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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도덕적 정서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 공감과 동정심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Children's Moral Emotions on Social Competence : Focusing on Empathy, and Sympath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225 - 244  

이용주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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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도덕적 정서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공감과 동정심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유아기 도덕교육 및 정서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개인 및 부모변인에 따른 유아의 도덕적 정서(공감, 동정심)는 유아의 연령과 아버지의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의 공감과 동정심은 사회적 유능성의 긍정적 상호작용, 유능성, 대인 행동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유아의 동정심은 사회적 유능성의 지도성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감은 사회적 유능성의 긍정적 상호작용, 유능성, 대인 행동, 활동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유아의 동정심은 지도성에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만4, 5세 유아의 도덕적 정서(공감, 동정심)를 강화하는 것은 부분적으로 사회적 유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 받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to analyze how children's moral emotions affect their social competence. Moral emotions focus on empathy and sympath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offer basic data for establishing both amoral and emotional educational program.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involve 182 child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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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는 과정에서 의미가 모호하거나 생소한 단어들과 오탈자가 수정되었다. 또한 담임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라 유아의 공감과 동정심의 수준이 다르게 나타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통제하여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만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도덕적 정서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공감과 동정심의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만 4, 5세 유아의 도덕적 정서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공감과 동정심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유아기 도덕 교육 프로그램과 도덕적 정서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만 4세,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도덕적 정서가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공감과 동정심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아가 타인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끼는 공감은 사회적 유능성의 긍정적 상호작용, 유능성, 대인 행동, 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타인의 어려운 처지를 가엾게 여기며 도와주려는 동정심은 사회적 유능성의 지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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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덕적 정서란 무엇인가? 도덕적 정서란 인간의 감정과 행위에 대해 옳고 그르며 좋고 나쁨을 식별하는 독특한 감각 작용(칸트사전, 2015)을 의미한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 도덕적 정서는 한 인간이 자신의 마음 속에 가지고 있는 도덕적 표준에 따라 행위를 하거나 혹은 그렇지 않게 될 때(김태훈, 2013), 그 일치 또는 대립의 의식에서 생겨나는 쾌와 불쾌의 감수성(칸트사전, 2015)으로 표현할 수 있다.
유아기 도덕 교육 프로그램과 도덕적 정서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위한 연구의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첫째, 개인 및 부모변인(유아연령, 부모학력)에 따른 유아의 도덕적 정서(공감, 동정심)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도덕적 정서(공감, 동정심)와 사회적 유능성(사회적 능력의 제안성․협조성․긍정적 상호작용․유능성․지도성, 사회적 효능성의 대인 행동․활동 참여․정서적 적응)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의 도덕적 정서(공감, 동정심)가 사회적 유능성(사회적 능력의 제안성․협조성․긍정적 상호작용․유능성․지도성, 사회적 효능성의 대인 행동·활동 참여·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공동체 안에서 효율적인 삶을 살기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공동체 안에서는 타인을 받아들여 원만한 관계를 이루며,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생활을 영위해 나가야 한다. 공동체 안에서 효율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개인적 욕망과 대립되는 타인의 가치를 조절하고 조율해야 한다. 개인적 욕망과 타인의 가치를 조절하고 조율해 나가는 과정에서 인간에게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것들 중 하나는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인 도덕성(정옥분, 2007)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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