (조선대학교 재료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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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요 추진과제로는 자기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 경쟁과 개방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제고, 기업밀착형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취업의 질 확보,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이다. 또한 이러한 4대 핵심 전략 추진을 위한 주요 추진과제를 구체적으로 선정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개선과 지원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 본 사업단은 대학의 발전계획 및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호남권 최고의 산학협력 특성화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핵심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
  • 본 사업단은 호남권의 산업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부품소재시스템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으며, 사업단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광/전자 부품/시스템, 생체의료용 소재부품, 친환경차량 및 부품, 기능세라믹스, 금속소재 등 분야 등 권역권 기업에 취업하고 있다. 학문간 융합과 산업과 교육의 복합을 구현하는 융합형/실무형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교육에 적용하고, 현장 실무형 선도 교육프로그램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체험학습 및 현장 중심의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권역 내 산업체에는 융복합 지식과 현장 실무을 겸비한 인재를 제공하고자 사업단 참여 구성원들이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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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형 부품소재시스템 특성화 사업단은 어떤 곳인가? 조선대학교 지역산업 기반 융합형 부품소재시스템 특성화 사업단은 조선대학교 내 유일한 공학계 자율형 사업단으로 선정되어 지역 내 부품소재산업의 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본 사업단은 광주광역시 특화산업 분야 및 조선대학교 특성화 분야인 첨단부품소재 분야에 해당되는 4개 학과(재료공학과, 광기술공학과, 산업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ABC형 인재’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것을 추진하였는가? 본 사업단은 대학의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여 능동적(Active)이고 경영마인드 (Business)를 가지면서 융합적 사고(Convergence)가 가능한 ‘ABC형 인재’를 사업단의 인재상으로 정하여 이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상을 달성하기 위해서 대학의 특성화 교육 전략을 바탕으로 (ⅰ) 자기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 (ⅱ) 경쟁과 개방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제고, (ⅲ) 기업밀착형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취업의 질 확보, (ⅳ)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라는 4대 핵심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위 4개 전략을 통하여 권역 취업률 65%,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인증 학생 수 100명/년의 목표를 달성하여 2020년에는 호남권 최고의 산학협력 특성화 사업단으로 자리매김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ABC형 인재’은 어떤 인재인가? 본 사업단은 대학의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여 능동적(Active)이고 경영마인드 (Business)를 가지면서 융합적 사고(Convergence)가 가능한 ‘ABC형 인재’를 사업단의 인재상으로 정하여 이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상을 달성하기 위해서 대학의 특성화 교육 전략을 바탕으로 (ⅰ) 자기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 (ⅱ) 경쟁과 개방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제고, (ⅲ) 기업밀착형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취업의 질 확보, (ⅳ)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라는 4대 핵심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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