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에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의 실태 및 예방 대책 Status and Prevention of Negative Behavior due to Disinhibition Effect in SNS(Social Network Service)원문보기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이용자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 공간에서 타인의 인격과 명예를 훼손하고 사생활을 침해하는 'SNS 저격'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환경에서 다양한 SNS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SNS 저격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 대책을 고찰하였다. 대학생들의 SNS 공간에서 타인의 인격과 명예훼손, 사생활 침해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고, SNS 저격에 대한 죄의식도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안한 예방 대책을 통해 SNS 시대에 걸맞은 인식과 규범을 갖춤으로써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의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이용자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 공간에서 타인의 인격과 명예를 훼손하고 사생활을 침해하는 'SNS 저격'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환경에서 다양한 SNS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SNS 저격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 대책을 고찰하였다. 대학생들의 SNS 공간에서 타인의 인격과 명예훼손, 사생활 침해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고, SNS 저격에 대한 죄의식도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안한 예방 대책을 통해 SNS 시대에 걸맞은 인식과 규범을 갖춤으로써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의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Social Network Service(SNS) users are increasing globally. Within that trend, 'SNS attacking' victims are increasing in social network service space like KakaoStory, facebook, or Instargram as people damage others' personality or reputation. In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awareness of n...
Social Network Service(SNS) users are increasing globally. Within that trend, 'SNS attacking' victims are increasing in social network service space like KakaoStory, facebook, or Instargram as people damage others' personality or reputation. In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awareness of negative behavior attributed to disinhibition effect with undergraduates who are the group of people using social network service the most diversely in smart environment and devise preventive measures to reduce social network service attacking victims and attackers. In social network service space, undergraduates are hardly aware of other people's personality, defamation, or invasion of privacy, and the level of guilt they feel towards social network service attacking is seriously low. To solve this problem, this study suggests preventive measures so that they can be equipped with awareness and regulations right for this social network service age and can prevent negative behavior resulted from disinhibition effect.
Social Network Service(SNS) users are increasing globally. Within that trend, 'SNS attacking' victims are increasing in social network service space like KakaoStory, facebook, or Instargram as people damage others' personality or reputation. In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awareness of negative behavior attributed to disinhibition effect with undergraduates who are the group of people using social network service the most diversely in smart environment and devise preventive measures to reduce social network service attacking victims and attackers. In social network service space, undergraduates are hardly aware of other people's personality, defamation, or invasion of privacy, and the level of guilt they feel towards social network service attacking is seriously low. To solve this problem, this study suggests preventive measures so that they can be equipped with awareness and regulations right for this social network service age and can prevent negative behavior resulted from disinhibition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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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SNS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단톡방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내용들에 대한 부정적 행위의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SNS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SNS의 이용 형태와 인식, 탈억제 효과의 개념과 이로 인한 부정적 행위들에 대한 인식과 처벌 기준, SNS 저격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2016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직전인 15주차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교양교과목으로 개설된 “인터넷 윤리”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102명과 수강하지 않은 학생 8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SNS에 대한 대학생들의 생각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부정적 행위에 대한 예방 대책을 도출하기 위한 설문지를 만들어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SNS의 이용 형태와 인식, 탈억제 효과의 개념과 이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사례들을 조사하여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작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단톡방에서 탈 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의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러한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부정적 행위에 따른 인식이 매우 낮고, 많은 대학생들이 부정적 행위의 성립요건 및 처벌기준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단톡방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톡방에서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도출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검증한 결과를 그림 1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SNS에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를 예방 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마련하여 시급하게 시행해야 한다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 체계가 구축되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육 목표와 내용을 재설정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교육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하여 피드백을 실시하는 등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면 단톡방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행위에 따르는 문제를 예방하는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환경에서 다양한 종류의 SNS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탈억제 효과의 개념과 이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SNS 저격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 대책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SNS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생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하여 SNS의 이용 형태와 추이, 탈억제 효과의 개념과 이로 인한 부정적 행위들에 대한 인식과 처벌 규정, SNS 저격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 대책들에 대한 생각들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그룹 A는 “인터넷 윤리” 교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SNS와 관련된 교육(이론, 언론에 보도된 SNS 관련 동영상 뉴스, 50분 분량의 ‘우리가 모르는 SNS의 비밀’이란 시사프로그램)과 퀴즈를 실시하고 SNS 이용과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행위에 대한 인식정도와 실태를 조사하였다.
