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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주차장의 소방설비 개선 제안
Improvement Proposal for the Fire Suppression Systems of Open Parking Lot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6, 2016년, pp.1 - 8  

정기신 (세명대학교 소방방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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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의 상승과 환경의 문제로 차량중량의 감소에 의한 차량연비를 개선하기 위하여 가연물인 플라스틱과 직물 등의 사용이 획기적으로 증대되어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2000년대 중반 이전에는 한 두 대가 연소되고 마는 것과는 달리 주차된 차량 전체가 연소하는 화재가 많이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차량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등 가연물의 량을 확인한 결과 한 대에 316.2 kg으로 차량 전체무게 1935 kg 대비 16.34%가 되어 과거대비 10배 이상의 증가가 있었다. 또한 주차장의 소화설비로 스프링클러를 설치 시 물분무설비의 원래 성능대로 살수밀도를 $20lpm/m^2$를 사용할 것과 필로티 주차장에 호스릴이산화탄소소화설비 대신 적응성이 있는 포, 분말, 강화액 설비를 사용할 것을 요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rs, the amount of combustibles, such as plastics, textiles, etc., have increased dramatically to improve the fuel efficiency of cars by reducing the gross vehicle weight according to the increases in an oil price and to reduce environmental problems. One or two cars were involved in a parking 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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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주차장의 화재진압설비는 플라스틱이 대량으로 사용되기 이전의 화재하중 및 화재가혹도를 기준으로 설치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차장에 화재가 발생하면 과거와 달리 한두 대의 연소에서 끝나지 않고 주차된 전 차량이 연소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차량의 플라스틱 사용량의 증가에 따른 화재하중의 증가량을 확인하고 여러 주차장중 주로 지상에 설치되어 있는 개방형 주차장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여 국내외의 주차장 소화설비 규정을 조사하고 설비가 화재진압에 적합한지를 평가하여 적절한 설비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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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경량화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강철대신 알루미늄과 탄소섬유, 플라스틱 등을 사용하고 있으나 가장효과가 있는 것은 플라스틱으로 초기에는 유리섬유, 불포화폴리에스테르수지, 에폭시수지 등을 조합하여 사용하였고, 그 이후에는 열경화성수지인 에폭시 수지가 많이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섬유강화 열가소성수지(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s: FRTP)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 경량화를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플라스틱은 가연물로 소방안전 측면에서는 자동차 화재하중 및 화재가혹도가 증가하여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 시 연소확대가 쉽게 되고 화재진압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주차장의 화재진압설비는 플라스틱이 대량으로 사용되기 이전의 화재하중 및 화재가 혹도를 기준으로 설치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차장에 화재가 발생하면 과거와 달리 한두 대의 연소에서 끝나지 않고 주차된 전 차량이 연소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소방의 원칙에 따라 주차장에 스프링클러를 설치 시 요구되는 조건은 무엇이며 어떤 효과가 있을 것인가? 이는 설비를 대체할 지라도 원래설비의 성능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소방의 원칙이다. 따라서 주차장에 스프링클러를 설치 시 물분무설비의살수밀도인 20 lpm/m2 이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이렇게 원칙만 지켜도 화재하중이 높아진 최근의 차량에 대한 화재전파를 차단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방형주차장이란 무엇인가? 지상에 설치되어 외기에 면하는 주차장으로 필로티 주차장과 철골구조의 데크형 주차장, 기계식 복층주차시설 등 폐쇄공간속에 있는 지하주차장의 반대 개념으로 개방형주차장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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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 Dubay, "Automatic Sprinkler Systems Handbook Ninth Edition", NFPA, pp. 80-84 (2002). 

  2. New Zealand Standard, "Automatic Fire Sprinkler Systems" (2007). 

  3. National Fire Fighting Manufacturing Co.(NAFFCO), "Fire Protection System in Burj Khalifa" (2015) http://www.ife.org.uk/write/MediaUploads/2015Conference/presentations/Taha_Haniya.pdf. 

  4. Fire Prevention Division of Central Fire Service of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5). 

  5. C. K. Kum and M. K. Lee, "Automotive Plastics: Today and Tomorrow", Polymer Science and Technology, Vol. 6, No. 4, pp. 308-309 (1995). 

  6. K. H. Yoon, "Plastic in Automotive Compon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8, No. 1, pp. 33-39 (2006). 

  7. S. K. Jeoung, P. C. Lee, Y. K. Ko and J. U. Ha, "Trends of Chemical Materials in Automotive", Korea Automotive Technology Institute, Vol. 16, No. 6, pp. 37-38 (2013). 

  8. S. H. Yoon, C. H. Jeong, M. H. Min and W. J. Seo, "Development Trend of Automotive Chemical and Textile Materials", KIC News, Vol. 16, No. 6, pp. 26-27 (2013). 

  9. J. U. Ha, "A Development Trend of Plastic Materials and Parts, Standardization of Parts Evaluation in Automotive", Korea Automotive Technology Institute (2013). 

  10. Car Parks-Fires involving Modern Cars and Stacking Systems BRANZ New Zealand P.C.R.Collier (2011). 

  11. P. E. Santangelo and L. Tarozzi, "Full-Scale Experiments of Fire Control and Suppression in Enclosed Car Parks: A Comparison between Sprinkler and Water-Mist Systems", Fire Technology (2016). 

  12. J. B. Schleich, L. G. Cajot, M. Pierre, J. M. Franssen, J. Kruppa, D. Joyeux, L. Twilt, J. Van Oerle and G. Aurtenetxe, "Development of Design Rules for Steel Structures Subjected to Natural Fires in Closed Car Parks", European Coal and Steel Community, Brussels (1999). 

  13. K. S. Jeong and J. H. Kim, "A Study of Expansion Plans of Auto Fire Suppression Systems Installation for Small Structures (10 Floor or Less)", Register No. 11-1750076-000007-0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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