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정 상태에 따라 색 오버레이가 언어 인지 기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lor Overlay on Reading Comprehension Depending on Emotional Stat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332 - 343  

박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  양장훈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색 정보를 획득하고 색 정보를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다. 색은 이미지의 요소로서 이미지와 관련된 정보를 주거나 우리의 감성에 영향을 준다. 또한, 색 자극에 의한 감성의 변화나 감각의 변화는 인지 기능에 변화를 가져온다. 본 연구는 인지 기능에 있어서 사용자의 감성에 따른 색 오버레이의 효과에 대해 조사한다. 이 목적에 따라, 20대 성인 남녀 각각 10명을 대상으로 영상을 이용하여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유도 한 후에 적색/주황색/녹색 오버레이를 적용했을 때의 문제 풀이 능력을 테스트 하였다. 실험 분석 결과 긍정적인 감정 상태에서는 적색이 문제 풀이 능력을 저하시켰고,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서는 녹색이 문제풀이 능력을 향상 시켰다. 또한, 색 오버레이 적용애 따른 초기 감정 상태가 인지에 주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색 오버레이 적용시에는 초기 감정 상태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반면, 색 오버레이 미적용시에는 긍정적 감정 상태에서 언어 인지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서 보다 향상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ance of digital technology, new methods which acquire color information and combine it with various contents are emerging. Color has some effect on emotion while it gives some information as component of an image. In addition, change in emotion and sensation from color stimulus makes s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상공간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텍스트 정보제공에 색 오버레이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더불어 감정 상태에 따른 정보의 수용에 색상이미지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기 감정 상태에 따라 색상이 인간의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색 오버레이를 사용한 문제 풀이 실험에서 적색은 초기 감정 상태에 상관없이 평균 점수를 저하시키고, 녹색은 초기감정 상태와 상관없이 색 오버레이를 사용하지 않고 긍정적 감정에서의 점수와 유사한 점수가 측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 수용자의 감정 상태에 따라 색 오버레이가 인지 기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한다. 영상에의해서 두 가지 상반되는 감정 상태를 유도하고 이 상태에서 색 오버레이를 적용한 후 인지 레벨을 테스트하기 위해 준비된 문제를 풀게 하였다.
  • 빨간색이 인지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에 대한 연구 [5] 등, 색상이 인지 기능에 주는 영향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어 왔다. 이런 이론적인 배경에 기반을 두어 본 연구는 실험적으로 감정과 색 오버레이가 인지활동에 주는 영향을 조사한다. 실험에 사용되는 색 선정에 있어서는 [13]과 [18]에 공통적으로 도출된 3가지의 색상인 적색, 주황색, 녹색을 본 연구의 색 오버레이 색상으로 선정하였다.
  • 많은 텍스트의 공통적인 배경 색상은 백색으로 주어지지만, 선호색들이 실제 많이 접하고 상용되는 색이며 색 오버레이를 선택하도록 했을 때에 사람들은 주로 선호색을 오버레이로 선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선호색 위주로 색상을 선정하였다. 특히, 특정 감정 상태에서 색 오버레이를 사용이 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감정 상태에 따른 인지 기능 활성화를 위한 색 오버레이 효율적인 활용 가능성 여부를 모색한다.

가설 설정

  • Elliot은 색과 심리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에서 크게 두 가지 방법론적인 문제점들을 지적했다[12][38]. 첫 번째는 색의 제어와 관련 파라미터의 상세화가 미흡하다는 것이다. 색은 색상, 명도, 채도로 이루어지는 데 많은 연구에서 색상만을 언급하고 실제 그 색상이 어떤 값을 갖는지 또한 명도와 채도는 어떤 값을 가지고 있는지를 상세화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체 요법이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과학적인 방법 자체보다는 다양한 철학, 사상, 예술을 근간으로 과학과 결합된 형태의 대체의학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대체의학 분야 중에 하나인 색체 요법은 색채의 전달을통해 정서적, 정취적인 안정을 얻는 방법으로서, 아직 한국에서는 일반화되지 않았지만, 일부 외국에서는 대중적인 대체의학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색은그 자체로 사람의 심상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색이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특히, 색은 작품의 분위기나 메시지 전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뉴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디바이스와 이와 관련된 콘텐츠들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색 제어를 통해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 환경이 마련되었다.
인간의 안전과 관계된 사인에서 전체 이미지에서 색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경고 표시나 교통신호 및 교통안전표지판등 인간의 안전과 관계된 사인(Sign)에서 전체 이미지에서 색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짧은 순간에 오류 없이 정보를 전달하여 사람들이 그 정보에 따라 빠른 반응을 만들어 내는 데 있어서 문자나 형태보다 색이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색상은정보를 어떻게 해석하고,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문맥을 전달하는 수단이 되고 있으며, 시각적으로사용자의 시선을 집중시키거나 사용자의 활용에 있어편리한 아이콘을 제공하는 등 색상을 통한 정보제공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http://ucsdnews.ucsd.edu/pressrelease/u.s._media_consumption_to_rise_to_15.5_hours_a_day_per_person_by_2015 

  2. C. E. Shannon,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The Bell System Technical Journal, Vol.27, pp.379-423, pp.623-656, 1948. 

  3. 최훈일, 홍성웅, 연재용, 장영건, "난독증 학습장애인을 위한 S/W 색 오버레이 연구," 제1회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03-106, 2007. 