단톡방에서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도출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검증한 결과를 그림 1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SNS에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를 예방 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마련하여 시급하게 시행해야 한다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SNS에 대한 대학생들의 생각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부정적 행위에 대한 예방 대책을 도출하기 위한 설문지를 만들어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SNS의 이용 형태와 인식, 탈억제 효과의 개념과 이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사례들을 조사하여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작성하였다.
연구 대상을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동일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SNS의 이용 형태와 인식, 탈억제 효과의 개념과 이로 인한 부정적 행위들에 대한 인식과 처벌 규정, SNS 저격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 대책에 대한 대학생들의 생각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그룹 A는 “인터넷 윤리” 교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SNS와 관련된 교육(이론, 언론에 보도된 SNS 관련 동영상 뉴스, 50분 분량의 ‘우리가 모르는 SNS의 비밀’이란 시사프로그램)과 퀴즈를 실시하고 SNS 이용과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행위에 대한 인식정도와 실태를 조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환경에서 다양한 종류의 SNS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탈억제 효과의 개념과 이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SNS 저격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 대책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SNS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생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하여 SNS의 이용 형태와 추이, 탈억제 효과의 개념과 이로 인한 부정적 행위들에 대한 인식과 처벌 규정, SNS 저격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 대책들에 대한 생각들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SNS 공간에서 타인의 인격과 명예 훼손, 사생활 침해에 대한 인식(성립 요건)이 매우 낮고 처벌 기준에 대한 개념도 미흡하였으며, SNS 저격에 대한 죄의식도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교양교과목으로 개설된 “인터넷 윤리”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102명과 수강하지 않은 학생 8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SNS에 대한 대학생들의 생각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된 설문조사 데이터는 엑셀(Excel)의 통계 함수와 데이터 분석(t-검정) 기능을 이용하여 두 그룹간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0.01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본 논문에서는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SNS에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를 예방 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마련하여 시급하게 시행해야 한다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 체계가 구축되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육 목표와 내용을 재설정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교육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하여 피드백을 실시하는 등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면 단톡방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행위에 따르는 문제를 예방하는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셋째, 대학생들이 SNS에서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기초 법률 지식에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으로는 동영상 청취및 토론, 사례조사 및 발표, 교양교과목 수강 등을 선호하였고, 이러닝이나 모바일 앱을 이용한 교육은 기피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일부 대학생들이 SNS를 자유롭게 의견표출이 가능한 개인적인 공간이라고 잘못 인지하고 있으며, 교육 및 학습을 실시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많은 대학생들이 단톡방에서 부정적 행위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SNS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부정적 행위의 성립요건이나 처벌 기준의 인지도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대학생들이 SNS에서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기초 법률 지식에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3% (35명)는 처벌하지 않아야 한다고 응답하였고, 카카오톡 단체방에서 발생한 성희롱 사건의 처벌 여부에 대한 남녀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정을 실한 결과는표 8과 같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t-검정에서 p-값이 모두 1%보다 작으므로 남녀 간에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즉, 여학생들은 94.
