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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패션 파워 형성의 배경이 된 사회·문화적 요인
What Makes France a Fashion Power: A Socio-historical Approach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2, 2016년, pp.32 - 44  

조경숙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ving set a trend for luxury fashion brand markets since the $17^{th}$ century, France has established the norms and the forms of the fashion business. In addition, it has maintained its status as a leading fashion power by discovering economic value from the intangible value of desig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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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랑스 패션 파워를 형성하는 요인의 탐색’이라는 본 연구 과제의 수행을 위해 연구자는 세계 최고의 패션 강국 ‘프랑스’에서 패션산업이 성장해 온 역사를 추적하면서 그 성장의 배경이 된 외부의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한 탐색을 시도하고자 한다.
  • 당시의 미술은 가톨릭 교회가 종교개혁의 침입에 대항하기 위해 신앙을 확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채택한 예술 계획안에 따라 감각적이면서 극적인 형식을 취했다. 바로크인들은 자신의 종교적 정체성을 드러낼 수 없도록 하는 종교 탄압으로 인해 내면의 참존재와 일상의 외양이 분리되었고, 이로 인해 개개인의 인간으로서 자아를 상실하는 불안한 세태 가운데서 그 상실의 허망함을 화려한 겉모습과 환상의 세계를 통해 위로받고자 하였다. 바로크 미학은 17세기 초 당시 프랑스인들의 이러한 심리 상태가 사회적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해석되고 있다(Kim, 1996).
  • 본고에서의 역사 추적은 프랑스가 유럽의 무대에서 패션과 취향의 선도국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루이 14세 시대 전후부터 현대까지를 포함하였으며 역사, 문화사, 미술사, 복식사 등 다양한 관점의 관련 문헌 및 선행 연구를 비롯하여 통계자료의 정성적 분석을 통해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패션 왕국 프랑스의 패션산업이 성장해 온 연원과 그 문화적 배경을 탐색해 봄으로써 프랑스 패션 파워의 요체를 깊이 파악하게 할 것이며, 이는 분명 국내 패션산업의 진흥 구상에 있어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프랑스의 ‘패션 파워’가 형성되어 온 과정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해 온 사회 문화적 외부 요인을 역사적으로 추적하여 분석하고 해석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 그 후 1830~1850년대에 등장하여 신고전주의를 대체한 낭만주의 예술풍의 복식은 어깨와 허리를 강조한 넓은 V형 토르소, 풍성한 스커트, 퍼프를 이용한 부풀린 넓은 소매, 넓은 칼라, 챙이 넓은 모자, 프릴이나 레이스, 개더 등을 활용한 실루엣이 특징이다(Chun, 1985). 이와 같이 인체의 과장적 조형의 낭만주의 복식은 개성과 독창성을 중시하면서 인간의 내부에 흐르고 있는 생명력과 감동을 지향하고 동적인 구성을 개척하면서, 신고전주의가 고대 미술을 동경함에 따라 모방했던 안정된 구도와 통일된 형식의 조형적 특징에서 탈피하고자 하였다.
  • 프랑스 역사의 추적을 통해 그들의 패션 파워를 설명하는 새로운 ‘의미’를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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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로크 (Baroque) 예술 양식은 무엇인가? 프랑스는 절대왕정 루이 14세의 등장을 계기로 유럽인들의 생활 감각과 미적 취향을 혁명적으로 변화시켜 나갔다. 당시의 시대정신을 반영했던 바로크 (Baroque) 예술 양식은 왕국과 왕권의 위엄과 절대 권력의 과시 외에 그 동안 상실되었던 가톨릭 교회 의 영광과 지위 회복을 위해 극적인 감동에 호소하는 형식으로서 건축물의 앞면(facade)을 웅장하게 장식하는 양식을 취했다. 바로크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으로 꼽히는 베르사유(Versailles) 궁전은 루이 14세의 정치적 야망의 상징이기도 했지만 당시 유럽의 정치, 문화예술, 사교의 중심이 되기도 했다.
글로벌 상위 100개 안에 들어간 의류와 사치품을 아우르는 프랑스 패션분야 브랜드엔 무엇이 있는가? -a)가 발표한“Best Global Brands 2015”자료는 프랑스가 단연 세계 최고의 패션 브랜드 파워 국가임을 말해 주고 있다. Interbrand의 자료를 분석해 보면, 의류(apparel)와 사치품(luxury)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패션분야 브랜드 중 글로벌 상위 100개 브랜드 안에 랭크된 프랑스 국적 브랜드들 (Louis Vuitton, Hermès, Cartier)은 미국(Tiffany & Co., Ralph Lauren)이나 이탈리아(Gucci, Prada)보다 두배가 넘는 브랜드 가치 총액(프랑스 411억, 미국 109억, 이탈리아 150억 USD 달러)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강국의 지역적 공간 이동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역사는 패션 강국의 위상에도 지역적 공간 이동이 있었음을 말해 주고 있다. 서구 유럽의 패션과 취향은 1600년대 초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등에 의해 선도되다가, 루이 14세(Louis XIV, 재위 1643~ 1715)가 등장하면서 1700년대 이후 서양복식 유행의 발원지는 바야흐로 프랑스로 전환되었고, 프랑스는 그 후 오늘날까지 오랜 세월 동안 세계 패션의 중심지로 기능하고 있다. Pratt & Woolley(2005)가 소개한 역사의 기록들은 루이 14세 당시 이미 프랑스의 패션이 영국에서 일상이 되었고, 18세기 후반 영국에서는 모든 것이 프랑스 취향이어서 프랑스에 가보고 싶어 하는 여성들이 아주 많았다고 보고했을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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