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자연의 지리환경교육적 함의
Social Nature and Its Implications for Geography and Environment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2 no.4, 2016년, pp.912 - 930  

조철기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지리환경교육에서 있어서 전통적인 인간(또는 사회)과 자연의 이분법을 타파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지리학을 비롯한 사회과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자연의 사회적 구성, 즉 사회적 자연 개념의 수용을 주장한다. 이를 위해 영국과 오스트레일리아 그리고 우리나라 지리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해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환경의 의미, 사회적 자연 개념의 수용 정도를 파악하였다. 최근 학문과 교육의 키워드가 통합 및 융합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자연은 지리환경교육에도 꽤 설득력을 지닐 수 있다. 실제로 자본주의가 고도화되면서 자연은 인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실천에 의해 사회적으로 구성되고 있다. 따라서 지리교육은 자연과 인문이라는 영역의 간극 을 좁히면서, 단순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탐색을 넘어 자연이 어떻게 사회적으로 구성되는지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회적 자연이 지리환경교육적 측면에 가지는 또 하나의 의의는 학생들에게 인간과 자연, 인간과 장소의 관계에 대한 관계적 감수성을 길러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to bring the idea of social construction of nature or social nature discussed in social science including geography to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for breaking traditional divide of people(or society) and nature. And this paper analyzed relationship between people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모더니즘적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사실 학문적 경계가 고착된 것은 모더니즘적 사고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는 맥라렌(Peter McLaren)과 지루(Henry Giroux), 그리고 훅스(bell hooks)와 같은 비판교육학자들은 모더니즘적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계넘기(border crossing)를 강조한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경계라는 메타포는 여러 의미를 가진다.
Hazel Barrett가 2014년 영국지리교육학회에서 경계넘기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나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경계넘기’라는 주제를 선정했다. 먼저, 기후변화, 국제적 이주, 에너지 자원, 인간 보안, 글로벌 불평등과 같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긴급한 지리적 쟁점들을 탐색할 수 있다. 이들은 ‘경계넘기’를 포함하는 모든 쟁점들이다.
자연지리와 인문지리의 이분법적인 시각에 대한 문제인식이 과학교육계에 미치는 영향은? 이러한 이분법적 시각에 대한 문제인식은 비단 지리 교과에만 한정되지는 않는다. 예를 들면, 최근 과학교육계에서는 STEAM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학문 간의 경계를 허물고 창의적이고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또한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한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핵심역량 교육과정 역시 기존의 교과는 그대로 유지한 채, 개별 교과를 통해 융합적이고 통합적이며 범교과적인 성격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데 기여하도록 내용과 방법을 재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3. 김숙진, 2010, 행위자-연결망 이론을 통한 과학과 자연의 재해석, 대한지리학회지, 45(4), 461-477. 

  4. 엄은희, 2009, 제3세계 환경문제에 대한 환경정의 적 접근과 지리교육의 과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7(1), 59-71. 

  5. 전종환.서민철.장의선.박승규, 2008, 인문지리학의 시선, 논형. 

  6. 황진태, 2016, 지리교육에서 사회적 자연(social nature) 개념 활용의 시사점, 2016년 하계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88-89. 

  7. 황진태.박배균, 2013, 한국의 국가와 자연의 관계에 대한 정치생태학적 연구를 위한 시론, 대한지리학회지, 48(3), 348-365. 

  8. ACARA, 2012, The Shape of the Australian Curriculum(version 4.0), ACARA, Sydney. 

  9. ACARA, 2013a, Curriculum Design Paper(version 3.1), ACARA, Sydney. 

  10. ACARA, 2013b, The Australian Curriculum Geography(version 5.2), ACARA, Sydney. 

  11. Ageyman, J., Bullard, R.D. and Evans, B., 2003, Just Sustainabilities: Development in an Unequal World, Earthscan. 

  12. Anderson, J., 2009, Understanding Cultural Geography: Places and Traces, Routledge(이영민.이종희 옮김, 2010, 문화.장소.흔적: 문화지리로 세상 읽기, 한울). 

  13. Castree, N. and Braun, B. (eds.), 2001, Social nature: theory, practice and politics, Blackwell, Oxford and New York. 

  14. Castree, N. and MacMillian, T., 2001, Dissolving dualisms: actor-networks and the reimagination of nature, in Castree, N. and Braun, B. (eds.), Social Nature, Blackwell, Oxford and New York, 208-224. 

  15. Castree, N., 1995, The nature of produced nature: Materiality and knowledge construction in Marxism, Antipode, 27(1), 12-48. 

  16. Castree, N., 2005, Nature, Routledge, Oxford. 

  17. Castree, N., Demeritt, D., Liverman, D. and Rhoads, B. (eds.), 2009, A companion to environmental geography, Wiley-Blackwell, Chichester. 

  18. Castree, N., Fuller, D. and Lambert, D., 2007, Boundary crossing: Geography without borders,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31, 129-132. 

