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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로티 건물 이격거리에 따른 화재확산 위험성 연구
A Study on the Fire Spread Risk of Resident Buildings With Piloti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1 no.4, 2017년, pp.103 - 110  

최승복 (경기북부지방경찰청 과학수사계) ,  최두찬 (서울시립대학교 재난과학과) ,  최돈묵 (가천대학교 설비.소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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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로티구조를 가진 저층 위주의 도시형생활주택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대부분의 필로티 공간은 주차장으로 활용되고 있어, 이에 따른 화재의 위험이 따른다. 특히 주차장과 같은 공간은 차량으로 인해 화재하중이 높기 때문에 화염의 분출길이가 길어진다. 또한 기둥으로만 구성된 필로티의 특성상 바람의 영향으로 화세가 거세져 화염이 주변으로 확산될 경우 같은 필로티 형태의 건물이 서로 인접해 있을 경우 때 건물로의 화염 확산 위험이 있다. 필로티 구조의 주택 대부분은 이곳을 통해 출 입이 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에 필로티가 막히면 입주자는 건물에 갇혀 유독가스 및 화염으로 부터 안전을 위협받게 된다. 필로티 구조 건물의 주차장이 서로 인접할 때 화염 확산 방지를 위해 일정한 간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필로티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해야 옆 건물로의 화재 확산을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화재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건물은 최소 3.0m 이상을 이격하여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common tendency in the accordance with the trend, low-stories built edifices that are Pilotis-oriented structured exponentially and constantly increasing its number of buildings. It inevitably contains its risks of facing conflagrations as most of its part is used as parking lots. In the pa...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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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화재가 발생하면 재실자가 화재발생 사실을 인지하는데 까지 약 5 min이 경과하고 소방은 신고로부터 약 8 min 후부터 화재 진화를 개시하는 것으로 볼 때 최소한 건물과 건물사이의 이격거리는 건물의 입주자가 안전하게 밖으로 대피하고 소방이 도착하여 화재를 개시하는 시간을 확보하여야 할 것으로 보이므로 천장 높이 3 m에 일반적인 목재의 연소 온도인 약 400 ℃에 도달할 때까지 약 10 min 이상을 확보할 수 있는 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화재시뮬레이션을 통해 거리별 높이별 온도분포 등을 검토한 결과 400 ℃에서 건물 한 개 층 높이에 이르는 온도가 최소 600 s 이상을 견뎌야 하는 거리이므로 건물과 건물의 이격거리는 최소 3.0 m 이상을 유지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건축물 이격거리와 관련된 연구는 추후 가연물 조건과 바람의 영향 등에 따라 화염 분출 길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 본 연구는 이웃건물과 인접한 곳에서 차량 4대가 동시에연소될 때 어느 정도 이격거리를 유지해야 화염 확산으로부터 안전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화재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0 m 마다 온도센서를 부착하여 각 높이별 온도 변화를 확인하였다. 차량의 연소 하중은 ⓑ와 같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물 화재확대방지를 위한 연소특성 Data Base에서 차량 1대가 연소 될 때 발열량인 3.431 kW를 적용하였으며, 차량의 연소는 필로티 전체에 화염이 휩싸였을 경우를 가정하여 4대가 동시에 연소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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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로티 공간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필로티구조를 가진 저층 위주의 도시형생활주택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대부분의 필로티 공간은 주차장으로 활용되고 있어, 이에 따른 화재의 위험이 따른다. 특히 주차장과 같은 공간은 차량으로 인해 화재하중이 높기 때문에 화염의 분출길이가 길어진다.
필로티공간을 주차장으로 활용할 경우 일정한 거리의 이격거리 규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이러한 필로티 구조의 주차장을 가진 저층 위주의 도시형생활주택은 필로티를 통해야만 주동으로의 출 ․ 입이 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에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입주자가 건물에 갇혀 밖으로의 대피가 곤란하다. 또한 주차장으로 활용되는 필로티 공간은 이곳에 주차된 차량과 단열을 위한 천장의 우레탄폼과 같은 연소하중이 높은 가연물이 많고, 벽체없이 기둥으로만 구성된 공간이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 화염은 산소의 농도변화와 바람의 영향에 민감하기 때문에 차량과 우레탄폼 등의 연소하중이 높은 가연물이 바람의 영향으로 인해 빠르게 연소되면서 주변으로 확산될 경우 이웃 건물로의 확산 위험이 있다. 하지만 국내의 건축과 소방관련 법규에는 화재확산과 관련된 건축물의 이격거리에 대한 규정이 없고, 일조권과 상층으로의 화염 확산 방지 대책에 대한 일부 규정이 있으나 이는 창문이 있는 벽체로부터 이격거리이기 때문에 창문이 없는 필로티 구조의 건물에는 이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
필로티 공간이 화재시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소형위주의 도시형생활주택이 증가하면서 주차난을 해결하고자 대부분의 주택 1층을 필로티 구조로 하고 그 공간을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필로티 공간은 외부인의 출입이 자유로운 곳으로 방화 또는 실화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다수의 차량이 주차된 장소의 특성상 차량 결함에 의한 화재 또는 필로티 공간의 전기설비에 의해 발화될 위험성 또한 상존하고 있다. 어떠한 유형의 화재가 발생하던지 필로티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이곳에 주차된 차량으로 화염이 확산되어 순식간에 필로티 공간 전체의 차량이 화염에 휩싸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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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 C. Kim, "Evaluation of Fire Spread Phenomena due to Types of Exterior Wall Opening and Balcony for Apartments", Doctorate Thesis,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2008). 

  2. T. H. Oh and C. S. Park, "Improvement of Fire Protection Equipment the Opening of According to Narrow the Distance Between Buildings",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Vol. 15, No. 1, pp. 61-68 (2013). 

  3. "Fire Dynamics Simulator User Guide", NIST Special Publication 1019 (2014). 

  4. Factory Mutual, "Caution-Plastics in Constrution, Part 1. Foamed Plastc Insulation", Record, 3rd Quarter, pp. 6-11 (1997). 

  5. S. B. Choi, D. M. Choi and D. C. Choi, "Study of the Fire Risk of Occupants During Pilotis Space Fires",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0, No. 5, pp. 144-150 (2016). 

  6. J. J. Choi, "A Study on the Deployment Fire-Service Force in Korea", Doctorate Thesis,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 Universit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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