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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저트카페의 소비경험이 만족과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nsumption Exper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Happiness for Dessert Cafe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5 = no.88, 2017년, pp.12 - 24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  양동휘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nsumption exper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happiness for dessert cafe.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those who have visited dessert cafes in Seoul and Kyonggi area,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After a total of 200 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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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행복과 만족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소비 후 얻은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긍정적 감정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Theodorakis, Kaplanidou, & Karaboxoglou, 2015). 따라서 디저트카페에서의 소비경험 또한 만족과 소비자 행복에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만족과 소비자 행복을 같은 차원으로 두고 소비경험이 만족과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하고자 하며, 이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특히, 디저트카페의 경우, 디저트의 맛도 중요하지만, 오감을 즐겁게 하는 화려한 디저트 모양이나 장식, 이에 걸맞은 행복한 디저트 공간을 통해 소비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다차원적인 소비경험 요인들이 소비자 행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카페에서의 소비경험과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위의 소비경험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볼 때, 외식산업 중 레스토랑이나 커피전문점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어져 왔으나, 디저트카페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카페에서의 소비경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소비자 행복에 관한 연구들로는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사회적 비교, 소비자 행복(Kwon, 2017), 소비자 행복의 유형화 및 개념적 체계(La, 2015), 재화 소비와 경험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행복 수준 비교(Jeon & Kim, 2011) 등의 다양한 연구 등이 주를 이루었으나, 디저트카페의 소비경험과 소비자 행복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카페의 소비경험이 만족과 소비자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경험은 유희성, 상징성, 다양성, 사회성 등의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통해 디저트카페에서의 만족과 소비자 행복을 증가시키는 소비경험을 파악함으로써 디저트카페의 차별화전략 방안을 구축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카페를 베이커리, 케이크, 아이스크림, 초콜릿처럼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커피 또는 티 등 음료 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카페의 소비경험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만족과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소비경험은 네 가지 차원인 상징성, 다양성, 사회성, 유희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디저트카페의 소비 경험이 만족과 소비자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은 Fig.
  • 위의 소비경험과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볼 때, 디저트카페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카페에서의 소비경험과 만족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상징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다양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유희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디저트 카페의 소비경험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상징성은 소비자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다양성은 소비자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사회성은 소비자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4: 유희성은 소비자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디저트 카페의 소비경험은 소비자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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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페란 무엇인가? 카페(cafe)의 정의는 ‘가벼운 식사나 차를 마실 수 있는 식당’이라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레스토랑과 다른 개념으로 가벼운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식당의 형태를 의미하는 반면, 동양에서는 간단한 디저트를 먹으면서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개념으로 서양과 동양의 카페의 의미가 조금 다르다 (Han, 2008).
행복과 만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행복은 주관적 웰빙(subjective well-being)으로 일종의 긍정적 감정을 의미(Ahubia & Friedman, 1998)하는 반면, 만족(satisfaction)은 기대한 수준과 실제 성과 간의 차이에 대한 인지적 평가(Tse & Wilton, 1988)를 의미한다. 행복과 만족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소비 후 얻은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긍정적 감정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Theodorakis, Kaplanidou, & Karaboxoglou, 2015).
디저트카페의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디저트카페의 종류로는 커피전문점, 티살롱, 베이커리카페, 케이크카페, 초콜릿카페, 저열량 디저트로 각광을 받고 있는 젤리전문점인 제리야, 디저트 코스개념의 디저트리, 아이스크림 디저트카페인 백미당, 국내 빙수 프랜차이즈의 선구자 역할을 한 설빙, 붕어빵카페인 아자부 등이 있다. 이렇게 디저트 카페는 커피,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빙수, 음료, 차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된 카페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디저트 메뉴가 준비되어 있는 공간에서 가벼운 식사와 디저트의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카페를 의미한다(Kim,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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