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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0 no.5, 2016년, pp.915 - 921
This study aims at analysing the differences on visitors' satisfactory level based-on personal lifestyles in a Korean national park. The lifestyles were classified and differences of satisfaction level among the groups were verified from a questionnaire survey in Bukhansan National Park, Korea.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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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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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공원이란 무엇인가? | 국립공원은 국가의 대표적인 자연 및 문화유산으로서 보전을 전제로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려는 일종의 보호지역 개념의 체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립공원 체계를 1967년 도입하여 국가의 중요한 자연 및 문화유산을 공원 자원으로 지정하여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중점을 두고 관리하고 있다. | |
국립공원의 관리의 사회적 측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러한 점에서 국립공원의 관리는 일반적으로 자연생태적 측면과 이용에 따른 사회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연생태적 측면은 자원의 보전에 따른 자연자원 관리(Natural Resource Management)가 주 대상이 되며, 사회적 측면은 자원이용 주체인 사람에 관련된 모든 요소가 총체적으로 포함되는 사람관리(Visitor Management), 즉탐방객 관리를 의미한다. | |
국립공원 성격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정의되는가? | 우리나라에서는 국립공원 체계를 1967년 도입하여 국가의 중요한 자연 및 문화유산을 공원 자원으로 지정하여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중점을 두고 관리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국립공원 성격은 자국의 자연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정 면적에서 야생동․ 식물을 포함한 자연 및 역사․문화적 자원을 보호하면서 국민의 건전한 휴양 장소로 제공되는 곳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국립공원 미션, 비전, 관리목표 등을 정리해 보면 공통적으로 국립공원은 자연, 사람, 문화 가치의 공존 공간이며, 보전과 현명한 이용이 조화되는 국가보호지역으로 관리가 요구되는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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