  4. 김하나, 이지호, 이지영, "색각이상자를 위한 색채변환기술의 배색모델 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8권, 제2호, pp.49-58, 2014. 

  5. M. A. Maier, A. J. Elliot, and Lichtenfeld, " Mediation of the negative effect of red on intellectual performa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34, No.11, pp.1530-1540, 2008. 

  6. 정서란, 이진호, "색의 감정언어의 생리학적 관계," 한국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 pp.106-107, 2001. 

  7. B. Berlin and P. Kay, Basic Color Terms: Their Universality and Evolu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ey, 1969. 

  8. N. Stone, "Environmental view and color for a simulated telemarketing task,"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Vol.23, No.1, pp.63-78, 2003(3). 

  9. R. Mehta and R. Zhu, "Blue or Red? Exploring the Effect of Color on Cognitive Task Performances," Science, Vol.323, pp.1226-1229, 2009(2). 

  10. N. Kaya and H. H. EEPS, "Color-emotion associations: Past experience and personal preference," AIC 2004 Color and Paints, Interim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olor Association, pp.31-34, 2004. 

  11. http://www.cogsci.uci.edu/-ddhoff/FromColorToEmotion.pdf 

  12. P. Valdez and A. Mehrabian, "Effects of Color on Emotion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Vol.123, No. 4, pp.394-409, 1994. 

  13. J. P. Guilford and P. C. Smith, "A system of color preferences,"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Vol.72, pp.487-502, 1959. 

  14. L. B. Wexner, "The degree to which colors (hues) are associated with mood-ton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38, pp.432-435, 1954. 

  15. L. Weller and R. Livingston, "Effects of color of questionnaire on emotional responses,"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Vol.115, pp.433-440, 1988. 

  16. M. L. Damhorst and J. A. P. Reed, "Clothing color value and facial expression: Effects on evaluations of female job applicant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14, pp.89-98, 1986. 

  17. 문정필, "단청색의 정서 관점에서 본 한국 현대건축의 사회적 표현," 사회사상과 문화, 제18권, 제1호, pp.187-216, 2015. 

  18. 배하나, 선호색 분석을 통한 한국인의 색채감성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19. H. Ahn and R. W. Picard, "Affective cognitive learning and decision making: The role of emotions," The 18th European Meeting on Cybernetics and Systems Research, 2006. 

  20. R. W. Picard, Affective Computing, The MIT Press, 2000. 

  21. A. Damasio, Descartes' Error: Emotion, Reason, and the Human Brain, Penguin Books, 2005. 

  22. 이수정, "의식되지 않는 정서 점화자극이 대상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인지과학, 제10권, 제4호, pp.11-25, 1999. 

  23. E. Eich and J. Metcalfe, "Mood dependent memory for internal versus external even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Vol.15, No.3, pp.443-455, 1989(5). 

  24. B. L. Fredrickson and C. Branigan, "Positive emotions broaden the scope of attention and thought-action repertoires," Cognition and Emotion, Vol.19, pp.313-332, 2005. 

  25. J. P. Forgas, S. M. Laham, and P. T. Vargas, "Mood effects on eyewitness memory: on susceptibility to misinform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41, No.6, pp.574-588, 2005. 

  26. J. P. Forgas, "Affect and cognition,"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Vol.3, No.2, pp.94-101, 2008. 

  27. Y. G. Jang, "Mobile Colored Overlays for People with Visual Stres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Vol.9, No.6, pp.25-30, 2014. 

  28. https://en.wikipedia.org/wiki/Scotopic_sensitivity_syndrome 

  29. A. Wilkins, E. Lewis, F. Smith, E. Rowland, and W. Tweedie, "Coloured overlays and their benefit for reading,"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Vol.24, No.1, pp.41-64, 2001(2). 

  30. A. K. Ludlowa, A. J. Wilkinsb, and P. Heatonc, "Colored overlays enhance visual perceptual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Vol.2, No.3, pp.498-515, 2008. 

  31. A. Uccula1, M. Enna1, and C. Mulatti, "Colors, colored overlays, and reading skills," Frontiers in psychology, Vol.5, pp.1-4, 2014(7). 

  32. A. J. Wilkins, "Coloured overlays and their effects on reading speed: a review," Ophthalmic Physiol Opt, Vol.22, No.5, pp.448-454, 2002(9). 

  33.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color-overlay-irlen-filte/nbnahenplfcpnifmlhjcgicoohbpdcmc 

  3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48450&cid42820&categoryId42820 

  35. A. J. Elliot, M. A. Maier, A. C. Moller, R. Friedman, and J. Meinhardt, "Color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The Effect of Red on Performance Attainmen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Vol.136, No.1, pp.154-168, 2007. 

  36. A. M. Dupont, An examination of chain restaurants exterior colors and logo colors, University of New Hampshire Scholars' Repository, Spring 2014. 

  37. A. S. Soldat, R. C. Sinclair, and M. M. Mark, "Color as an environmental processing cue: External affective cues can directly affect processing strategy without affecting mood," Social Cognition, Vol.15, No.1, pp.55-71, 1997. 

  38. A. J. Elliot, "Color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a review of theoretical and empirical work," Frontier in psychology, Vol.6, pp.1-8, 2015(4). 

  39. J. R. Russell,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9, No.6, pp.1161-1178, 1980. 

  40. Y. Baveye, E. Dellandrea, C. Chamaret, and L. Chen, "LIRIS-ACCEDE: A Video Database for Affective Content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Affective Computing, Vol.6, No.1, pp.43-55, 2015.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