그리고 두 그룹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t-검정에서 p-값이 유의수준 1%보다 작으므로 교육을 받은 그룹과 받지 않은 그룹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즉, SNS 관련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받지 않은 학생들보다 SNS에 대한 인식이 올바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대상자의 약 30% 정도는 SNS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그룹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한 결과는표 6과 같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t-검정에서 모두 p값이 유의수준 1%보다 작으므로 교육을 받은 그룹(A 그룹)과 받지 않은 그룹(B 그룹)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즉, SNS 공간에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받지 않은 학생들보다 SNS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위하여 SNS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생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하여 SNS의 이용 형태와 추이, 탈억제 효과의 개념과 이로 인한 부정적 행위들에 대한 인식과 처벌 규정, SNS 저격의 피해자와 가해자를 줄이기 위한 예방 대책들에 대한 생각들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SNS 공간에서 타인의 인격과 명예 훼손, 사생활 침해에 대한 인식(성립 요건)이 매우 낮고 처벌 기준에 대한 개념도 미흡하였으며, SNS 저격에 대한 죄의식도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안한 예방 대책을 통해 SNS 시대에 걸맞은 인식과 규범을 갖춤으로써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의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톡방의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 방법으로 제시한 방법들 중 교육의 효과가 높다고 생각되는 교육 방법에 대한 분석 결과는 표 12와 같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동영상(뉴스 포함) 청취 및 토론, 사례조사 및 발표(구두 또는 문서), 관련 교과목 수강 순으로 교육 효과가 높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예상과는 다르게 모바일 앱이나 이러닝은 교육 효과가 낮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단톡방에서 탈 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의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러한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부정적 행위에 따른 인식이 매우 낮고, 많은 대학생들이 부정적 행위의 성립요건 및 처벌기준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단톡방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일부 대학생들이 SNS를 자유롭게 의견표출이 가능한 개인적인 공간이라고 잘못 인지하고 있으며, 교육 및 학습을 실시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 질문에 대해 ‘성폭력범죄’라고 생각한 학생들은 19.4%(191명 중 37명)에 불과하고, ‘처벌받지 않는다(13.65), 모욕죄(39.3%), 명예훼손(27.7)’이라고 대답한 학생들이 80.6%로 단톡방에서 이루어지는 부정적 행위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톡방에서 부정적 행위의 실태와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대일 단톡방에서 다른 사람을 비방’, ‘단톡방에서 비방이 담긴 사설정보지나 게시물, 야한 동영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 ‘단톡방에서 다른 사람을 비방’했을 경우 처벌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세 가지의 부정적 행위에 대해 약 35% 이상의 응답자가 문제가 되지 않거나 처벌받지 않는다고 응답하였고, 그룹 A보다는 그룹 B에서 문제가 되지 않거나 처벌받지 않는다는 응답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단톡방에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이 심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많은 대학생들이 단톡방에서 부정적 행위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SNS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부정적 행위의 성립요건이나 처벌 기준의 인지도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대학생들이 SNS에서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기초 법률 지식에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으로는 동영상 청취및 토론, 사례조사 및 발표, 교양교과목 수강 등을 선호하였고, 이러닝이나 모바일 앱을 이용한 교육은 기피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8%] 대비 5년 만에 2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고, 20대의 10명 중 7명이 SNS를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20대의 SNS 이용률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용하는 서비스도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등 개방형과 폐쇄형 SNS를 고루 활용하고 있다. 여성의 SNS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성별 SNS 이용률 격차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남성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 개방형 SNS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은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폐쇄형, 시각형 SNS를 상대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자의 하루 평균 서비스 이용시간은 1시간 5분, 최대 SNS 이용 세대는 20대로 하루 평균 1시간 20분 정도 이용하는 것으로 타나났다[3,4].
응답한 대학생들의 51.8%만이 현실공간보다 SNS 공간에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고 있어, 대학생들의 SNS 공간에서 부정적 행위에 대한 인식이 매우 심각한 상태임을 알수 있었다.