  19. Coe, N., Kelly, P. and Yeung, H.W., 2007, Economic Geography: A Contemporary Introduction, Wiley-Blackwell(안영진.이종호.이원호.남기범 옮김, 2011, 현대 경제지리학 강의, 푸른길). 

  20. Cronon, W. (ed.), 1995, Uncommon ground: rethinking the human place in nature, Norton, New York. 

  21. Demeritt, D., 2002, What is the 'social construction of nature'? A typology and sympathetic critique, Progress in Human Geography, 26(2), 767-790. 

  22. Firth, R., 2011, The Nature of ESD through geography: some thoughts and questions, Teaching Geography, Spring, 14-16. 

  23. GA, 2014, Geograph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and Exhibition Pamphlet, 2. 

  24. Ginn, F. and Demeritt, D., 2009, Nature: A Contested Concept, in Clifford, N., Holloway, S., Rice, S. and Valentine, G., (eds.), Key concepts in geography, Sage, London, 300-311. 

  25. Graves, N., 1984, Geography in Education, 3rd, Heinemann Educational Books, London. 

  26. Harvey, D., 1974, What kind of geography for what kind of public policy?,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63, 18-24. 

  27. Haubrich, H., 2009, Global leadership and global responsibility for geographical education,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 Education, 18(2), 79-81. 

  28. Hawley, D., 2013, What is the rightful place of physical geography, in Lambert, D. and Jones, M. (eds.), Debates in geography education, Routledge, London, 89-102. 

  29. Henderson, G. and Waterstone, M. (eds.), 2009, Geographic thought: a praxis perspective, Routlege, London. 

  30. Hewitt, K. (ed.), 1983, Interpretations of calamity from the viewpoint of human ecology, Allen & Unwin, Boston. 

  31. Huckle, J., 2002, Reconstructing Nature: Towards a Geographical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eography, 87(1), 64-72. 

  32. Huckle, J., 2009, Sustainable schools: responding to new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Geography, 94(1), 13-21. 

  33. Lambert, D. and Morgan, J., 2010, Environment, sustainability and futures, in Lambert, D. and Morgan, Teaching geography 11-18: A conceptual approach, McGrawhill, New York, 133-144. 

  34. Matthews, J.A and Herbert, D.T., 2004, Unity in geography: Prospects for the discipline, in Matthews, J.A and Herbert, D.T. (eds.), Unifying geography: Common heritage, shared future, Routledge, Abingdon. 

  35. Maude, A. M., 2014, Developing a national geography curriculum for Australia,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3(1), 53-63. 

  36. McInerney, M., Berg, K., Hutchinson, N., Maude, A. and Sorensen, L., 2009, Towards a national geography curriculum for Australia, Towards a National Geography Curriculum for Australia Project, Milton, Queensland. 

  37. Merchant, C., 1979, The Death of Nature, Harper and Row, San Francisco. 

  38. Morgan, J., 2012, Geography, society, naturechanging perspectives, in Morgan, J., Teaching Secondary Geography as if the Planet Matters, Routledge, London and New York, 43-58. 

  39. Naish, M., Rawling, E. and Hart, C., 1987, Geography 16-19, The Contribution of a Curriculum Project to 16-19 Education, Longman, Harlow. 

  40. Newson, M., 1992, 20 years of systematic physical geography: issues for a new environmental age, Progress in Physical Geography, 16(2), 209-221. 

  41. O'Riordan, T., 1976, Environmentalism, Pion, London. 

  42. Pepper, D., 1985, Why teach physical geography, Contemporary Issues in Geography and Education, 2(1), 62-71. 

  43. Robbins, P., 2004, Political ecology: a critical introduction, Wiley, Chichester(권상철 옮김, 2008, 정치생태학, 한울). 

  44. Seager, J., 1993, Earth follies: coming to feminist terms with the global environmental crisis, Routledge, New York. 

  45. Smith, N., 1984, Uneven development: nature, capital and the production of space, University of Georgia Press, Athens. 

  46. Smith, N., 1996, The production of nature, in Robertson, G., Mash, M., and Tickneretal, L. (eds.), Futurenatural, Routledge, London and New York, 35-54. 

  47. Swyngedouw, E., 1999, Modernity and hybridity: Nature, regeneracionismo, and the production of the Spanish waterscape, 1890-1930, Annal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Geographers, 89(3), 443-465. 

  48. Tadaki, M., Salmond, J., Le Heron, R. and Brierley, G., 2012, Nature, culture, and the work of physical geography,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37(12), 1-16. 

  49. Watts, M., 2005, Nature: Culture, in Cloke, P. and Johnston, R., Spaces of Geographical Thought: Deconstructing Human Geography's Binaries, Sage Publications, London, 142-174. 

  50. Whatmore, S., 2002, Hybrid Geographies: Natures, Cultures, Spaces, Sage Publications, London. 

  51. White, R., 1995, Are you an environment or do you work for a living? Work and nature, in Cronon, W. (ed.), Uncommon Ground: Toward Reinventing Nature, Norton, London and New York, 171-18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