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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 특성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Effects of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 of Dessert Cafes on Consuming Behaviors according to Dietary Life Style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7 = no.82, 2016년, pp.148 - 157  

임현호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  양동휘 (김해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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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디저트 카페를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창업자들의 디저트카페의 품질 특성이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고, 디저트 카페를 방문하는 218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2016년 4월 15일부터 15일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하위변수인 미각추구형, 편의추구형, 건강추구형으로 3가지를 변수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인 서비스 품질은 신뢰성과 공감성으로 2가지 변수로 설정하고 회귀분석으로 실시한 결과, 먼저 종속변수인 신뢰성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과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3개의 하위변수인 미각추구형(${\beta}=.371$, p<.001), 편의추구형(${\beta}=.401$, p<.001), 건강추구형(${\beta}=.474$, p<.001)으로 서비스 품질의 신뢰성에 대하여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서비스 품질의 공감성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미각 추구형(${\beta}=.145$, p<.001), 편의추구형(${\beta}=.208$, p<.001), 건강추구형(${\beta}=.236$, p<.001)으로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의 하위변수인 신뢰성과 공감성으로 2가지의 변수로 설정하고, 종속변수인 소비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투입된 2개의 독립변수 중에서 신뢰성(${\beta}=.313$, p<.001), 공감성(${\beta}=.228$, p<.001)으로 소비행동에서 신뢰성과 공감성에 대하여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s of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dessert cafes by business start-ups according to dietary life styles of consumer. Data was collected over 15 days starting from April 15, 2016 from 218 customers who visited dessert cafes. In brief,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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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Ha HS et al(2015)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식품탐험형, 건강추구형, 미각추구형, 편의추구형, 고유탐험형 등 5개 요인을 본 연구에서는 목적에 맞게 미각추구형, 편의추구형, 건강추구형으로 4개의 요인으로 분류하여 요인간의 속성과 차별적인 인과관계를 맺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미각추구형 3문항과 편의추구형 3문항, 건강추구형 4개 문항으로 총 10개의 문항을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척도는 Likert 5점 척도로 ‘매우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5로 코딩하고 해당 설문문항의 평균값을 측정값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급부상하는 디저트 카페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디저트 카페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그들만의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를 통해 소비자가 합리적인 디저트 카페를 이용하여 그에 따른 디저트 카페의 품질에 따른 행동의도가 만족감도 배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 카페를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창업자들의 디저트카페의 품질 특성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디저트 카페의 품질 특성이 소비자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규명하기 위해 [Fig.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만들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 특성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유의적인 완충효과를 보여 주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하위가설을 설정하였다.
  • 디저트가 차지하는 존재감이 점차 높아지면서 시장에서의 주연으로 위상을 격상하고 있다. 이렇듯 디저트 시장은 급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자기의 개성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한다. 디저트카페 창업은 전문 프랜차이즈 카페를 대신해 안정성과 수익성에 뛰어난 유망 아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커피 전문점에 비해 경쟁 초기 단계로 경쟁 업체가 많지 않고, 높은 단가로 고수익이 가능한 것이 그 이유다.
  • 이러한 호혜성 지각과 관련하여 디저트 카페의 창업자의 노력이 제품 및 서비스의 지각된 품질 성과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급부상하는 디저트 카페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디저트 카페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그들만의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를 통해 소비자가 합리적인 디저트 카페를 이용하여 그에 따른 디저트 카페의 품질에 따른 행동의도가 만족감도 배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 카페를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창업자들의 디저트카페의 품질 특성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 취업난 지속화와 베이비붐 세대 은퇴 등으로 창업이 매년 급증하고 있는 반면에, 대부분 외식 창업 아이템으로 편중된 생계형 창업의 경우 진입장벽이 낮고, 경쟁이 치열해 적은 수익과 낮은 생존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국내 개인 창업자 비중은 베이비붐 세대 은퇴 등으로 인한 과잉 진입 상황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 카페를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창업자들의 디저트카페의 품질 특성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2016년 4월 15일부터 보름간 조사기간을 두어 실시하였고, 자료 수집은 디저트 카페를 방문하는 고객 2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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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이 매년 급증하는 이유는? 취업난 지속화와 베이비붐 세대 은퇴 등으로 창업이 매년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외식 창업 아이템으로 편중된 생계형 창업의 경우, 진입 장벽이 낮고, 경쟁이 치열해 적은 수익과 창업 3∼5년 후 10명 중 2명도 살아남지 못하는 낮은 생존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재 국내 개인 창업자 비중은 베이비붐 세대 은퇴 등으로 인한 과잉 진입 상황이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OECD 평균 대비 약 1.
카페 창업을 선택하는 이유는? 2%에 달한다(Cho SY․Jun JK 2016). 특히 카페 창업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하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아이템 중 하나로 다른 아이템에 비해 특별한 기술이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고, 갖춰야 할 기술과 장비 또한 단순해 누구나 쉽게 사업 아이템으로 선택한다. 그러나 최근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은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경쟁이 과열되고, 전체적으로 매출이 하락하는 추세이다.
전 세계 디저트 전문점 dessert39가 빠른 성장과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이유는? 일례로, 전 세계 디저트 전문점 dessert39는 4개월이라는 최단기간 동안 250여 개의 가맹 계약을 이뤄내 빠른 성장을 해가고 있다. 해당 디저트카페 창업이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이유는 모방이 불가한 독자적인 경쟁력과 편리한 운영, 뛰어난 가성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사가 설립한 제과 센터에서 전세계인기 디저트를 개발과 생산하여 자체 물류 시스템을 통해 각 매장으로 배송되는 과정에서 제품 퀄리티를 높이고, 유통비 부담을 줄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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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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