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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의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의 영향관계 연구: 한국, 미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Instagram's posts information attributes on acceptable intentions and word of mouth effect: focusing on college student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2015년, pp.115 - 128  

박세준 (숭실대학교 무역학과) ,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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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2.0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플랫폼으로부터 기업의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셀 수 없이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대중들의 호응을 얻기 위해 기업들은 각각의 플랫폼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Service)에 관련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특정 매체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소비자들에서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가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분석하여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이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정보유용성 매개효과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서 인스타그램의 주요 이용자인 한국과 미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보유용성은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사이에서 주요한 매개효과 역할을 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generation of Web 2.0 comes in, enormous information of corporation from various platform are being produced. However, corporations should understand features of each platform and appropriate strategies in order to attract the public in the midst of such flood of information. Numerous studies 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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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이 수용의도와 구전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사이에서 정보의 유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플랫폼 중 SNS의 하나인 인스타그램을 살펴봄으로써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게시글 정보특성이 수용의도와 구전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것이다. 더불어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사이에서 정보의 유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인스타그램의 주요 대상국인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실증조사를 통하여 그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스타그램의 게시글 정보특성 이 정보의 유용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있는지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SNS를 바이럴마케팅의 채널로서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특정매체를 대상으로 구전효과를 살펴 본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플랫폼 중 SNS의 하나인 인스타그램을 살펴봄으로써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게시글 정보특성이 수용의도와 구전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것이다. 더불어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사이에서 정보의 유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인스타그램의 주요 대상국인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실증조사를 통하여 그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스타그램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료의 측정을 위해 설문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표본 대상으로는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이 수용의도와 구전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사이에서 정보의 유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방법에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각의 요인들과 매개변수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계층적 회귀분석방법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모형의 적합도 개선 여부를 판단하는 검증방법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계층적 회귀분석의 3단계 방법을 사용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계층적 회귀분석의 3단계 방법은 1단계에서는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회귀분석을 통하여 유의한 영향이 있어야 하고.
  • 양영순·박재민(2013)은 온라인 여행후기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사이에서 정보의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 하여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에 각각 부분, 완전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알아냈다[3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정보의 유용성이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과 수용의도 및 구전효과 사이에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정보의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 표본 대상으로는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스타그램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이 20대라는 점에서 양국의 대학생을 표본 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최종 분석대상은 한국학생 100명과 미국 학생 193명이었다.

가설 설정

  • H1: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이 정보의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이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인스타그램 게시글 정보특성이 구전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인스타그램에서 정보의 유용성은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인스타그램에서 정보의 유용성은 구전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인스타그램에서 정보의 유용성은 게시글 정보 특성과 수용의도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 H7: 인스타그램에서 정보의 유용성은 게시글 정보 특성과 구전효과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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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heung & Anistal(2007)의 연구에서 분류한 구전 연구 네 가지의 공통적인 가정은 무엇인가? 첫째, 여론 주도층에 의한 구전 효과 연구, 둘째, 신제품 확산에 대한 연구, 셋째, 정보 추구 행동에 관한 구전 연구, 넷째, 구전의 선행 요인과 관련된 연구들이다. 이러한 네 가지 주제의 연구들의 공통적인 가정은 구전이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행동 생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곧 구전에 대한 이해는 소비자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22]. 이와 같은 구전의사소통은 구전되는 정보의 원천을 전달하는 발신자 요인, 전달된 정보의 내용인 메시지 요인, 전달된 정보의 수용을 결정하는 수신자요인 그리고 태도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같은 상황적 요인 4가지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3,15,23,24,].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인스타그램(Instagram)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SNS 중 하나로서 온라인을 통해 사진을 공유 및 전달하는 서비스로, 사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사진을 찍고, 다양한 디지털 효과를 적용하여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17]. 이러한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폴라로이드 사진을 연상하게 하는 정사각형 모양의 사진 크기로서 이는 일반적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하는 16:9 비율과 차이가 있다[18]. 인스타그램은 2012년 기준 인스타그램 이용자 수는 8000만 명을 돌파하였고, 2014년 12월 11일 기준으로 세계 월간 활동 사용자가 3억 명을 돌파하였다(한국경제, 2014).
정보의 유용성은 무엇인가? 정보의 유용성은 획득하는 정보에 대한 효용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인의 의사결정에 도움이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이다[3,35]. 이러한 유용성은 정보 홍수와 같이 범람하는 온라인에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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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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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Seungho Cho, SangHoon, Cho. The Study on the Communication Pattern of Influential Opinion Leaders for Effective Viral Marketing at Facebook, Vol. 11, No. 5, p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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