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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9 no.2, 2016년, pp.36 - 47
성지숙 (충북대학교병원) , 송라윤 (충남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study examined core job characteristics and job preference to explain work performance among critical care nurses. The theoretical model was constructed based on the job characteristics model with core job characteristics as exogenous variables, and work performance and job preference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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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업무성과 측정은 무엇을 보여주는 것인가? | 간호업무성과는 간호사가 의료 소비자인 환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간호를 제공할 때 필요한 일반적인 간호 업무, 대인 관계 업무, 독자적인 간호 업무,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업무, 간호과정 적용 업무 등과 관련된 업무를 능률적으로 수행하는 정도를 의미한다(Bak, 2002). 간호사의 업무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임상 실무현장에서 환자간호와 관련된 전문적이고 직접적인 간호 기술과 의사결정능력 및 사회적·실제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사용하여 환자에게 양질의 수준 높은 간호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 |
직무특성이론의 다섯 가지 핵심직무특성은 직무수행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직무특성이론에 의하면 직무의 특성에 따라 개인의 일에 대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 업무수행(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제시하는데, 업무의 다양성, 일을 수행하면서 개인이 느끼는 자율성, 업무상 요구되는 상호대인 관계, 업무에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의 수준, 개인에게 부여되는 책임감 등과 같은 직무특성들이 업무수행성과와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다섯 가지 핵심직무특성은 직무 수행자들의 중요 심리 상태에 영향을 미치며, 다시 직무 수행자들의 직무관련 성과, 즉 직무 수행과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직무수행자들의 심리 상태, 즉 성장욕구강도(growth need strength)가 직무특성과 직무관련 성과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 |
간호업무성과란? | 간호업무성과는 간호사가 의료 소비자인 환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간호를 제공할 때 필요한 일반적인 간호 업무, 대인 관계 업무, 독자적인 간호 업무,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업무, 간호과정 적용 업무 등과 관련된 업무를 능률적으로 수행하는 정도를 의미한다(Bak, 2002). 간호사의 업무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임상 실무현장에서 환자간호와 관련된 전문적이고 직접적인 간호 기술과 의사결정능력 및 사회적·실제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사용하여 환자에게 양질의 수준 높은 간호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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