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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학교 특성화사업 지역산업기반 융합형 부품소재시스템 특성화사업단 원문보기

Ingenium = 人材니움, v.23 no.1, 2016년, pp.22 - 27  

이종국 (지역산업기반 융합형 부품소재시스템 특성화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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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요 추진과제로는 자기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 경쟁과 개방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 제고, 기업밀착형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취업의 질 확보, 경쟁력 확보를 통한 인프라 구축 등이다. 또한 이러한 4대 핵심 전략 추진을 위한 주요 추진과제를 구체적으로 선정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개선과 지원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 본 사업단은 대학의 발전계획 및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호남권 최고의 산학협력 특성화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핵심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자기 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는 기업의 요구사항 중 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만족하기 위해 특성화 목표 중 하나로 설정되었는데,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업단에서는 1차년도에 특성화 인증 및 융복합 연계전공 프로그램을 완성한 시스템 구축과 교과목 개발을 완성하였으며, 2차년도부터 실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본 사업단은 호남권의 산업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부품소재시스템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으며, 사업단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광/전자 부품/시스템, 생체의료용 소재부품, 친환경 차량 및 부품, 기능세라믹스, 금속소재 등 분야 등 권역권 기업에 취업하고 있다. 학문간 융합과 산업과 교육의 복합을 구현하는 융합형/실무형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교육에 적용하고, 현장 실무형 선도 교육프로그램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체험학습 및 현장 중심의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권역 내 산업체에는 융복합 지식과 현장 실무을 겸비한 인재를 제공하고자 사업단 참여 구성원들이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사업단에서 협력하고 있는 가족회사들과 참여학과 학생들이 공동으로 연구 과제를 진행하는 ‘Labolutionary Path Finder’ 프로그램은 지역권역 산업의 수요를 만족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은 산업현장의 동향과 현재 가장 트렌드한 연구개발과제를 함께 진행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산업기반의 취업을 강화하고 지역산업과 전공과정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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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BC인재는 어떤 인재인가? 본 사업단은 대학의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여 능동적(Active)이고 경영마인드 (Business)를 가지면서 융합적 사고(Covergence)가 가능한 ‘ABC인재’를 사업단의 인재상으로 정하여 이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상을 달성 하기 위해서 대학의 특성화 교육 전략을 바탕으로 (ⅰ) 자기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 (ⅱ) 경쟁과 개방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 제고, (ⅲ) 기업밀착형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취업의 질 확보, (ⅳ)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이라는 4대 핵심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특성화 목표인 '자기 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업단에서 수행한 것은? 본 사업단은 대학의 발전계획 및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호남권 최고의 산학협력 특성화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핵심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자기 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는 기업의 요구사항 중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만족하기 위해 특성화 목표 중하나로 설정되었는데,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업단에서는 1차년도에 특성화 인증 및 융복합 연계전공 프로그램을 완성한 시스템 구축과 교과목 개발을 완성하였으며, 2차년도부터 실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쟁과 개방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 제고’는 기업의 요구사항인 ‘전문성 배양’과 ‘전공교육의 강화’에 바탕을 두어 설정하였는데, 본 사업단의 경우에도 지역의 미래 인력수요를 염두에 두고 특성화 교육과정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 제고를 주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ABC형 인재양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본 사업단에서는 사업단의 인재상인 ABC형 인재양성을 위해 비교과프로그램을 체계화하고 학생들이 순차적 으로 역량을 강화 시킬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응용및 심화과정과, 실무형 교육과정에 들어가기전 기초를 다지고 그 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융복합 역량 교육 프로그램은 특성화 전공교육을 실제로 적용하고 있으며, 그 능력의 최대치를 발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를 운영하거나, 산학연계형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된 학생들은 취·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들을 통해 실제 산업현장에 투입되거나, 산학 공동 연구과제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 교육을 이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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