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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성평가방법 모색 -한복 연관 디자인 요소, 감성적 반응, 평가어휘를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of a Sensibility Evaluation Method Using Big Data in the Field of Design -Focusing on Hanbok Related Design Factors, Sensibility Responses, and Evaluation Term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6, 2016년, pp.1034 - 1044  

안효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a method to objectively evaluate sensibility based on Big Data in the field of design. In order to do so, this study examined the sensibility responses on design factors for the public through a network analysis of texts displayed in social media. 'Hanbok', a formal clothing that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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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정보화 시대에 패션디자인은 사용자를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정성적, 정량적인 데이터 활용으로 더욱 탐색적인 디자인 감성평가로의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중들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성평가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연구는 한국의 전통복식으로 대중에게 공통적으로 인식되는 한복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실증적인 분석에 바탕한 디자인 감성평가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에서 한복이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디자인 요소와 감성적 반응에 대한 평가를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은 주로 유통, 마케팅의 상업적인 측면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학술적 디자인 분석에서의 빅데이터 분석방법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의 감성적 니즈를 분석하는 기존의 감성평가방법에 대하여 빅데이터에 바탕한 새로운 감성평가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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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는 어떤 변화를 만들었는가? 최근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는 고정기기가 갖지 못한 이동성과 휴대성으로 사회구성원들 간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형성하며 교류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블로그(Blog)와 트위터(Twitter) 같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많은 수의 추종자(Follower) 또는 지지자(Supporter)를 보유하면서 그 어떤 매체보다도 손쉽고 빠르게 정보의 확산과 온라인 커뮤니티 형성을 가속화 하며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등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폭발적으로 발생 및 축적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무엇인가? 이 외에도 빅데이터란 엄밀히 확정된 학술용어는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방대하고 복잡한 규모의 비구조화된 데이터와 그것을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하는 기술 자체를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즉, 빅데이터라는 용어 자체는 큰 규모의 데이터를 말하지만, 실제로는 이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인력과 조직 및 관련 기술까지 모두 포괄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Ham & Chea, 2012).
왜 마케팅 분야에서는 전자적 입소문의 영향력을 파악하려고 하는가? 특히, 블로그(Blog)와 트위터(Twitter) 같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많은 수의 추종자(Follower) 또는 지지자(Supporter)를 보유하면서 그 어떤 매체보다도 손쉽고 빠르게 정보의 확산과 온라인 커뮤니티 형성을 가속화 하며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등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폭발적으로 발생 및 축적하고 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는 강한 유대관계 속에서 관심 주제에 대하여 사람 간의 생각을 공유하고 나아가 여론을 형성하는 강력한 파급효과를 갖는다. 이에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상에서 공유되고 있는 전자적 입소문(Eletronic Word-On-Mouth; eWOM)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온라인 상의 오피니언 리더에 주목하고 있다(Ding & Wang,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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