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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콘텐츠 활용과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적극적 태도와의 연관성 분석
Analysis on the Correlation Between Mobile Contents Use and Active Attitude toward Mobile Internet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1 no.4, 2016년, pp.15 - 28  

장세정 (KISA(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  진서훈 (Department of Informational Statistics, Kore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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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무선인터넷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향후 웹 접속의 대표기기는 PC가 아닌 모바일 디바이스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모바일 디바이스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는 우리들의 시간 공간적 제한을 사라지게 하는 등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지만 정보격차 등 여러 가지 부작용도 나타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콘텐츠 활용도와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적극적 태도를 세대 간, 교육수준, 경제수준에 따라 분석하고 모바일 콘텐츠 활용의 높음이 적극적 태도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연령대가 젊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경제수준이 높을수록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이용도가 높고 모바일 인터넷 이용에 대한 적극적 태도도 높으며,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이용도가 높을수록, 모바일 인터넷 이용에 대한 적극적 태도도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 적극적 태도에 개인 특성에 따른 격차를 파악하여 이를 완화시켜줄 정책에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dustry of Mobile Internet has been gradually developed, the major device for accessing the web is predicted to shift from PC to Mobile devices in the near future. This drastic increase of demand in Mobile devices has drawn a more convenient standard of living by transcending time and spa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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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아가 앞으로도 모바일 콘텐츠 이용도와 태도에 대한 지수 값을 매년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비교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콘텐츠 이용도를 측정하기 위해 모바일 이용지수(Mobile Use Index)를 정의하였다. 모바일 이용지수는 국민의 삶과 생활 속에서 모바일 ICT 기기, 스마트기기를 얼마나 활용하여 사는지를 수치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즉, 모바일 ICT 단말기,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이용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모바일 기기를 통한 콘텐츠의 활용을 중점으로 반영하여 측정하였다. 콘텐츠 활용의 항목은 정보습득 활동, 커뮤니케이션 활동, 여가활동, 경제활동, 위치기반서비스 활동으로 분류하였으며 항목별 세부지표는 [Table 1]과 같이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콘텐츠 활용과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적극적 태도를 새롭게 정의하고 개인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와 두 개념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콘텐츠 활용과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적극적 태도를 새롭게 정의하고 개인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와 두 개념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Figure 1]과 같이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과 모바일에 대한 적극적 태도가 연령, 교육수준, 경제 수준이 따라서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고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과 모바일에 대한 적극적 태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과 모바일에 대한 적극적 태도가 연령, 교육수준, 경제 수준에 따라서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고,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과 모바일에 대한 적극적 태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과 모바일에 대한 적극적 태도를 그 개인이 속한 집단에 따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가설은 그 집단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개인들을 연령, 교육수준, 경제 수준에 따라 분류하여 각 집단별로 모바일 인터넷의 이용도와 만족도가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지수 값이 클수록 모바일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모바일을 통한 활동, 모바일을 활용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고, 모든 생활을 모바일을 통해서 편리하게 누리는 것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모바일 이용지수는 국민의 삶과 생활 속에서 모바일 ICT 기기, 스마트기기를 얼마나 활용하여 사는지를 수치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즉, 모바일 ICT 단말기,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지수는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해 어떤 생활을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생활을 하면 할수록 그 값이 커지게 된다.

가설 설정

  • H1: 연령대가 젊을수록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이용도가 높고, 모바일 인터넷 이용에 대한 적극적 태도도 높아질 것이다.
  • H2: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이용도가 높고, 모바일 인터넷 이용에 대한 적극적 태도도 높아질 것이다.
  • H3: 경제 수준이 높을수록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이용도가 높고, 모바일 인터넷 이용에 대한 적극적 태도도 높아질 것이다.
  • H4: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이용도가 높을수록, 모바일 인터넷 이용에 대한 적극적 태도도 높아질 것이다.
  • 본 연구의 목표는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과 모바일에 대한 적극적 태도를 그 개인이 속한 집단에 따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가설은 그 집단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항목별 가설 설정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장년층들은 아직도 이러한 변화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따라서 첫 번째 가설은 연령층이 젊을수록(10대~30대), 중장년층에 비해 모바일 기기에 대한 이용도가 높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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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무엇이 가능해졌는가? 이와 같은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우리는 콘텐츠의 활용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정보습득, 커뮤니케이션, 여가활동, 경제활동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모바일 시대에 대비하지 못한 기존 인터넷 업체들은 쇠퇴했고 반대로 카카오톡은 기존의 우려를 잠재우고 자체적인 플랫폼화라는 꿈을 완성시켜 가고 있다.
모바일 적극적 태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본 논문에서 모바일 활용은 모바일 인프라나 서비스의 양적인 측면에서의 이용의 다양성을 의미하며, 모바일 적극적 태도는 모바일 인프라나 서비스, 삶에 대한 질적인 측면에서의 높은 만족도를 의미한다. 이용도와 만족도가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는 모바일 인터넷 이용의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Woo et al.[28]은 모바일 인터넷을 중심으로 잠재 사용자들의 특성을 크게 인구 통계적 특성과 이용 특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성별 연령, 직업, 이용장소에 따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이 달라진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한국과 중국의 휴대전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사용자특성과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간의 관련성이 국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함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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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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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oi, J., Kim, C., Kim, B., and Ki, S., "The Influence of Mobile Marketing Features upon Customers' Intention to Permit: Focused on KaKaoTalk Plus Friends Servic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9, No. 2, pp. 2-2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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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ang, S. and Hwang, D., "Implications about Revision of The OECD Model Survey on ICT Access and Usage by Households and Indivisuals," Internet & Security Focus, Vol. 10, pp. 32-45, 2014. 

  9. Jans, S. and Lee, J., "Analysis ans Study of ICT Global Index," Internet & security focus, Vol. 5, pp. 41-6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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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ohn, Y. J.,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s and Performances on the Internet Use: A Multinational Comparative Study-University Students in Canada, the U.S., and S. Korea,"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 4, pp. 69-76, 2011. 

  12. Kim, E. D., "A Study on Influence Factors about Mobile Internet Contents Satisfaction," Paper of masters degree in Korea University, 2011. 

  13. Kim, H. Han, C., Suh, B., and Kim, K,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ustomer's Intention to Use the Mobile Game Servic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0, No. 1, pp. 1-1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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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Lee, J., Ahn, J., Sung, K., and Jeong, W., "Effect of Mobile Users' Characteristics and Experiences Have on the Utilization of Mobile Communication,"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5, No. 2, pp. 37-5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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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OECD, "The OECD Model Survey on ICT Access and Usage by Households and Indivisual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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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hin, H., Song, Y., and Sung, N., "The Impact of Perception on the Difference Between Mobile and Stationary Internet Toward the Intention to Use Mobile Internet,"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5, No. 3. pp. 99-129, 2010. 

  27. Suh, H. S., "A coorientation approach for assessing government-corporate relationships on key mobile policy issues," Doctoral thesis in Korea University, 2013. 

  28. Woo, J., Yoon, J., and Kim, Y., "A Study on the Preferred Content Types using Mobile Internet Service in Korea and China,"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2, No. 5. pp. 203-214, 2007. 

  29. Yang, C., Lee, C., and Huang, Y., "The Effect of the Precedential Factors on the SNS User's Revisit and Switching Intention,"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9, No. 2, pp. 125-142, 2014. 

  30. Yoon, Y. and Lee, K., "The Impact of Users' Satisfaction and Habits in Customer Loyalty to Continue the 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Vol. 15, No. 4, pp. 123-14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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