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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225 - 244
This study seeks to analyze how children's moral emotions affect their social competence. Moral emotions focus on empathy and sympath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offer basic data for establishing both amoral and emotional educational program.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involve 182 chil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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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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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정서란 무엇인가? | 도덕적 정서란 인간의 감정과 행위에 대해 옳고 그르며 좋고 나쁨을 식별하는 독특한 감각 작용(칸트사전, 2015)을 의미한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 도덕적 정서는 한 인간이 자신의 마음 속에 가지고 있는 도덕적 표준에 따라 행위를 하거나 혹은 그렇지 않게 될 때(김태훈, 2013), 그 일치 또는 대립의 의식에서 생겨나는 쾌와 불쾌의 감수성(칸트사전, 2015)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유아기 도덕 교육 프로그램과 도덕적 정서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위한 연구의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 첫째, 개인 및 부모변인(유아연령, 부모학력)에 따른 유아의 도덕적 정서(공감, 동정심)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도덕적 정서(공감, 동정심)와 사회적 유능성(사회적 능력의 제안성․협조성․긍정적 상호작용․유능성․지도성, 사회적 효능성의 대인 행동․활동 참여․정서적 적응)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의 도덕적 정서(공감, 동정심)가 사회적 유능성(사회적 능력의 제안성․협조성․긍정적 상호작용․유능성․지도성, 사회적 효능성의 대인 행동·활동 참여·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
공동체 안에서 효율적인 삶을 살기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공동체 안에서는 타인을 받아들여 원만한 관계를 이루며,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생활을 영위해 나가야 한다. 공동체 안에서 효율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개인적 욕망과 대립되는 타인의 가치를 조절하고 조율해야 한다. 개인적 욕망과 타인의 가치를 조절하고 조율해 나가는 과정에서 인간에게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것들 중 하나는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인 도덕성(정옥분, 2007)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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