이들 부정적 행위의 성립 요건에 대해서는 74.3%(191명 중 142명), 처벌 기준에 대해서는 90.1%(191명중 172명)가 모르고 있다고 대답하여 기초 법률 지식, 특히 SNS 공간에서 부정적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기초 법률 지식에 대한 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가지의 부정적 행위에 대해 약 35% 이상의 응답자가 문제가 되지 않거나 처벌받지 않는다고 응답하였고, 그룹 A보다는 그룹 B에서 문제가 되지 않거나 처벌받지 않는다는 응답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단톡방에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이 심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SNS의 이용 형태(이용 여부, 이용 기간, 이용 개수, 1일 이용 시간)에 대한 기술 통계치는 표 2와 같다. 조사대상자의 94.2%(180명)가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SNS의 평균 이용기간은 5.2년, 이용하는 SNS의 평균 개수는 1.3개, SNS의 1일 평균 이용시간은 2.75시간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표 1에서 볼 수 있듯이 전체 대상자 191명 중 SNS 관련 교육을 받은 그룹A가 53.4%(102명), SNS 관련 교육을 받지 않은 그룹 B가 46.6%(89명)이였으며, 성별 구성에서는 여학생(106명, 55.5%)이 남학생(85명, 44.5%)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t-검정에서 모두 p값이 유의수준 1%보다 작으므로 교육을 받은 그룹(A 그룹)과 받지 않은 그룹(B 그룹)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즉, SNS 공간에서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받지 않은 학생들보다 SNS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t-검정에서 p-값이 유의수준 1%보다 작으므로 교육을 받은 그룹과 받지 않은 그룹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즉, SNS 관련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받지 않은 학생들보다 SNS에 대한 인식이 올바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대상자의 약 30% 정도는 SNS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t-검정에서 p-값이 모두 1%보다 작으므로 남녀 간에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즉, 여학생들은 94.3%(106명 중 100명)가 처벌해야 한다고 대답한 반면 남학생들은 55.4% (65명중 36명)만이 처벌해야 한다고 대답하여 단톡방에서 성희롱 사건의 처벌 여부에 대한 남녀 간의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부정적 행위에 따른 인식이 매우 낮고, 많은 대학생들이 부정적 행위의 성립요건 및 처벌기준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단톡방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일부 대학생들이 SNS를 자유롭게 의견표출이 가능한 개인적인 공간이라고 잘못 인지하고 있으며, 교육 및 학습을 실시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많은 대학생들이 단톡방에서 부정적 행위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SNS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부정적 행위의 성립요건이나 처벌 기준의 인지도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SNS를 통한 정보 전달의 신속성과 순발력, 전파속도에 비해 생산되는 정보에 대한 검증의 한계로 인해 필연적으로 진실과 사실의 왜곡, 사생활 침해, 명예훼손 및 모욕, 갈등과 분쟁의 유발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검증 기구의 결성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와 정책들을 마련하여 시행할 것을 제안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SNS 공간에서 타인의 인격과 명예 훼손, 사생활 침해에 대한 인식(성립 요건)이 매우 낮고 처벌 기준에 대한 개념도 미흡하였으며, SNS 저격에 대한 죄의식도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안한 예방 대책을 통해 SNS 시대에 걸맞은 인식과 규범을 갖춤으로써 탈억제 효과로 인한 부정적 행위의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이는 기존 인맥과의 원활한 관계유지와 소통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로 일상생활에 활력을 주고 새로운 인간관계의 형성에 도움이 되고, 다른 사람들과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공유할 기회가 많아지고 정보의 빠른 확산으로 대중들의 영향력이 증대되며,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의견들이 많아 정보의 공유와 접근 측면에서 SNS의 활용도가 높게 평가를 받고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다. 그러나 SNS는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활용 가치에도 불구하고, 사생활의 침해, 개인정보의 유출과 악용, 그리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찾기 어렵고 정확하지 못한 정보로 사회적 갈등 및 일상생활의 방해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3,4].
SNS 이용의 증가로 인한 영향은?
SNS 이용의 증가로 인해 개인 간 정보전달이 용이해졌고, 기업에서도 마케팅 전략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정책 홍보나 대국민 알리미 서비스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는 기존 인맥과의 원활한 관계유지와 소통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로 일상생활에 활력을 주고 새로운 인간관계의 형성에 도움이 되고, 다른 사람들과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공유할 기회가 많아지고 정보의 빠른 확산으로 대중들의 영향력이 증대되며,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의견들이 많아 정보의 공유와 접근 측면에서 SNS의 활용도가 높게 평가를 받고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다.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 따른 SNS 이용자의 성별 간 선호도 차이는?
8%] 대비 5년 만에 2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고, 20대의 10명 중 7명이 SNS를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20대의 SNS 이용률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용하는 서비스도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등 개방형과 폐쇄형 SNS를 고루 활용하고 있다. 여성의 SNS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성별 SNS 이용률 격차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남성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 개방형 SNS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은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폐쇄형, 시각형 SNS를 상대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자의 하루 평균 서비스 이용시간은 1시간 5분, 최대 SNS 이용 세대는 20대로 하루 평균 1시간 20분 정도 이용하는 것으로 타나났다[3,4].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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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EQ, Is SNS a personal space? What do you think? [Internet]. Available: http://comm.news.nate.com/nat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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