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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6, 2016년, pp.1034 - 1044
안효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This study seeks a method to objectively evaluate sensibility based on Big Data in the field of design. In order to do so, this study examined the sensibility responses on design factors for the public through a network analysis of texts displayed in social media. 'Hanbok', a formal clothing that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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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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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급의 확대는 어떤 변화를 만들었는가? | 최근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는 고정기기가 갖지 못한 이동성과 휴대성으로 사회구성원들 간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형성하며 교류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블로그(Blog)와 트위터(Twitter) 같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많은 수의 추종자(Follower) 또는 지지자(Supporter)를 보유하면서 그 어떤 매체보다도 손쉽고 빠르게 정보의 확산과 온라인 커뮤니티 형성을 가속화 하며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등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폭발적으로 발생 및 축적하고 있다. | |
빅데이터는 무엇인가? | 이 외에도 빅데이터란 엄밀히 확정된 학술용어는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방대하고 복잡한 규모의 비구조화된 데이터와 그것을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하는 기술 자체를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즉, 빅데이터라는 용어 자체는 큰 규모의 데이터를 말하지만, 실제로는 이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인력과 조직 및 관련 기술까지 모두 포괄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Ham & Chea, 2012). | |
왜 마케팅 분야에서는 전자적 입소문의 영향력을 파악하려고 하는가? | 특히, 블로그(Blog)와 트위터(Twitter) 같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많은 수의 추종자(Follower) 또는 지지자(Supporter)를 보유하면서 그 어떤 매체보다도 손쉽고 빠르게 정보의 확산과 온라인 커뮤니티 형성을 가속화 하며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등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폭발적으로 발생 및 축적하고 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는 강한 유대관계 속에서 관심 주제에 대하여 사람 간의 생각을 공유하고 나아가 여론을 형성하는 강력한 파급효과를 갖는다. 이에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상에서 공유되고 있는 전자적 입소문(Eletronic Word-On-Mouth; eWOM)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온라인 상의 오피니언 리더에 주목하고 있다(Ding & Wang,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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