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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6, 2016년, pp.925 - 934
For students, astronomy is not only interesting but also difficult to learn. However, there is a limit in learning astronomy in a school science setting since astronomy is vast subject. Fortunately, science museums can be helpful in overcoming this limitation. Experiences in science museum provid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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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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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학은 왜 중요한가? | 이처럼 천문학적 공간개념을 교실에서 형성해 주기에는 어려운 일임에 틀림이 없기 때문에 천문학 교육이 실제적인 체험교육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결과적으로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다 (Shin & Lee, 2011). 이처럼 천문학은 개념적으로 이해하기도 어렵고 교실 내에서의 수업자료 확보도 힘듦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는 이를 학습해야하는 것일까? 천문학은 우주와 생명, 그리고 인류의 기원을 연결하는 학문적 흐름이면서 우리 존재의 의미에 대한 궁극적인 질문에 대한 과학적 답을 알려주기 때문에 중요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즉 우주의 기원으로부터 ‘나’라는 존재의 근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우주의 기원이 곧 인간 존재의 기원이라는 큰 안목을 갖는 것이 필요한데, 이러한 안목과 비슷한 관점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빅 히스토리 관점이다. | |
학교 교과서의 특징은 무엇인가? | 빅 히스토리는 우주 빅뱅을 역사의 출발점으로 보고 인류의 등장 및 근 현대사까지의 큰 역사를 다루고 있다(David Christian, 2008). 안타깝게도 학교 교과서는 개념위주의 지식, 분절적인 지식, 과학주의 지식의 전달을 주로 담는 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Lim, 2003) 교실수업에서의 학습만으로는 빅 히스토리와 같은 전체적인 시각의 조망에 한계가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을 극복하지 않고는 학습자로 하여금 통합적인 사고나 큰 세계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게 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 주는 것 자체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이에 과학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천문학을 교육하기 위해 과학관은 왜 필요한가? | 안타깝게도 학교 교과서는 개념위주의 지식, 분절적인 지식, 과학주의 지식의 전달을 주로 담는 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Lim, 2003) 교실수업에서의 학습만으로는 빅 히스토리와 같은 전체적인 시각의 조망에 한계가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을 극복하지 않고는 학습자로 하여금 통합적인 사고나 큰 세계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게 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 주는 것 자체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이에 과학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과학관은 대표적인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교실 수업과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학습자에게 글로 된 설명이나 삽화가 제공하는 그 이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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