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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410 - 419
이충순 (세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정현영 (세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hotel customer's artistic experience affect the customer's satisfaction and customer's loyalty to the hotel brand. A total of 237 effective questionnaires for empirical analyses data were obtained from the hotel customers who had the experiences of appre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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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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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과 길모어는 체험을 어떻게 유형화 하였는가? | 즉, 소비자는 오래 기억될 경험에 대한 욕구가 강해졌으며 기업은 이러한 니즈에 부합하는 최적화된 체험상품을 연출하여 제공하고자 하는 경제구조가 형성되고 있음을 인지할 수 있다.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은 오락(Entertainment), 교육(Education), 심미(Esthetics), 일탈(Escapist)이라는 4Es로 유형화 되어[4] 다양한 산업분야에 대한 연구에 적용되고 있다. | |
예술이란 무엇인가? | 예술은 특별한 재료, 기교, 양식 등으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 및 작품으로서 인간의 근원적 욕구에 의해 완성되어 즐길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11]. 예술가들의 미학적이며 관념적인 창작품, 즉, 인간의 창작활동으로 이루어진 회화, 조각, 공예, 음악, 공연 등으로 이루어진 예술은 전시예술/공연예술, 주제별예술/시대별예술/장소별예술, 정적예술/동적예술 등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가 된다[12-14]. | |
호텔 로비에 예술적 공간을 창출하는 사례로 들 수 있는 것은? | 대표적 사례로서 서울 반포동에 위치한 JW메리어트(JW Marriott Seoul) 특1급 호텔은 로비를 비롯해 고객의 동선을 따라서 조형물인 ‘아프리카의 꿈’처럼 주로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 하는 작가 신상호의 작품들을 곳곳에 진열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편 서울 소공동에 위치한 서울 웨스틴 조선(Seoul Westin Chosun)호텔 로비에 전시되어 있는 영국의 현대조각가 헨리무어(Henry Moore)의 작품인 ‘Figure in a shelter'는 호텔 실내공간이 내포한 예술성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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